추천도서후기
추천도서후기

[선나수] 돈버는 독서모임 - 보도섀퍼 돈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보도 섀퍼의 돈

저자 및 출판사 : 보도 섀퍼 / 에포케

읽은 날짜 : 2024.10.10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경제적자유    #부자의마인드셋    #자본주의와 돈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돈에 관하여 비상한 재능이 있는 이 책의 저자 보도 섀퍼. 이미 서른에 자신이 가진 돈의 이자만으로 살 수 있을 정도로 돈 모으는 데 비상한 재능이 있었던 이 책의 저자 보도섀퍼는 재테크 관련 베스트 셀러를 여러 권 써낸 작가이자 ‘머니 트레이너’이며, 엄청난 재산을 소유한 억만장자.

 

돈과 성공, 그리고 행복의 문제는 십여 년이 넘게 연구하며, 돈을 다른 각도에서 다르게 보는 법을 터득한 저자는 이책을 통해 많은 이들의 재정 담당 멘토로 적극 나섰다. 솔직하고 직관적인 문체는 정신이 번뜩이게 만들어주고, 오래오래 투자자로서 살아가며 재독의 재독을 할 가치가 있는 책.

 

 

2. 내용 및 줄거리

 : Part1. 기본 생각부터 바꾸자

p16. 돈은 우리가 가진 가능성이 완전히 소진되지 않도록 지켜주는 보루이며, 나아가서는 우리의 가능성을 최고로 끌어 올려주는 도르래도 될 수 있다는 것이다.

p35. 어떤 상황에도 오그라들지 않을 당당한 자신감을 쌓고 싶으면, 먼저 자신의 돈 문제를 잘 조절 할 수 있어야 한다. 당신이 어떤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을 사람이라는 사실을 당신의 재정상태가 증명해 줄 수 있어야 한다.

p39. 나는 우리 인생에 대략 다섯 영역이 있다고 생각한다. 건강, 돈, 인간관계, 감정, 그리고 인생의 의미, 이렇게 다섯 가지이다. 이 다섯 가지는 모두 똑같이 중요하다.

p43. 꿈, 목표, 가치, 전략 - 이 네가지 기둥 위에 기본 행동양식이 다져지고, 그 바탕 위에 당신은 자신의 부를 차곡차곡 쌓아갈 수 있다.인생을 성공으로 이끄는 행동은 기본적으로, 엄격한 규율에서 만들어져 나오는 것이 아니라, 바로 꿈, 목표, 가치, 전략, 이 네가지에서 자연스럽게 흘러나오는 것이다.

p50. 그러므로 모든 사건에 대한 책임이 당신에게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 사건을 어떻게 해석하고 대응하느냐에 대해선 항상 책임이 있다.

p61. 문제는 외부에서 발생하고, 그래서 자신은 관리할 수 없다고 계속 믿는다면, 바로 그런 생각 자체가 가장 큰 문제이다. 상황이나 다른 사람에게 책임을 미루는 순간, 언제나 권한도 함께 넘어간다.

p65. 더 나은 질문은 ‘어떻게 이 일을 해야 하는가’이다. 이 질문은 실패 가능성을 배제하고 있다. 이 일은 어차피 할 수 있는 일이고, 단지 어떻게 하느냐가 문제일 뿐이다. 이 ‘어떻게’는 당신으로 하여금 자신의 관리 영역 밖에 있는 가능성을 찾아보게 한다.

p67. 결정의 시점에선 ‘할 것인지 말 것인지’ 먼저 물어라. 거기에는 ‘왜’라는 질문도 포함되어 있다. 왜 그것을 해야하는가? 그럴 만한 충분한 이유가 있는가? 이 시점에서 ‘어떻게’는 중요하지 않다. 그것은 나중 문제다.

p97. 새로운 일을 시작하기 전 두려움이 생기지 않는다면, 그 일은 당신에게 보잘것없는 일이라는 뜻이다.

p102. 우리의 잠재의식은 지속적이고 반복되는 쪽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장기적 목표는 가능하면 자주 바꾸지 말아야 한다. 목표를 크게 잡으면 그만큼 그것이 바뀔 가능성은 줄어든다.

p108. 포기할 이유를 찾기는 쉽다. 자신에게 한계를 그어놓으면 언젠가는 그 한계에 도달할 것이다. 하지만 목표를 설정하면 우리를 제한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p111. 우리는 모든 것을 컨트롤해야 하며 우리의 관리자들을 관리해야 한다. 당신의 책임을 면제해주는 어떤 상위의 존재가 당신 삶에 들어오는 것을 절대 허락하지 마라.

 

Part2. 돈으로부터 완전한 자유를 누린다.

p183-185. 자유는 자신이 계획한 것을 실현하기 위해 절제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 그리고 절제는 우리 안에 담긴 무한한 능력을 밖으로 끌어낸다. 절제가 없으면 어떤 재능이든 쓸모없이 허비되고 만다.

p219. 우리는 ‘필요’를 ‘희망’과 혼동해서는 안 된다. 즉, 자신의 희망을 ‘꼭 필요한 것’으로 포장해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부자가 되는 것은 일하지 않고 자기 돈만으로 생활할 수 있을 때이다. 돈은 당신을 위해서 일한다. 당신이 부자가 되는 것은 당신이 버는 돈이 아니라 당신이 갖고 있는 돈을 통해서이다.

p236. 월급 인상분의 50%를 거위통장에 적립하라. 이렇게 하면 당신의 소비 수준도 그렇게 빨리 높아지지 않는다.

p339. 우리는 절대로 만족에 굴복해서는 안 된다. 모든 사람이 미래의 꿈만 꾼다면 더 나은 세계는 결코 생겨나지 않는다.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능력 범위 안에서 최선을 다할 때만 우리가 꿈꾸는 세상이 나타난다. 좌절이 없는 세상을 말하고 꿈꾸는 것이 우리의 과제가 아니다. 그런 세상을 실현하는 것이 우리의 과제이다. 우리에게 필요한 사람은 성실한 사람이다. 자신의 능력과 가능성에 대한 책임을 수수로 떠맡고 자신이 말한 바를 실천하며 꿈을 실현하는 그런 사람 말이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경제적 자유로 가고자 하는 목표에 있어, 나침반이 되어줄 수 있는 지침서.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부자가 되고 싶다는 갈망만으로는 될 수 없다는 것. 저자는 총 14장 중 ⅓ 이상인 5장에 거쳐 ‘마인드셋’에 대해 서술했다. 자본주의와 더 작게는 돈에 대한 신념까지 바로 잡아 주는데, 평범하게 살아온 나의 마인드와 부자의 마인드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돈과 자본주의 그리고 부자에 대해 생각하는 나의 잠재의식 부터 다시금 교정받고 바로 잡아주는 것 같아, 투자자로서 공부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은 이 시점에 이 책을 만난 것은 너무 행운처럼 느껴졌다.

 

또 이 책에서 하라고 알려준 방법들 중 핵심적인 부분은 월부를 통해 내가 이미 어느정도 친숙해졌다는 점에서 놀랐다. (목실감, 시계부, 드림보드, 3년후 7년후 나의 모습 등등)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108. 포기할 이유를 찾기는 쉽다. 자신에게 한계를 그어놓으면 언젠가는 그 한계에 도달할 것이다. 하지만 목표를 설정하면 우리를 제한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 투자 공부/생활을 하며 본인의 임계점을 넘은 경험이 있다면 나눠보기.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보도섀퍼 - 머니파워 (최근 발간되었기도 하고, 여성을 위해 경제적 약자에서 벗어나 경제적 독립을 위해 글을 썼다 하여 궁금하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