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신도시투자 기초반 - 지금 투자하기 가장 좋은 핵심 수도권
양파링, 주우이, 제주바다, 자음과모음
조원분들 간의 속도 차이, 페이스 차이
이 부분은 지난 지투기의 순호 조장님께 감사한 부분이 많다. 순호 조장님은 많은 조활동에서 ‘먼저 가는, 투자생활이 익숙한 조원들’과 ‘이제 막 투자공부를 시작한 조원들’로 층이 나뉘어 서로 섞이지 못하는 경우가 왕왕 있음을 인지하고 계셨고. 그런 어려움이 없도록 서로 잘 배려해야함을 처음으로 나에게 알려주신 분이다. (그 전까지는 함께한 조원들 케파가 다들 비슷비슷했기에 그런 상황을 겪어보지 못했음)
그래서 이 후 조장을 맡게 되면서 OT때부터 이 부분을 언급하고 신경쓰게 되었다.
우리 42조도 지금 강의, 과제, 조활동마다 엄청난 단결력을 보여주고 계신데 혹시나 동참하는데 버거우신 점은 없는지 이번 주말임장 때 틈틈이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져야겠다고 생각했다.
튜터님의 해결책 : 혹시나 조에 이제 앞마당 만드는 건 밥먹듯이 하고, 투자를 앞두고 있어 조의 일정보다 더 먼저, 더 많이 하고싶어 하는 조원이 계시다면 보내주셔라. 그리고 칭찬과 응원을 건네주셔라. 그리고 ‘저는 조장이니 다른 분들을 더 챙겨드려도 될까요?’ 말 한마디 건네주셔라.
절대가의 90%를 잡는다는게 무슨 뜻일까?
이 질문 주신 조장님께 감사합니다. 모르고 있는지도 몰랐던 질문.
투자금 4억 vs 6천. 6천이 있다면 아무리 가치성장투자를 하고 싶어도 소액밖에 할 수 없음.
✔️ 4억 가진 투자자의 선택지
✔️ 6천만원 가진 투자자의 선택지
서울에서 상위급지 + 생활권 내 낮은 선호도를 가진 단지 vs 더 하위급지 + 생활권 내 높은 선호도를 가진 단지
튜터님의 해결책 : 지방이라면 물건 관리 측면에서 외곽의 신축을 택하는 경우도 생기겠지만 서울에서는 그 ‘땅’을 가진다는 의미가 크다. 물론 단지마다 다르기에 모두 그렇다고는 말할 수 없지만, 보편적으로는 생활권 내 낮은 선호도를 가진 단지를 택하는 것이 맞다. 그 단지가 낡고 수요 흐름이 나중에 와 관리하기 어려울지라도.
이건 내가 드린 질문이었는데 단지를 특정짓기가 조심스러워 좀 명확한 답변을 주실 수 없는 질문이 되어버려 아쉬웠다. 다음에 더 성장한 모습으로 예리한 질문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튜터님.
+) 늦은 시간까지 강의를 참으며😄 함께 고민 나눠주신 조장님들, 튜터님, 클로이님 감사합니다
💡적용할 점
댓글 0
종코치 : 조장님 좋은 정보가 너무 많네요!!! 감사합니다😆
나투호 : 튜터링 고생하셨고요~~조장님~~조원들에게 하나라도 알려주시려고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굳바밍요~~
Jay14 : 조장님 감사해요~~ 조장님께서 질문하신 내용이 참 어렵습니다 항상~ ㅎㅎ 차가운 머리로는 상급지의 낡아빠진 집을 봐야해!!! 라는 생각이 들지만 현실은 참 그렇지가 않아요...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