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독서후기 씨세븐] 혼투족을 위한 남다른 부동산 투자

  • 24.12.26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혼투족을 위한 남다른 부동산 투자, 옥동자(강대성)

저자 및 출판사 : 옥동자(강대성) / 아라크네

읽은 날짜 :  2024-12-22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대중과다른   #상승신호    #지속가능투자습관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샐러리맨이면서도 부동산 투자에 눈을 뜬 저자는 자신이 경험한 것을 블로그와 책을 통해 대중과 소통하며 실전적인 투자 방법을 알려왔다. 저자가 강조하는 것은 부화뇌동하듯 시류에 휩쓸리는 투자가 아니라 자신만의 투자 원칙을 가지고 욕심을 덜어내고 시세의 변화에도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있는 안전하면서도 수익을 올릴 수 있는 투자 방법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2. 내용 및 줄거리

 

1)     옥동자의 청개구리 투자법

 

-       부자론: 부정적인 부자는 없다. 부자 중에 피해의식 가진 사람 없다. 행동부터 하는 사람이다. 자기 분야에 관해 평범을 넘어선 전문가이다. 늘 배운다. 즉, 책 안 읽고 글 안 쓰는 부자는 없다.

 

-       수요공급의 원칙대로: 시류에 휩쓸려 조급함으로 매수하지 말 것

-       전세 역습: 최소한 50군데! 가격 또는 인테리어 둘 중 하나로 승부한다. 내 물건이 1등으로 브리핑되는가?

-       매도는 기술: 애초에 싸게 사는 것이 비법이다.

-       년 2채 투자가 적당하다. 

-       당당한 아웃사이더의 뜻: 대중은 부화뇌동한다. 원칙을 지킨다는 것이 오히려 희소하다. 유튜브, 단톡방을 이기는 것은 독서

 

2)     승리하는 부동산 투자자의 기준

 

-       3가지 자유: 

 a 경제적자유 – 천천히 가더라도 멈추지만 않는다면. 방향을 잘 설정하고 한 발 한 발. 처음엔 느릿느릿 덧셈 같아 답답할지 모르지만 어느 순간 곱셈이 된 자신을 보게 될 것

b  시간적 자유 – 미리미리 조금씩 해두는 것, 생활을 단순화하기

c   육체적 자유 – 적당한 불편함으로 살기

 

-       절대 잊지 말아야 할 매도 기준 3가지 : 

a   매도자 우위 시장이라는 타이밍 싸움

b   매수할 때부터 목표 수익률 가지기 : 매수가의 2배, 투자금의 200%, 욕심과 미련 버리고 과감하기

c   매도하기 전에 갈아탈 계획 갖기 : 매도는 원래 그런 것. 즉, 내가 팔면 올라버려 미칠 지경이 되는 것. 그러나 매도 후 더 오르는 것 때문에 배 아파 말고 매수자의 몫이라 여기고 넘겨줘야 한다. 다 취하겠다는 것이 욕심이다.

 

-       급매 판별법

a   현재 나와 있는 다른 매물과 가격 비교

b   가격 밴드 상 어느 위치에 있는지 확인

 

 

3)     새로운 상승장을 위한 준비

 

-       미리 준비해야 기회를 운명으로 바꿀 수 있다. 준비된 제자에게 위대한 스승이 나타나듯, 준비된 사람에게 위대한 사건이 일어난다.

-       5가지 준비: 현금확보, 포트폴리오 정비, 후보지역과 매물 탐색, 거시변수 모니터링, 월급 사수

 

 

4)     오래 가는 부동산 투자자의 습관

 

-       투자로 주변을 도우라 : 

-       행운에 속지 마라 : 행운은 절대 가만히 있는 사람에게 찾아오지 않는다. 준비된 자만이. 투자에 있어서 고수와 하수. 하수는 행운만 기다리고, 고수는 최선을 다한 뒤 행운을 기대한다. 운을 통제할 수 없다면 실력은 통제할 수 있기에 갈고 닦아 최선을 다하는 나의 몫에 정직해야 한다.

-       행운을 부른 3가지 비법 : 

ㄱ   스스로 돕는 자

ㄴ   주어진 상황을 긍정적으로 담담하게 받아들이기, 그리고 내가 지금 할 수 있는 최선 다하기

ㄷ   먼저, 기버가 됨 – 누구든 줄 수 있는 것이 있다!

부드러운 눈빛, 따뜻한 미소, 한 마디 따뜻한 말, 돕는데 몸으로 때우기, 배려하기, 때와 장소에 맞는 자리 내어줘 양보함, 머물 곳 없는 이를 대접함(feat. 부처님)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투기적인 욕심을 버리고 원칙을 따라서 투자하는 것이 정석인데, 시장에 참여하는 대중은 흔히 소신을 갖기 보다는 부화뇌동하기에 투기적인 노름꾼에 불과하다. 저자가 말하는 청개구리 투자는 실은 원칙을 고수하는 투자이다. 그만큼 대중이 따라하는 것들이 아니라 철저하게 가치와 가격을 제대로 평가하고 알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는 방식이기에 신뢰가 간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부동산에 대한 주옥 같은 투자 방법들도 눈길을 끌었지만 투자자로서의 일반 마인드가 크게 공감이 간다. 부정적인 것을 멀리하는 점, 실행을 두려워하지 않는 점, 기버로서의 태도가 가져다 주는 순 효과 등을 다양한 투자 기법과 함께 꼭 갖추고 싶다. 좋은 투자 마인드를 배울 수 있어서 감사하다.

 

P.245 “그 기준은 무조건 책을 많이 읽고 강의를 듣는다고 해서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읽고 듣고 배운 것에 내 생각을 가미하여 글로 쓰지 못한다면 책과 강의는 영원히 남의 것일 뿐 내 것이 될 수 없습니다.”

 

따로 블로그를 운영하지는 않지만 월부에서 과제로 주어지는 후기 쓰기만 해도 부담이 많이 가는 것이 사실인데, 위의 대목을 보면 후기 쓰기가 중요하겠다는 생각이 든다. 잘 쓴 후기를 보면 부럽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챔피언 마인드

 

 


댓글


쪼코파이a
24. 12. 26. 17:44

세븐님! 후기까지 쓰셨네요! ㅎㅎ 나의 기준을 세워 나아갈수 있는 투자자로 함께 성장해 나가요 ^^ 고생하셨습니다!!

산틴
24. 12. 27. 22:58

씨세븐님 독서후기 작성하시느라 고생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