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보관련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자실로 동료들과 임장보고서를 쓰고 있습니다.

지방중소도시를 쓰고 있는데 몇가지 궁금한점 문의드립니다.

실준반, 지기반 등에서 배웠을텐데 가물가물한 것들이 많네요 ㅜㅜ


1.인구는 시단위로 보라고 하고 나머지는 구단위로 보면 된다고 기억하고 있습니다. 맞을까요?


2.공급도 시단위로 보면 될까요? 나아가 인접지역 생활권이 영향을 미치는 경우 그 지역까지 같이 보면 될까요?


3.지방도 특목고진학률이 높은 곳은 좋은 경제력을 갖춘 수요자들이 많이 살고 있다고 보면 되나요?


감사합니다!


댓글


user-avatar
세르정user-level-chip
23. 11. 14. 22:52

안녕하세요 대장킴님 :) 1. 보통 구단위로 있는 지역들은 앞마당 만들때 구 기준으로 만들게 됩니다. 하지만 지방 중소도시는 도시의 규모가 작기 때문에 구로 구분되어 있어도 시 안에 있는 모든 도시가 전체 생활권처럼 이사를 다니기도 합니다. 인구수는 수요의 크기라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입지가치는 구별로 판단하지만 인구는 시를 기준으로 보시면 됩니다. ex)천안 서북구 / 천안 동남구 따로 앞마당 만들게 됨 2. 공급은 시단위 + 구단위 모두 같이 보시면 됩니다. 시 단위로 인구이동이 주변 도시와 어떻게 이동하는지 살펴보시면 되고(해당 지역에 공급이 들어가면 이동할 수 있어 영향범위로 보면 됩니다), 구 단위로 어디에 공급될 단지들이 위치해 있는지 살펴보시면 됩니다. 단, 입지 가치를 판단할 땐 구 단위로 하세요 3. 특목고진학률이 높은 경우 학군 수요가 있을 것이라 판단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특목고에 보내려면 아이 학업에 신경을 써야하고, 그만큼 학업에 신경쓰려면 소득 수준이 있어야 가능해 보입니다. 따라서 말씀주신 내용이 맞습니다 자실 화이팅 입니다!!!!

user-avatar
아리팍user-level-chip
23. 11. 14. 23:35

안녕하세요 대장킴님^^ 중소도시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1. 전체를 시단위로 조망하고, 구단위로 쪼갤 수 있는 단위는 쪼개서 보면 구별로 위상을 나눌 수 있어서 이렇게 나눠서 보는 편입니다. 2. 공급은 말씀해주신대로, 인구이동이 잦은 몇군데의 지역이 해당지역에 영향을 미친다면 같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역시도 시단위로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3. 특목고 진학률이 높다는 것은 그곳에 공부를 신경쓸만큼 여유로운 곳이라 생각이 됩니다. 다만, 이 모든것은 그 지역내에서 상대적으로 추정할 뿐이지 일률적으로 진학률 높은 곳 = 경제력 좋은 수요 = 비싼 아파트 이렇게 떨어지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쩡봉위user-level-chip
23. 11. 15. 08:10

안녕하세요 대장킴님 임보관련 궁금하신 부분들이 있으신것 같습니다. 1. 인구를 볼때 시단위로 보는것도 있지만 다른 시와 같이 비교해보는 부분도 인구구조를 살펴보기에 의미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시단위로 보고 중소도시같은 경우 동의 구조를 살펴 어디가 거주하기 좋은지 예측을 해보는 편입니다. 2. 공급도 시단위로 보시되 중소도시의 경우에도 인접도시와 영향을 주고받는 도시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경산이 그러한데요. 경산의경우 대구와 영향을 주고받기도합니다. 따라서 인구 이동을 살펴보고 영향권에 있는지 가늠해보시고 같이 살펴보는것도 추천드립니다. 3. 아무래도 소득되시는 분들이 학군에 신경쓰시는 경향이 높기는 한것 같습니다. 따라서 경제력으로 어느정도 괜찮을 수 있겠다 생각을 할 수있는데 이 부분은 해당 도시의 소득을 먼저 살펴본 후 학군을 통해서 해당 내용을 뒷받침하는 부분으로 생각해보면 좋을것 같습니다.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