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주차 조모임 후기 [지방투자 기초반 25년부터 1억씩 벌 조 룰루랄라7]

 

지투기 25조 1조인 우리들~

1조인만큼 조모임도 1등으로 했습니다 ㅎㅎ

이런 1등은 의미가 없나요?^^

 

이번 주에는 조원 분들 중 2분께서 독감이 걸리셨…맴찢 ㅠㅠㅠ

근데, 한시간 반이상 진행된 조모임에 처음부터 끝까지 참여해주셨습니다.

헨나님, 초코님 감동입니다! 

조모임을 소중히 생각해주시는 만큼 

조모임에서 논의되는 내용들의 깊이가 깊어지고

 무엇보다 즐겁게 참여를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갑작스럽게 바뀐 조모임 일정에도 웃으며 참여해주신 코코맘님!

오늘 1등으로 조모임 입장해주시고 거주민 등의 이야기를 해주신 미리 버핏님!

든든한 지원군으로서 우리조의 중심을 잡아주시는 바위오뚜기님!

함께 하지 못해서 더 보고싶은 행운이현님!(저랑 따로 조모임 해요 ♥)

 

오늘 조모임을 통해 남긴 것, 첫 번째: 함께 하는 것의 힘!

 

코코*: 함께 임장을 하며 생활권을 잘 나눌 수 있었다. 실제로 사는 것과 공부를 하며 보는 것은 달랐다.

 

함께 임장하는 것의 힘을 느낄 수 있었다.

 

바위오뚜*: 중소도시는 연식, 광역시는 수도권+중소도시의 특징 다 가지고 있다. 아직까지는 너무 어렵다. 광역시는 입지와 연식을 같이 봐야 한다는 점이 와닿았다.

 

우리의 임장지는 광역시! 그래서 신축? 입지? 뭐가 중요한지는 끝까지 난제로 남을 듯 ㅎㅎ 함께 고민하는게 즐거워요 ㅎㅎ

 

미리버*: 대구를 안다고 생각했는데 달서구는 생소했다. 죽전동은 신도시 느낌, 고층이 많아서 놀람. 월성 월배보고 놀라심. 지방은 신도시로 옮겨 다닌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하지만 부산과 같이 광역시의 1등 입지 구는 구축도 괜찮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입지가 좋은 곳은 구축도 괜찮을 것 같다는 의견! 저 역시도 공감합니다. 해운대구 정도의 입지라면!

 

헨*: 단차가 있는 아파트를 처음 봤다. 단지임장은 같이 해야하는게 훨씬 도움이 되었다. 혼자 했으면 못했을 것 같습니다.

 

헨*님께서 단임하며 꼼꼼하게 보셨던 거주민, 단차, 해 들어오는 정도 등  정말 많이 배웠습니다!

 

초*: 와이파이 전략을 모든 광역시에 적용해보면 좋다. 임보 쓸 때 와이파이 전략을 이용하려고 했다. 수성구-중구-달서구 순위가 왜 그런지 알게 되었다. 생활권 선호도를 파악하고 단지 임장 하면서 내가 투자할 단지는 볼 수 있어서 좋았다. 생활권 순위가 단임 하면서 달라지기도 한다. 

 

아맞다! 와이파이 전략이 있었지? 나도 초*님처럼 단임하며 생활권 순위가 바뀌었다!

 

오늘 조모임을 통해 남긴 것, 두 번째: 강의 레버리지의 힘!

 

 

바위오뚜*: 초신축이 73%가 된다는게 놀라왔다. 지방은 신축을 좋아하는데 월성 e편한이 2009년이 대장이라서 좋지만 연식이 너무 아쉽다. 연식을 보게 되었다.  73%의 임팩트!!

 ☞대구에서 연식은 신축, 초신축, 초초신축, 초초초신축이 있다 ㅎㅎ

 

코코*: 대구의 상승장이 올까라는 생각이 든다. 강의 때 배운 공급이 새로운 것이었다.

☞잊지 말자. 공급의 중요성을…

 

 

미리버*: 공급이 많은 것에 대해 불안하다. ‘공급이 없어지면 호재일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경북에서 대구는 최대의 수요지. 일하는 본인만 고생한다. 아무리 도청 같은 호재가 들어와도 지방 소도시 같은 곳에는 이사 안간다. 지방 작은 도시에 호재는 의미가 없다.

☞지방 소도시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알게 되었다.

 

초*: 지역만의 핵심선호 요소. 학군, 중심접근성, 연식!  대구에서 중심접근성과 연식을 중시한다는 것을 알게됨. 구축 투자는 보수적으로 봐야한다. 도심접근성도 달서구보다 중구가 왜 우선시 되는지 이해하게 되었다. 가치판단 프로세스 중에서 가치 먼저 보고 가격을 보는 것을 봤다. 저평가 된 단지 찾는게 어려웠다. 단지 대 단지 비교하며 상대적 저평가가 방법을 알게 되었다. 

☞각 지역의 핵심선호 요소가 있다는 것을 알게됨. 대구의 핵심선호 요소는?

 

헨*: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 다른 지역에서는 대구로 들어와도 대구에서는 타 지역으로 나가려고 하지 않는다.

☞대구는 경북 최대 수요지이다. 그래서 망할 수가 없다!

 


이외에도 저평가라고 생각하는 단지 또는 눈여겨보고 싶은 단지를 말씀해주셨습니다. 

조원 분들의 이야기를 들으니 

제가 놓쳤던 부분 또는 확실해지는 부분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조모임을 통해 하나의 임장지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다는 큰 장점! 

 

늦은 시간까지 조모임에 참여해주신 

우리 25년부터 1억씩 벌 조 조원분들 감사합니다 


댓글


코코맘user-level-chip
25. 01. 15. 01:40

우와 조장님~~ 항상 조모임 내용 잘 정리해주셔서 감사해요^^ 조장님이 있어 든든합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