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호기와 같은지역 매물이 투자가능 1등 매물입니다... 이럴 경우 어떻게 해야할까요?

 

안녕하세요. 작년 3월 열기로 시작해 월부에 들어온 꼬맹쀼입니다.

기본적인 현재 저의 상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거주지역 : 부산 동래구

앞마당 : 부산 동래구, 부산연제구, 부산 남구, 부산 부산진구(1월 수강중),

울산 남구, 울산 북구, 서울 마포구입니다.

투자금액 : 1억3천~5천

 

최근 계속 눈여겨 보고 있던 부산 지역 내 매물전세가가 높아지는게 보여서

매물도 많이 보러 다니면서 전수조사 및 투자 의사결정을 앞두고 있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제가 한가지 간과하고 있는 점이 있다는 걸 알게되엇습니다.

제가 투자 1순위로 두고 있는 매물은 제가 사는 지역인 부산 동래구 상위 생활권 사직동의 구축 매물입니다.

0호기가 있는 지역구와 같은 곳이고, 0호기는 24년 11월 매수해서 비과세 시점이 아직 남았습니다.

 

원래는 0호기 매도, 1호기 투자차익으로 부산 상급지인 해운대 투자 또는 서울 투자의 방향성을 잡았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인 이야기를 하나 덧붙이자면 올해부터 임신준비 중에 있어서 수도권을 더 보는게 무리일 수도 있고, 임장 자체도 힘들 수도 있을 것 같은 생각에 조급한 마음도 있습니다….. 

 

여기서 질문이 있습니다.

 

질문1. 제가 지금 1순위로 두고 있는 매물은 제가 사는 부산 동래구 매물입니다.

리스크 분산을 위해서 1호기는 0호기와 같은 지역내 같은 지역구에 하지 않는게 좋을까요?

생활권은 투자매물이 상위 생활권에 위치합니다.

 

질문2. 부산 내의 다른 지역구라면 1호기 투자처로 봐도 괜찮을까요?

 

질문3. 부산 내에는 투자를 하지 않는게 좋다하면 기존 앞마당 내에서 투자 물건을 찾아보는게 좋을까요? 

 - 부산진구1, 남구1, 울산 북구1 요정도로 추가 투자 후보지는 가지고 있습니다.

 

질문4. 저의 경우 2,3월 정도에 앞마당을 어디로 늘려야 할까요? 수도권을 2월에 가는게 맞을까요….

원래 2월은 전수조사 하며 제 앞마당 내의 매물을 다 털어서 투자를 어떻게든 하려고 했엇습니다.

 

생각보다 고민이 깊은데 어디다 물어봐야 좋을지 몰라

동료 선배님들의 의견과 지혜를 얻고자 용기내어 글을 올려봅니다!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 알림🔔을 받으세요! 앱 추가하는 방법은 공지사항>신규멤버필독 < 여기 클릭!


댓글


user-avatar
유르user-level-chip
25. 01. 22. 03:00

안녕하세요~
어느새 1년을 앞두고 계시네요! 그간 너무 고생많으셨습니다 :)

아무래도 거주지 근처를 앞마당으로 넓히는게 거리상 수월하셨을거고, 마침 부산 안에서 투자하기 좋은 물건들도 많이 있어서 더 그러신 것 같아요~
제 짧은 의견으로는, 지역의 이슈보다는 단지와 개별 물건의 비교에 따라 다를 것 같아요- 가령, 굳이 동래구에 확신의 싼 단지가 있는데, 기존 투자지역과 겹친다는 이유로 덜 싼 다른 지역을 보실 필요는 없지 않을까 해서요

투자 지역, 투자 시점, 분산, 등등 다양한 고민이 지속적으로 들 수 있고 저도 그러한데, 그래서 배웠던 투자 기준을 지키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매달 하나씩 앞마당을 넓히며 보는 눈을 키우고, 1년에 한 채씩 차곡차곡 시스템을 쌓아가는 방향으로요

덧붙여, 임신을 준비한다고 하셨는데 그것이 꼭 투자 생활의 종료를 의미하지는 않으실거에요- 임장이 예전처럼은 힘들겠지만, 투자자로써 해야 할 다양한 다른 일들도 다들 충분히 하시면서 실제로 투자도 하시거든요- 동료님 나눔글에서 응원 받으실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

임신하면 월부 그만둬야해요? [양파으니]
https://weolbu.com/community/2111416

[양파으니] 1년만에 드디어, 임산부의 서울투자 이야기
https://weolbu.com/community/1790954

user-avatar
후바이user-level-chip
25. 01. 22. 05:29

꼬맹이부부님 안녕하세요 :D 질문을 통해 어려운 점을 해소하시려는 노력 정말 멋지십니다.!!ㅎㅎ 고민이 되실 것 같은데, 저라면 이렇게 해볼 것 같습니다, 참고만 하셨으면 좋겠어요~~ 1. 가격이 싸고, 투자금이 적당하며 리스크가 적어 감당 할 수 있다면 같은 지역이라도 투자는 할 수 있겠지만 같은 지역에 매수하는 것을 지양하라고 배운 이유는 사이클이 같기 때문입니다. 매수 시기나 만기 시기등이 다르게 분산하더라도 사이클이 같기 때문에 자칫하면 배로 힘들어 질 수 있기 때문인데요. 부산의 공급이 줄어들고 있고 특히 동래구라면 더더욱 그러하겠죠. 그래도 진구에 내년에도 공급이 아직 많이 남아있기 때문에 하급지라하더라도 주의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2. 다른 지역의 구라하더라도 구마다 조금씩 다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해당 지역의 지역 위상도 고려해야 할 것 같고, 해당 구와, 해당 구와 영향을 주고받는 지역의 공급도 유심히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3. 가급적이면 지역을 분산해서 가격도 싸고 투자금이 적게 들면서 리스크가 적은 다른 광역시 앞마당도 적극적으로 투자를 우선 고려해볼 것 같습니다. 투자하기가 좋지 않다는 것이 아니라, 리스크가 더 적으면서 투자금도 회수가 좀 더 빠른 투자를 하는 것도 말씀해주신 여건에 더 좋지 않을까 생각이 되기 때문입니다. 4. 고민이 정말 많이 되실 것 같습니다. 앞마당을 늘리면서 앞마당에서 투자 물건을 찾자니 아무것도 되지 않고엉망진창이 되고...ㅎㅎㅎ 임장지도 제대로 못 이해하고, 앞마당도 제대로 못터는..ㅎㅎㅎ 그런데 이렇게 한번 생각해보시면 좋겠어요. 2월에 투자하겠다는 마음으로 열심히 매물을 털어 투자까지 이어지면 다행이겠지만, 만약 투자로 이어지지 못한다면 이번 달과 아는 지역이 달라지지 않은 것에 디프레스가 되실 수도 있거든요. 이 부분도 함께 고려해보셔서 결정을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ㅎㅎㅎㅎ 말씀하신대로 2월에 투자를 하겠다는 방향을 잡으셨다면, 2월 안에 투자를 해치워버리겠다는 생각이 아니라 정말 하겠다는 마음으로 열심히 하셔야 비록 투자로 이어지지 못하더라도 늘어나지 않은 앞마당 등으로 인해 디프레스 정도가 덜 할 것 같습니다. 의사결정에 조금이라도 도움이되었으면 좋겠습니다:D

user-avatar
버린돌user-level-chip
25. 01. 22. 09:42

안녕하세요 꼬맹쀼님~ 정말 고민되는 부분일 것 같아요 :) 모든 상황을 알 수는 없지만 제 생각을 남겨봅니다. 1. 리스크에 따라 다를 것 같습니다. 같은 지역이라고 해서 투자 제외는 아닙니다. 다만, 동일하게 하락장이 왔을 때 감당할 수 있는지 판단을 해봐야 합니다. 이전에 역전세가 어느 정도 났는지 가늠해보시면 판단하실 때 도움이 될 것 같아요~ 2. 다른 구도 마찬가지 입니다. 부산이라는 하나의 큰 사이클이 같이 움직이니까, 1번을 동일선상에서 고민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네~ 위 리스크 감안해보시고, 감당 불가라면 다른 앞마당에서 검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4. 많이 고민되시죠~? 저는 이럴 때 ‘안됐을 경우’를 늘 생각해보곤 합니다. 2-3월에 투자 매물을 본다고 해서 투자를 반드시 하게 되지는 못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저는 늘 투자를 할 때든 안할 때든 앞마당을 1달에 1개씩 늘리는 것을 멈춘 적은 없었습니다. 저라면, 앞마당을 늘리면서 동시에 찾아볼 것 같아요 ^^ 그럼 투자 1호기 잘 하시길 응원할게요! 화이팅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