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호기를 꿈꾸는 초보 월부인입니다.
본격적인 1호기 준비에 앞서 잔금여력을 확인하고 있는데요. 대출 관련해서 궁금한 점이 있어 문의 드립니다.
-. 주담대와 신용대출의 실행일자
일반적으로 주담대를 먼저 받고 모자란 금액을 신용대출로 충당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근데 잔금을 치르려면 잔금날에 두 대출을 같이 받아야 하는거 아닌가요? 주담대를 받고보니 신용대출이 안나온다! 이러면 망하는거 아닌지.. 잔금 치르는 법을 아직도 잘 모르겠습니다.
이런 연유로 신용대출을 먼저 받으라고 하는 얘기가 있는 걸까요? 그렇담 신용대출은 나왔는데 주담대가 안나올수도 있는거 아닌가요?
그러니까 둘다 확실하게 나와야 잔금을 치를 수 있는건데, 확실하게 나오는지 확인하는 법이 있는지 의문입니다.
여기저기 전화해봐도 실행해봐야 알 수 있다, 심사를 해봐야 알 수 있다.. 이런 말들뿐.
한도가 남아있다면 나옵니다~ 이런 얘기도 듣긴 했습니다만.. 그냥 한도 내로는 나오는구나~ 하고 잔금여력 계산하면 되는건지..
실제로 주담대와 추가대출 받아서 잔금을 치르신 분들은 어떻게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댓글
안녕하세요 부투함조지님 :) 저는 잔금을 주담대로 치뤘었는데요. DSR 때문에 당시 가지고 있던 마이너스통장을 없애고 진행했습니다. 그래야만 주담대가 더 많이 나오는 상황이라서요. 이런 부분은 전문 대출상담사분께 상담하고 결정 했었습니다. (참고로 대출 상담사분과 상의 할 때는 주담대를 받아야 하는 물건이 있어야 그 기준으로 명확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DSR에도 직장대출, 보험약관대출 등 안잡히는 대출의 종류도 있기 때문에 매수하고자 하시는 물건을 통해 상담 받아 보시고, 직장에서 해주는 대출은 없는지도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부투함조지님~ 주담대를 먼저 받고 신용대출을 해주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취급하는 대출 상품에 따라서 까다롭게 진행하는 곳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부동산에 대출 상담사분들이 계시니 상담 받아보시기를 추천드려요!
안녕하세요, 부투함조지님 :) 1호기 하기 전 잔금여력을 확인해보고 계시는 군요. 투자하기 전 잔금이 가능한 범위를 확인하고 싶으신 거라면 저라면 나의 상황에 맞는 LTV를 알아본 뒤 부동산계산기 등을 활용하여 종잣돈 제외 어느 정도의 신용대출+주담대를 받았을 때 DSR 한도를 초과하지 않고 잔금이 가능한지 케이스별로 알아보고 정리해둘 것 같습니다. 실제 투자를 하게 될 경우 잔금까지 치르게 되는 경우는 드물지만 혹시 모를 최악의 상황을 대비하기 위함이니 나에게 감당가능한 매매 절대가가 어느 정도 범위인지를 대략적으로 알아보고 그 범위 내외에서 투자 물건을 찾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추후 실제 잔금을 쳐야할 경우에는 대출 상담사분과 해당 물건을 통한 구체적 상담을 통해 결정내리시기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부투함조지님, 1호기 응원드리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