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열꾸입니다.
오늘 최임 피드백을 졍이튜터님과 함께 진행을 했어요 ㅎㅎ
긴시간 너무 디테일하게 봐주신 튜터님 너무 감사합니다.
이번 최임 피드백으로 느낀건,
정말 작성한 임보를 바탕으로 투자를 할 수 있을까?
라는 질문을 했을 때
Yes 라고 선뜻 못할 것 같았습니다.
그만큼 날카로움이 부족하고, 중간의 논리 아쉽고, 더 넓게 봐야하지 않았을까?
더 디테일하게 파고들어야 하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전반을 이번달에 꼭 듣게 되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현재 저의 상황에 대해서 메타인지를 하고, 진짜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앞으로 더 해야지?
라는 질문에 답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임장지 내에서 투자 후보단계를 뽑았는가?
- 투자 단지를 뽑으면서 가장 좋은거만 뽑아서 만약 이게 안되면 다음의 차선책이 없었다.(있었지만, 시야가 좁아져 없어져 버린것…) 너무 좁게만 보지말고, 넓게 후보군을 만들자.
시세트레킹을 할 때 진짜 매물이 거래될 수 있는 가격인가?
- 숙제라고 생각해, 빠르게 최저가만 보고 적은 시세트레킹 값들.. 이건 추후 투자 후보를 선정할 때 두배로 시간을 허비하게 만든다, 따라서 시세트레킹, 스캐닝을 할 때 진짜 거래가 될 수 있는 가격들로 트레킹을 하자!! 그래야 투보를 골랐을 때 진짜 투자가 가능할 수 있을 것이다.
전세금은 보수적으로 잡자
- 전세금을 너무 희망가로 잡으면 투자금이 더 많이 들어가게 될 것이고, 그럼 투자가능한 투자금 범위에서 가장 최선인가란 질문에 답을 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투자금 범위를 넓게 봐서 깍아낼 수 있다는 생각은 하되, 전세금을 너무 희망가로 보지말고, 실제 현장에서 거래가 될 수 있는 가격으로 보수적으로 접근하자.
실제 투자를 하게 된다면, 어떻게 대응하고 관리할지?
- 이번 투자 후보단지를 뽑았을 때, 1등단지에 대한 저환수원리와 투자에 대한 상황을 정확히 다시 보지 않았다. 그냥 결론을 내린다는 생각에 더 디테일하게 보지 못했다. 따라서 투자후보를 선정하고 리스크 대응 방안이나, 전세가 안나가는 등의 시나리오까지 1등 후보단지에 녹여서 결론을 내자.
결론을 생각하고 끼워맞추지 말자.
- 다른 지역을 보겠다는 선입견에 갇혀서 현 임장지에 집중을 잘 못햇다. 또한 다른임장지에서 좋다고 생각한 단지에 꽂혀서 더 좋은 것들을 넓게 보지 못했다.. 따라서 결론을 알고 접근하는게 아니라, 과정중에 발견되는 후보군들을 바탕으로 판단하고 결론을 내자.
위 5가지는 꼭 명심하고 다음달 임장지에서 투자물건을 꼭 만들어내자.
그 전에 이번달 임장지에서 투자후보 다시 선정해서 튜터님께 질문하자!! (이번주 원씽)
한 달간 좋은 말씀, 피드백 너무 감사합니다 졍이 튜터님!!
그리고 같이 화이팅 해준 19조 분들께도 너무 감사합니다.
댓글
저에게도 해당되는 부분이 많은지라 잘 기억하고 제임보에도 반영하겠습니다 감사해요 열꾸님👍👍
열꾸님 고생하셨어요!! 우리 다음달에는 같이 또 적용해봐요!
열꾸님 바로 정리 멋있습니다...!!!!! 고생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