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돈이 알아서 굴러가는 시스템으로 1억 모으는 법 - 재테크 기초반
너나위, 광화문금융러, 권유디

안녕하세요
누구나 돈 걱정 없이 잘 살기를 바랐던
국부론의 저자, 경제의 아버지 애덤스미스 처럼
되고 싶은 모두부자되는세상입니다.
저는 월부에서 3년을 강의를 들으며 실전반도 듣고, 실제 투자도 해보았지만
이번 재테크기초반 수강을 앞두고 고민을 했습니다.
우선 재테크기초반이 너무 기초 강의가 아닌가? 하는 건방진 생각이었고
열반스쿨 중급반도 있는데 책을 보며 나의 마인드를 다시 장착해야 하나? 라는 생각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가만히 곰곰히 생각해보니
나의 투자금(종잣돈)이 잘 모이지 않고, 또 누군가에게 재테크는 이렇게 하는 거야! 하고
제대로 설명을 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님을 인정하고 ‘재테크기초반’을 처음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강의를 들으며 중요한 것은 본질이었습니다.
재테크 기초반이나 실전반이나 본질은 인생을 살아가면서 재테크는 평생해 야 한다는 것이고
그런 재테크는 기본이 확실히 해야 흔들리지 않는다는 것이었습니다.
이 강의를 들으며 생각 했 던 것은
학교에서는 왜 이런 것을 가르쳐 주지 않을까? 였습니다.
재테크라는 것은 정말 살아가는데 중요한 생존에 관한 것인데 이런 것들은 가르쳐주지 않고
왜 배워야 할 지 모를 것들만 가르쳐주고 시험을 치고, 순위를 정해서 서열을 만들었는지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우리의 잘못된 교육이 사람들을 경제문맹, 재테크 문맹으로 만들었고 결국 사람들을 잘못된 행동(투기, 과소비)으로 만들고, 안좋은 결과를 만드는 사회적 비용의 손실을 만들어 낸다는 너나위님의 말에 깊이 공감하였습니다.
사실 저는 2030세대가 아닌 50대 입니다.
50대라고 해서 많은 돈을 버는 사람도 아니고, 그렇다고 재테크를 잘 하는 사람도 아닙니다.
회사에서 일을 잘하는 편도 아니고 그냥 묵묵히 회사를 다니다 보니 어느 순간 그 동안 나는 무엇을 했을까?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다른 사람들이나 사업을 하는 친구들이 끌고 다니는 외제차나 비싼 아파트가 부러워서가 아니었습니다.
그냥 이 나이를 먹으면서 나의 아이들이 어떤 것을 배우고 싶다, 무엇을 먹고 싶다. 할 때 고민 없이 지원해 줄 수 있는 정도의 수준이면 되는데 아이들이 해달라는 대로 다 해주었다가는 나의 노후는 없다는 생각에 월부에 입성하여 부동산을 배우게 된 것입니다.
이 강의를 듣기 전에는 통장 쪼개기나 저축의 절반 정도를 강제 저축하라는 것은 익히 들었지만
그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와 실천 또한 하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솔직히 나 자신은 별로 쓰지 않는데 왜 돈이 안 모이지?
내가 외벌이라서 그런가?, 지출이 좀 많기는 한데 과연 어디서 지출이 많지? 생각만 해보고
실제 원인을 분석해 보려 하지는 않았습니다.
이 강의를 들으며 통장쪼개기의 정확한 개념을 알 수 있었고, 실행을 위해 놀고 있는 계좌는 무엇이 있는지 부터 알아봤습니다. 놀고 있는 게좌가 많지는 안았는데 너나위님이 가르쳐 준대로 통장을 나눠 사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통장을 예로 들기는 했지만 우리가 강의에서 배운 것들을 행동으로 옮기지 않으면 그저 ‘어 강의 좋네’ 로 생각만 하고 누군가 가 열심히 만든 강의 자료로만 끝날 것입니다.
누군가가 “여러분 재테크는 이렇게 해야 합니다.”라고 열심히 알려주는 데 나 자신이 행동하지 않으면 그것은 강의를 안 들을 거나 마찬 가지 일 것이고 이 자본주의라는 사회에서 과연 살아남을 수 있을 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실 저는 굉장한 겁쟁이 입니다. 그래서 월부에 들어와서 투자공부를 하기 전에는 ‘대출은 나쁜 것’ 이라는 생각이 아주 강력하게 자리 잡았습니다. 물론 저의 부모님의 영향도 있었고요…
겁이 많다보니 할까 말까 고민하다고 실행으로 옮기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며 그래서 후회도 많이 했었습니다.
이제는 할까 말까 고민이 될 때는 일단 해보고 후회 하자로 마인드가 바뀌었습니다.
이 강의에서 가르쳐 준 대로 일단 해보기로 했습니다.
인간은 과거 3년의 경험이 영원할 것이라고 믿는다고 합니다.
저 역시 아직은 직장을 다니는 데는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저도 언젠가 는 이 직장을 그만두게 되고 소득이 끊기는 때가 올 것입니다.
그래서 막연한 안도감을 가지면 안된다는 생각으로 내가 원하는 삶, 나의 가족이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부자로 가는 과정을 알기 위해 노력을 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선 나의 수입과 지출이 어떻게 되는지 를 확인하고, 쓸 데 없이 들어가는 비용은 무엇인지 를 가려 내겠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굴릴 것 인가를 생각하며 부족한 부분을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누구보다도 의지박약에, 작심삼일에, 실행력이 약한 저이지만 더 높은 곳을 향하게 됩니다.
그리고 재미있게 하려고 합니다. 재테크와 투자는 평생을 해야 하는 것이니 까요…
재테크 기초반을 들으며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선명해지고, 나 자신을 돌아보며 내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생각하고 우선 순위를 정하고, 때로는 투자를 하며 실패를 맛보며 낙심할 수도 있지만 거기에 최선을 다하다보면 힘들더라도 견딜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 강의에서 너나위님이 알려주신 당장 해야 할 것들을 행동으로 옮겨 실천하도록 하겠습니다.
나와 나의 가족들의 삶이 달라 질 수 있는 여러가지 재테크의 기본기에 대해 용감하게 행동할 수 있도록 강의를 해주시고 용기를 주신 너나위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 강의에서 적용할 점 :
1.나의 월 수입과 월 지출 파악하여 정리하기
2.통장을 나눠 쪼개고 사용 용도에 맞는 체크카드 만들기
3.신용카드 자르기(배우자의 협조하에)
4.beta투자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
5.없앨 보험 없애고 정리하기
6.돈 공부 제대로 하기
7.책, 독서 하고 정리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