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소득혁명
독서리더, 독서멘토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부동산 트렌드 2025 : 하버드 박사 김경민 교수의 부동산 투자 리포트
저자 및 출판사 : 김경민 , 김규석 , 이소영 , 이보람 , 이영민 , 정재훈 저자(글), 와이즈맵 · 2024년
읽은 날짜 : 2024. 02.06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부동산 시장 #서울 집값 #슈퍼사이클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서울대학교 지리학 학사, UC 버클리 정보시스템 석사를 거쳐 하버드대학교에서 도시계획·부동산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대한민국 최고의 부동산 전문가로, 현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도시계획 전공 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연구 분야는 빅데이터 기반 부동산 시장 분석, 글로벌 오피스 비교, 공공민간협동개발 등이다. 저서로는 『부동산 트렌드 2023』, 『건축왕, 경성을 만들다』, 『도시개발, 길을 잃다』, 『리씽킹 서울』 등이 있다.
[출처: 교보문고 제공]
2. 내용 및 줄거리
: “슈퍼사이클이라는 용어를 사용한 만큼 필자는 서울의 많은 지역이 전 고점을 뛰어넘으며 상승할 것이라 보고 있다. 2021~2022년의 역대 최고점을 돌파하는 것도 시간문제라 본다.”
_프롤로그 중에서
2025년 서울 부동산, 슈퍼사이클에 돌입하다
매년 빅데이터 분석을 근거로 서울시 집값 예상치와 당해의 투자 이슈를 짚어주는 ≪부동산 트렌드≫ 시리즈가 2025년 부동산 시장을 전격 해부한다. 2024년 현재, 각종 매체에는 상승장이 왔으니 ‘영끌’해서라도 집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과, 부동산 시장이 붕괴될 것이니 있는 집도 팔라는 의견이 뒤섞여 있다. 상반된 주장에 혼란스러운 투자자들은 정확한 데이터와 균형 있는 의견을 제시해줄 전문가를 절실히 찾고 있다. 이에 김경민 서울대 교수는 “서울 부동산은 2021년도의 전 고점을 넘어 신고가를 기록할 것”이라며 확실한 ‘상승’ 방향을 예고한다. 역대 최악의 공급 부족과 금리 인하 신호, PF 문제 연장, 전셋값 폭등 등 시장의 모든 지표가 가격을 밀어 올릴 준비를 갖췄기 때문이다. 심지어 강남 부동산은 이미 슈퍼사이클 진입을 완료했다.
≪부동산 트렌드 2025≫는 더욱 정밀해진 분석으로 ‘2025년 집값 시나리오’를 제시한다. 투자자들은 이 책의 전망을 통해 상승의 시기와 폭을 정확히 인지하고, 자신의 상황에 맞는 부동산 전략을 세울 수 있을 것이다.
3년 연속 완벽 적중한 김경민 교수의 ‘집값 시나리오’
김경민 교수는 지난 저서들을 통해 서울시 집값의 변곡점과 변동 폭까지 적중시켜 모두를 놀라게 했었다. 심지어 서울 주요 아파트 단지의 구체적인 가격까지 정확히 들어맞았다. 언제나 저자의 시나리오에 반대 의견을 내는 이가 있었지만 결국 시간이 증명했다. 그의 예측치가 이토록 정확할 수 있었던 비결은 철저한 ‘빅데이터’ 분석에 있다. 10년 이상 쌓아온 데이터에 인공지능을 활용한 지표, 국내외 시장을 읽는 안목까지 더해 거듭 확인한 결과이기 때문이다. 그런 데이터가 가장 먼저 잡아낸 신호가 서울 부동산 ‘공급 부족’이다. 인플레이션과 PF 대출 연장이라는 정책 실패의 결과 착공 물량이 폭감했다. 2025~2028년 공급 위기는 이미 ‘정해진 미래’다. 발 빠른 시장 참여자들은 벌써 이 사실을 눈치채고 매매 시장으로 돌아섰다. 다시 돌아온 기회를 잡기 위해서는 기민하게 움직여야 할 때다.
주택부터 상권, 트렌드까지 한 권으로 읽는 부동산 시장
≪부동산 트렌드 2025≫는 부동산 시장을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6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Part1은 전년 부동산 시장을 리뷰하며 시장 예측치와 실제 결과를 비교해 살펴본다. Part2에서는 전국구의 넓은 범위부터 서울 구 단위까지 좁혀가며 아파트 가격 흐름의 변화를 추적한다. Part3는 2025년 부동산 투자자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6개의 이슈를 알아본다. 공급 부족, 전세가격 폭등, 인플레이션, PF 사태 등 ‘슈퍼사이클’의 근거가 되는 현안들을 담아냈다. Part4는 서울시 12개 대장 단지의 가격 트렌드를 상세히 설명한다. 2023년의 직전 가격 고점과 2021~2022년의 역대 최고점을 돌파할 가능성이 있는지 평형별로 분석했다. Part5에서는 2025년 서울시 집값 전망을 명쾌히 제시하고 대한민국 부동산 정책에 대한 진단을 내린다. Part6는 근래의 상권 트렌드와 소비문화를 짚어보며 강력히 떠오를 것으로 예상되는 핫 플레이스를 소개한다. 또한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된 전세사기의 해결방안을 다루기 위해 본서 말미에 특별부록을 수록했다.
≪부동산 트렌드 2025≫는 한 권의 책으로 주택과 상권, 트렌드까지 부동산 시장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길잡이다. 이 책의 정보를 통해 혼란스러운 시장에서 객관적 사실을 파악하고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하자.
[출처: 교보문고 제공]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2025년 부동산 투자자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6개의 이슈와, 공급 부족, 전세가격 폭등, 인플레이션, PF 사태 등 ‘슈퍼사이클’의 근거가 되는 현안들을 알 수 있어 좋았다. 특히 서울 대장 단지 가격분석을 통해 실제 매물의 가격 흐름을 알 수 있어 좋았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2025년 부동산 시장의 흐름과 가격을 예측한다는 것은 나와 같은 초보 투자자에게는 어렵지만 반드시 알아야 할 투자 성공 요소라고 생각했다. 투자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과 걱정은 잘 알고 대응하면 된다라는 생각을 하면서 어느 때 보다 진지하고 성실하게 저자의 생각과 의견을 경청하며 읽어 나갔다. 물론 부동산 정책적인 측면에서 저자의 생각과 일치하지 않는 부분은 있었지만 부동산 투자자로서의 생각과 가치, 투자자로서의 부동산 시장의 트렌드를 이해하고 실행해나갈 때 매우 유용한 책이었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
p.107
미국 주택 가격 상승률과 물가상승률
결국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구매력 하락을 방어할 수 있는 최고의 수단은 부동산이다
주택가격은 일반적으로 인플레이션과 함께 상승한다
가장 강력한 인플레이션 헷지 수단이 부동산임을. 미국 주택시장이 다시 확인시켜주고 있다
p.112
투자를 지향하는 시장 참여자들은 ‘전세는 매우 안전한 상품, 즉 가격 하방경직성이 강한 상품’이라는 인식을 하게 된다
p.116
전세가격 상승 원인
1.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월세 및 전세가 상승
2.입주물량의 부족
3.전세사기로 인한 ‘빌라포비아’
p.161
모든 지표가 ‘상승’을 가리킨다
1.역대급 공급부족
2.금리가 낮아짐
부동산 공간시장과 금융시장의 여러현황(시공비급등, PF정책실패, 전세가 상승, 금리인하와 부동산수요자극)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결국엔 오르는 집값의 비밀 : 고수가 알려주는 부동산 사이클의 법칙, 김준영 저자(글)
한국경제신문 · 2024년
댓글
여유님 고생하셨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