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5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자의 언어
독서리더, 독서멘토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
2. 저자 및 출판사: RHK
3. 읽은 날짜: 2025SUS 2월7일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75p]
결론은 명확해졌다. 지금 당신이 '시간을 투입해서 돈을 버는 사람'에 해당한다면 '시간 과 무관하게 돈을 버는 사람'으로 '이동'해야 한다
>> 자본주의에서 가장 중요한 한 가지는 내가 스스로 일하는 근로 소득을 돈이 스스로 일하는 자산으로 이동 시켜야 한다. 나의 소중한 종잣돈을 자산으로 이동시켜 돈이 스스로 일하도록 해야 한다고 다시 한번 다짐한다.
[82p]
직장에 다니면서 모을 수 있는 돈을 최대한 확보하는 동시에, 그 돈을 소비 자산이 아닌 생 산 자산을 사는 데 써야 한다.
>> 직장인투자자로서 중요한 부분! 모을 수 있는 돈을 최대한 확보하는 것, 돈의 가치를 알고 종잣돈의 소중함을 느끼며, 소비를 줄여 종잣돈의 규모를 늘리고, 귀중하게 모은 종잣돈을 부의 씨앗으로 심는 과정을 반복해 나가야 한다.
[88p]
직장인의 비근로소득 창출 6단계
1. 단계 : 직장에서 열심히 일하고 그 대가로 급여를 받는다(시간 - 근로소득 교환).
2. 단계 : 소비 자산에 대한 지출을 최소화한다(절약).
3. 단계 : 남은 돈을 모은다(자본화).
4. 단계 : 모은 자본으로 생산 자산을 산다(투자).
5. 단계 : 앞의 1~4단계를 반복하며 규모를 키워 자산 시스템을 만든다(시스템 마련).
6. 단계 : 시스템으로부터 일하지 않고도 소득을 얻는다(비근로소득 확보).
>> 월부에서 1년3개월 동안 1번에서 4번을 꾸준히 배운대로 실천해 냈다. 이제는 5-6의 과정을 해야 할 단계 앞의 1-4단계를 반복하는 단계로 한발한발 앞으로 나아가야 할 힘을 책을 통해서 얻는다
[109p]
나의 투자 방식은 자산의 크기를 불려나가며 시간을 이용하는 투자다.
>>부동산 투자는 한채로 끝내는 단기 레이스가 아니다! 자산의 규모를 키워! 그것을 잘 지켜나가야 함을 너나위님의 글 한줄에서 다 경험 할 수 있었다.
[112p]
투자를 고려할 맨 입지를 우선순위로 보고, 그다음으로 신축인지 구축인지를 파 져보는 것이 현명하다. 당연히 입지가 어느 정도 받쳐주는 상황이라면 신축이 좋다. 아 주 드물기는 하지만, 내손동 E 아파트처럼 비교적 입지가 괜찮으면서 매매가와 전세가의 차이가 적은 신축이라면 투자처로 적합하 다. 단, 무조건 신축 아파트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투자를 결정하지 않기를 바란다
>> 부동산 투자에서 가장 중요 한 것은 입지이다. 입지의 가치를 알고, 그 안에서 가치가 있는 단지를 찾는것의 중요성, 부동산은 무자르듯 가치를 잘라내지 못한다. 입지의 가치를 먼저 보고, 투자 물건을 선정하는 것의 중요성을 다시 확인 한다
[115p]
매매가4억 4,000만 원짜리 매물이 나온 것이다. 이미 '네이버 부동산'에 서 찾아보고 부동산 중개소에 전화해 시세조사까지 마친 터라, 그 가격대라면 저렴한 편이라는 걸 알았다. 주변의 신축 아파트 물건 들도 샅샅이 뒤져서 비교한 후, 이 물건에 투자하기로 최종 결정했 다. 다른 아파트를 매입하는 데도 비슷한 규모의 투자금이 필요했 지만 선호도에서는 E 아파트와 X 아파트가 가장 인기였기 때문이 다. 또 X 아파트 20평형대에는 당시 좋은 조건의 매물이 없었다
>> 투자를 한 이후 다시 월부은을 읽었을 때, 정말 다 담아주셨구나를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다. 사례안에서 너나위님이 어떻게 투자하셨는지, 명확하게 작성이되어 있다. 투자할 때 이것만큼은 해야 한다! 내가 투자할 단지의 시세를 조사하고, 해당 물건의 가치를 안다. 그 단지의 하나의 물건이 아니라 주변의 비슷한 연식의 단지의 좋은 조건의 매물이 없는지 다시한번 확인 한다. 물건대 물건으로 비교평가 후 가장 가치가 좋은 물건을 선택한다. 아무리 좋은 단지의 물건이라 하더라도 나의 조건에 맞는 물건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하나씩 뜯어보니 투자를 앞두고 해야 할 내용들이 다 담겨져 있다.
[117p]
애초에 가격 조정을 마친 후 계약서를 써야지, 매도자 면전에서 가격 협상을 하는 건 정말 어려운 것이며, 계약이 깨질 확률도 높다는 것이다(하마터면 계약이 깨질 뻔 했다). 좋은 결과가 있었기에 이렇게 소개할 수 있게 되었지만, 사 실 그때 나의 행동은 정말 아마추어 같았다.
>> 투자를 하면서 배우는 부분이 반드시 있다. 매물 협상시 하지 말아야 할 행동, 가격협상은 테이블에 앉기 전에 부동산 사장님을 통해서 모두 마친다.
[119p]
부동산 투자를 시작하면 필연적으로 많 은 사람을 만나게 된다. 그 과정에서 당신이 상대에게 좋은 사람으 로 기억된다면, 당신의 투자 성과도 더욱 빛나게 될 것이다. 이 사 실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다.
[P120]
경험상, 실제로 투자할 부동산을 찾고 매입한 뒤 임대를 놓는 일을 다섯 번 정도 하기 전까지는 자신의 역량보다 주변의 도움이 투자 결과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 같다. 따라서 초보 투자자라 면, 먼저 주변인들 사이에서 본인이 누구나 신뢰할 수 있는 좋은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자
>> 부동산 투자는 인문학이라는 이야기가 있다. 결국 사람을 상대하고 사람과 사람간의 거래이기 때문에, 나의 태도가 결국엔 부메랑으로 돌아온다. 그 과정에서 진심을 다하고 상대방을 존중하는 마음을 가지고 임한다. 좋은 사람곁에 좋은 사람이 남는다
[140p]
[투자 시장에 들어와서 첫 투자를 통해 돈을 벌었다면, 당신은 은 이 좋은 것이다. 다만 이런 행운이 매번 찾아오는 건 아니라는 걸 명심하라. 오히려 그 행운이 투자자의 눈을 가리게 된다면 다음 투 자에서 고배를 마실 수도 있다. 실제로 그런 경우를 적지 않게 목적 했다. 인간이 무언가를 배운다는 건, 결국 시행착오를 반복하면서 얻는 살아 숨 쉬는 경험과 교훈으로 실력을 가다듬는 과정이 어 까? 투자. 그중에서도 소액으로 부동산에 투자하는 사람들은 예 꼭 기억했으면 좋겠다.
>>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은 없다. 리스크를 누가 잘 헷지하고 그것들을 잘 극복 해 나가면서 이 환경에서 누가 더 오래 살아 남느냐가 중요하다. 시행착오를 통해서 스스로 복기하고 나의 투자를 통해서 내가 얻게될 리스크에 대해서도 항상 고민하고 정리 해 둔다. 리스크에 대해서 철저하게 준비하되 대응의 영역이므로, 한발 한발 멈추지 않고 나아가려는 마음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마음을 갖는다.
[147p]
나는 보통 어느 지역에 임장을 다녀온 뒤에는 그곳의 대장 격 인 아파트 단지와 실제 투자를 검토했던 단지 위주로 꾸준히 시세 를 모니터링한다. 그렇다 보니 임장을 통해 아는 지역이 늘어날수 록 시세를 모니터링하는 지역의 수도 늘어나고, 이에 따라 자연스 럽게 수도권 각지의 움직임을 전반적으로 관찰할 수 있게 되었다.
>> 책에서도 시세트레킹의 중요성을 강조 해 주셨다. 내가 만든 앞마당이 그 한달에서 끝나지 않기 위해서는 그 가격들을 잘 트레킹해 나가야 한다. 현재까지도 잘못하고 있는 부분인데, 책을 통해서 간략하게 해 나가야 겠다고 다짐한다. 랜드마크 + 내가 투자 후보로 리스트업 했던 단지들을 시세 트레킹 한다!
[P151]
다만 투자 대상이 확실히 저평가되어 있고 주변 입주 물량 또한 단기간에 정 리될 것으로 보인다면, 2년 뒤 한 차례 정도 역전세°가 발생해 추 가로 자금이 투입된다고 해도 매입하는 경우가 있다. 입주 물량이 많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무조건 투자를 미루지는 않는다는 것이 다. 나에게 최우선 투자 기준은 저평가 여부이기 때문이다. 단, 여 기서 주의할 것이 있다. 이런 지역일 경우에는 같은 시기에 여러 채에 투자해서는 안 된다.
>> 전세레버리지 투자자에게 가장 큰 리스크는 역전세, 공급 리스크 이다. 공급리스크가 크다는 것은 결국 기회가 될 수도 있다는 점, 대신 내가 하는 투자에서 내가 역전세에 대응할 수 있는지 반드시 확인하고, 저평가 되어 있다면 투자를 고려해 볼 수 있다. 다시한번 투자리스크는 대응의 영역이다.
[P162]
이유는 간단하다. 미래 기대가치의 실현 여부는 내가 통제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지만, 현재 기준으로 저평가된 것을 매수하면 그 것만으로도 수익을 낼 수 있기 때문이다.
>> 철저하게 현재의 가치를 두고 판단하고, 호재에 대해서는 + alpha 로 판단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예측이 아니라 현재의 가치이다
[P162]
이 아파트가 저평가된 상태라 판단한 이 유다. 어떻게 이러한 판단을 내리고 남보다 한발 앞서 좋은 투자 타이밍을 잡을 수 있었던 걸까? 투자의 이유에서 밝혔듯, 이 수 지 지역을 속속들이 알고 있는 한편, 그 지역과 비교해 볼 수 있는 수도권의 다른 지역들 또한 많이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는 좋은 투자처가 보이지 않던 순간에도, 또 당장 투자금이 없어 어차피 투자를 실행할 수 없던 시기에도 꾸준히 발로 현장을 직접 찾아갔기에 가능했다.
>>투자금이 없는 지금 나의 상황에서 더 열심히 해야할 이유를 찾는다. 내가 투자 할 시점에 나는 더 많은 단지를 알고 있을 것이고, 현장에 대한 노하우도 쌓이게 될것이다. 실력을 길러 더 잘하는 투자의 결과를 만들어 내기위해, 현재를 성실하게 살아가야 한다
[245p]
현금 유동성이 확보되지 않은 상태에서 내가 투자하려는 물건의 주변 지역에 3~4년 이상의 장기간, 해당 지역 인구의 1% 이상의 규모로 주택 이 공급될 예정이라면, 투자하지 않는 것이 좋다」 다만 나의 경우 투자하려는 주택이 저평가된 것이 확실하고 투자금도 적게 드는 물건인 데다 주변의 입주가 장기적으로 지속되는 상황이 아닐 때 는 현재의 포트폴리오를 고려해 매입하기도 한다.
>>공급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검토 하고 투자한다. 장기간의 공급의 리스크는 피하는 게 좋다.
[308p]
임장 기술이나 노하우는 이미 많은 부동산 투자자가 유튜브나 팟 캐스트, 블로그 등에서 공개한 내용과 큰 차이가 없을지 모른다.
하지만 이 노하우와 기술보다 중요한 건 다름 아닌 '태도"라는 걸 기억하라. 몸이 힘들면 자연스럽게 마음도 약해진다. 이제 막 투자 를 시작한 당신이 맞닥뜨린 낯선 현장에서, 처음 다잡았던 마음을 잃고 약해지지 않았으면 좋겠다. 가끔 초보 투자자들과 함께 현장 에 나갈 기회가 있다. 경력과 무관하게 부동산을 대하는 그들의 자 세는 제각각이다. 그들 중 시간이 흐른 뒤 어떤 투자자가 지속적으 로 투자를 해나갈지 예상하는 건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막연히 많은 돈을 벌고 싶다고 생각할 게 아니라, 열심히 배우고 경험을 쌓아 정말 투자를 잘하고 싶다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돌아보니.
나는 정말 운이 좋았다. 웬만해서는 얻을 수 없는 배움을 주변 사 람들로부터 얻었으니까. 나의 투자 멘토는 말했다.
돈을 좇으면 오히려 돈이 도망간다. 하지만 투자를 잘하고 싶다 는 열망을 가지고 부단히 노력하면 돈이 자연스럽게 따라온다.
긴 시간이 흐른 건 아니지만, 이제 그 말의 뜻을 조금은 알 것 같다. 세상에 쉬운 일은 없다. 만약 당신에게 어떤 일이 쉽게 느껴 진다면, 당신은 그 전부터 그것을 잘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을 것 이다. 그게 아니라면, 당신은 그저 그 일을 잘한다고 착각하고 있 는 것이다.
>> 나의 목표는 돈이 아니다. 진정으로 내가 남에게 도움이 되는 일을 하고 싶고, 가족들과 여유있는 일상을 보내고 싶다. 내가 잘 할 수 있는 일이 부동산 투자자임을 알고, 덕업일치하고 싶은 마음이다. 더 노력하고 결과를 만들어 내는 투자자가 되어야 한다. 스스로 성장에 대해서 고민하고 더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347p]
투자 세계에서 만나게 되는 사람들은 회사에서 마주치는 선•후 배나 협력부서의 동료가 아니다. 그저 정해진 것만 주고받는 사이 는 오래가지 못한다. 내 인생을 바꾸는 투자를 원하고 그 짧지 않 은 레이스를 함께 걸어갈 동료를 찾는다면, 먼저 내어줄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그러한 자세가 냉혹해 보이기만 하는 투자 세 계에서 당신을 더 돋보이게 만들어 주리라 믿는다. 자연스럽게 당 신 곁은 점점 더 당신과 비슷하게 좋은 사람들로 채워질 것이다.
그것이 부동산에 관한 한 일자무식이던 내가 꾸준히 성장할 수 있었던 원동력이며, 이제 투자를 시작할 당신이 가장 먼저 준비해야 할 것인지도 모른다.
>>곁에 좋은 동료를 두는것의 중요성을 월부에서 꾸준히 지내면서 느끼고 있다. 좋은 동료를 두기위해서는 내가 더 좋은 사람이 되려는 노력을 해야한다. 진심을 담은 마음을 가지고 도우려는 자세는 나를 성장하게 한다.
[356p]
어떻게 하면 직장에서 동료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을까?
나의 전략은 가장 불편하고 비호감인 사람에게 오히려 잘하는 것 이었다. 회의 중에 내가 싫어하는 상사가 다른 부서와 맞서는 상황 에서도 그의 의견에 동조해 주고, 불편한 일을 맡겨도 웬만해서는 흔쾌하고 밝은 표정으로 하려고 노력했다. '문제의 원인은 내가 아 닌 상대에게 있다'라는 식의 아마추어 같은 사고를 '상황을 개선하 기 위해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고민하는 프로의 태도로 바꾼 것이다. 단언컨대, 이런 식의 사고와 태도를 가진다면 당신이 사장 인 사업, 즉 투자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회사의 일에서 내가 꼭 챙겨야 할 팁이다.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내용이며, 실제로 첫 월부은을 읽고 동일하게 행동하니, 나의 마음이 더 평온해 지고 일이 더 잘되는 경험을 했다. 잊고 지냈던 부분인데 다시한번 상기 시키면서 남의 탓이아니라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해나가는 방식으로 사고 하는 연습을 지속적으로 한다
[366p]
나는 조금 더 욕심을 내고 싶었다. 아침에 눈을 떠서 밤에 눈을 감을 때까지 시 간 대부분을 원치 않는 일에만 쏟으며 살아가는 삶에서 한 발 앞으로 나가고 싶었다. 오전과 오후에 회사일을 한다면, 적어도 저녁에 는 내가 원하는 일을 하는 삶. 그리고 그 일이 언젠가 내가 은퇴하게 되어도 사랑하는 가족들을 지켜줄 튼튼한 울타리를 만들어 줄 수 있다면, 그보다 더 가치 있는 일은 없을 것 같았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정리왕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