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월부에 많은 도움 받고 있어 늘 감사한 마음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2년 전세 후 재갱신을 하지 않고 집주인이 실거주하고 싶을 때
임차인에게 실거주를 고지 하면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질문은 임차인입장에서는 당황스럽기도 하고
빨리 수긍안될 수도 있는데
어떻게 잘 얘기하는 것이 좋을까요?
9.29. 2년 되면 제가 들어와서 살 상황이 되었습니다. 준비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미리 말씀드립니다. 도와줄 일이 있으면 말씀해 보세요.
그리고 9.29.은 토요일이라 전세자금을 은행에 입금하기 위해
하루 전에 하는 게 좋은지 9.28.
월요일 10월1일로 하는게 좋은지 말씀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세입자분께 말을 했을때
불만을 이야기하거나 수긍하지 못한다면
어떻게 말을 해야 할까요?
자세히 말씀해 주시면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 알림🔔을 받으세요! 앱 추가하는 방법은 공지사항>신규멤버필독 < 여기 클릭!
댓글
시작이다님 안녕하세요~ 실거주로 입주하시기 전에 고민이 많이 되시겠어요 :) 저라면 우선 인사드리면서, 그동안 거주를 잘 해주셔서 저도 감사한 마음이 컸다고 말씀드릴 것 같아요. 이후에 본론을 얘기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곧 만기 예정인데, 실거주로 집을 들어가게 되었으니 이사갈 집을 알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요~ 먼저 1차로 이렇게 얘기 나누시고, 그 다음에 전세금 반환일자를 조율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세입자분이 불만이 있으시다고 하시더라도 실거주 입주라면 나가주어야 하기 때문에, 감정적으로 대응하기보다 부동산 사장님께 설명을 부탁드리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그럼 잘 해결되시길 바라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시작이다님~! 2년 임대기간 이후 실거주 입주를 하실 예정이시군요! 먼저 충분한 시간(3~6개월)을 두고 미리 말씀드려 준비하실 수 있게 조율을 하시면 되는데요~! 방법은 지금 적어주신 문자 내용도 좋지만 약간 딱딱한 감이 있어 전화를 통해 먼저 인사 드리며 의사를 전달하고 문자로 기록을 남겨두시면 좋습니다. 문자에는 실거주 계획, 전세 계약 만료 이후 퇴거 요청한다는 내용을 포함해서요~^^ 정중하고 명확하게 의사를 전달하면 불필요한 갈등을 줄일 수 있을 것 같아요 ^^ 그럼 화이팅입니다!
안녕하세요 시작이다님 ^^ 실거주로 퇴거 요청드리는 것이 처음이다보니 걱정이 많이 되실 것 같습니다 ㅠㅠ 그래도 세입자분에게 실거주를 말씀드리면 대부분은 알겠다고 하고 준비해주실거라고 생각해요. 세입자분들도 그 부분을 거의 알고 계시더라구요. 다른 분들이 말해주신 것처럼 우선 감사했다는 인사로 부드럽게 이야기를 꺼내고, 혹시라도 트러블이 생긴다면 부동산 사장님 등 제 3자를 끼고 대화를 진행해보는 것도 도움이 되실 것 같아요!! 그럼, 원만하게 이사 잘하시기를 바랄게요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