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투자 원칙을 지키는 돈이 달리오입니다
오늘은 돈 버는 독서모임을 진행한 날인데요.
드림텔러 튜터님과 함께 하게 되었습니다.
시작은 자기소개로 가볍게 하는 게 국룰이라 생각했는데,
드림텔러 튜터님께서는 한명 한명이 24년부터 지금까지 무슨 수업을 들었는지 미리 조사해오셨습니다.
심지어 제가 작년에 월학을 2번 다녀 온 것도 알고,
1월에 수지 2월에 안양 자실을 하는 것도 다 파악하고 오셔서 놀라웠습니다.
모든 조원의 현황을 미리 파악하고 오시는 정성에 감동했습니다.
이번 책은 부동산 트렌드 2025였는데, 이걸로 독서모임을 준비하기 꽤나 어려웠을 것 같습니다.
저는 재밌게 읽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책에 대한 반감을 많이 보였기 때문입니다.
아마도 시장을 예측하지 않는 것을 믿음으로 삼는 분들에게
시장을 대놓고 예측, 심지어 현장보단 기술적 분석을 기반으로 설명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현장의 실질적인 정보만을 편식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기술적으로 분석하는 것도 데이터가 충분히 신뢰할 수 있다면 들어볼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튜터님도 그렇고 다른 조원들도 신선한 접근법이었다는 것엔 동의했습니다.
이번 발제문에서는 제 얘기를 담아내서 말씀드리지 못한 게 아쉬웠습니다.
발제문이 제시하는 피상적인 답안에만 집중해버렸고, 실제 투자 경험을 나누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다른 분들의 투자 경험담이나 실패담을 들으면서
스스로가 가진 것이 무엇인지 깨닫고 돌아볼 수 있었던 시간을 보냈습니다.
튜터님께서는 최대한 일찍 마치게 하고 나머지 시간에 자유질의를 받았습니다.
덕분에 안양에 대한 질문과 투자 운용에 대한 질문을 드릴 수 있었습니다.
특히 매도 시나리오를 써보고 그 시나리오에 맞게 투자플랜을 짜보는 건 좋은 접근 같습니다.
이번달 임보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긴 시간동안 어려운 책으로 독서모임 리딩해주신 드림텔러 및 32조 조원들에게 감사합니다.
댓글
달리오님 어제 만나서 반가웠습니다~!! 리액션도 너무 좋은시고 좋은 말씀 많이 나눠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임장 빠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