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수강후기

[재테크 기초반 5기 103조_Da Capo] 연금저축계좌의 재발견

25.02.18

[오늘 밤 가격인상] 가장 빠르게 1억 만드는 시스템, 재테크 기초반

안녕하세요, 광화문 금융러님

재테크에 필수적인 절세와 β투자에 대해 너무나 자세히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절세에 대해 여태 관심은 많았지만 명쾌하게 정리되지 않던 부분들을

개론 강의처럼 차근차근 정리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1강 후기처럼 이번에도 강의를 수강하면서 저에게 크게 와닿았던 부분들을 적어볼까 합니다.

 

1. ETF 매수 기준

 - 주식을 매수할때는 현재의 가격과 미래의 잠재가치를 저울질하여 결정한다고만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ETF에는 ETF만의 가치 평가 방법이 있다는 것을 이번에 새로이 알게 되었습니다.

 - iNAV, 괴리율을 통해 순자산가치를 주가와 비교하여 매수를 판단해야 한다는 것이 어떻게 보면 지극히 당연한 부분인데도, 이를 놓치고 매수해왔던 제 모습을 되돌아보게 되었습니다.

 - 또한 운용사들의 실부담비용률을 매수기준으로 삼는 부분도 인상적이었습니다. 기존에는 총보수만 확인을 했었는데 운용비용에는 그 외에도 여러 비용이 함께 산정된다는 것을 이번에 처음 알았습니다.

 

2. 연금저축계좌의 200% 활용법

 - 저는 여태까지 연금저축계좌는 세액공제를 위해 하는 것이고, 은퇴 후의 작은 현금흐름을 위해 관리하는 것이다 라고만 생각해왔습니다.

 - 하지만 광금러님 강의를 듣고 연금저축에 숨겨져있던 2가지 추가 혜택(건보료 폭탄, 금융소득종합과세 회피)을 알게 되고, 나중에 자산이 불어났을 때 이 부분이 나의 자산에 크게 영향을 주게 될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 당장은 연 600만원의 불입금이 부담스러울수도 있겠지만, 그래도 안정적인 미래를 위해 나의 연금저축계좌를 잘 가꿔나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또한 ISA계좌에서 3년간 열심히 모은 돈을 연금저축계좌로 이전하여 묶을 필요가 있는지에 대해서도 의문이었는데, 이 부분도 고민 없이 이전하겠다 결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S&P500 투자

 - 기존에도 S&P500에는 계속 투자를 해왔지만, 절세를 통한 수익률 극대화 전략을 감안하니 꾸준히 우상향하는 주식의 메리트가 더 크게 다가왔습니다.

 - 앞으로 시장 상황을 계속 따라가면서 팔지 않고 계속 보유하고 싶은 ETF를 통해 제 자산을 계속 만들어 나가고 싶습니다. 

 

숫자를 좋아하고 계산에 흥미를 느끼는 저에게 이번 강의는 너무 재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기계처럼 철두철미하게 하나라도 빠뜨리지 않고 알려주시려고 하는 광금러님의 열정에도 많이 감명을 받았습니다.

앞으로 또 다른 강의에서 만나뵐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카포 드림.


댓글


DaCapo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