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나름 책 읽는 걸 좋아하는 편이지만, 치명적인 단점이 두 가지 있었습니다. 한 가지는 한 번 읽었던 책은 반복해서 다시 안 본다는 것이었고, 또 다른 한 가지는 책을 읽고, 짧은 메모조차 남기지 않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내용이 휘발된다는 점이에요.
월부에 들어와서 책을 반복해서도 읽어보고, 짧지만 읽고 나서의 느낌과 적용할 점을 되돌아보며 책을 읽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내용들을 복기해보는 건 더 중요한 것이었구나라는 걸 깨닫게 됩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 책에 대해 이야기하면 잊었던 내용도 생각나고, 아 저 사람은 이런 부분에서 인상 깊게 느꼈구나 라며 신기하기도 했습니다.
오늘 선배와 함께한 독서모임은 또 다른 면에서 좋았습니다. 책의 내용에 관한 이야기를 하는 것도 좋았지만, 그 내용과 관련하여 행복한 부부 님의 실제 경험담을 들을 수 있어서 더 좋은 모임이었습니다. 모임을 하면서 여러 가지 꿀팁을 듣고 적어 놨는데요, 제가 잊지 않기 위해서 적어 봅니다.
1. 내 물건 전세가 나가지 않을 때 내 물건이 1등이 맞는지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할 수 있다. 지인이나 동료를 통해 부사님한테 전화를 걸어보고 내 물건을 1번으로 소개해주는지 확인하고, 아니라면 내 물건을 1등으로 만들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
2. 내가 1호기를 투자할 땐 모르는 부분이 생각지도 않게 너무 많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의 경험이 공유된 1호기 실전투자 후기를 최소한 10개 이상 읽어 보고 진행한다.
3. 상급지일수록 전세/매매 갭이 잘 줄어들지 않는다. 하급자 같은 경우는 시장이 안 좋으면 매매 대신 전세로 간다. 전세 물건이 줄어들면서 자연스럽게 전세가가 올라가면 전세/매매가가 붙으면서 기회를 주는데 상급지는 내려오면 ‘지금 사야지’라고 생각하는 가수요가 많기 때문에 쉽지 않다.
4. 3주 차 식빵파파님도 수업에서 이야기했고, 행복한 부부님도 같은 이야기를 했다. 물건을 계속 비교하면서 틀리더라도 결론을 내보는 연습을 해야 한다. 이후에 선배님들이나 튜터님들한테 내가 내린 결정이 맞는지 확인하며 실력을 키우자!
책 내용도 복기하고, 좋은 팁들도 얻은 여러모로 좋은 독서 모임이었습니다. 하루빨리 실력을 쌓아 1호기 투자를 할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제러드님 핵심적인 질문들로 귀를 쫑긋하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후기속도 빛이십니다👍👍
제라드님께서 적은 꿀팁 꼭 오래 오래 기억하시길 바랄게요~~ 그리고 재독 궈궈~
제라드님 :) 응원드리려고 열심히 검색했습니다 ㅎㅎ 궁금한점 물어보시며, 환경속에서 열심히 하고자 하는 눈빛이 너무 인상적이었습니다. 지금처럼 하나씩 해나가며, 목표를 달성하실 제라드님을 진심으로 응원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