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어머니와 떨어져 살고있는 재테크 초보 1인가구 입니다. 현재 무주택이고 부동산투자 경험은 전무합니다.
어머니께서는 경기도에 지금 살고있는 아파트가 한채있고, 2022년 서울 서초구에 있는 다가구 주택을 형제들과 함께 공동상속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어머니는 1가구 2주택입니다.
앞으로 제가 아파트를 사게되면, 전세입자에게 세를 주고 어머니 댁에 함께 살게 될 것 같습니다. 그럴 경우, 어머니는 1가구 3주택이 되는 것인가요? 어디선가 한가구에 보유하고 있는 주택수에 따라 세금을 매긴다고 보았던 것 같습니다.ㅠ 제가 아파트 투자를 시작했다가 세금폭탄을 맞을까 두렵습니다. 어머니댁에 함께 살아도 되는 것인지 아니면 따로 나와서 월세로 사는 것이 좋을지 여쭈어보고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 알림🔔을 받으세요! 앱 추가하는 방법은 공지사항>신규멤버필독 < 여기 클릭!
댓글
명랑한달님 안녕하세요~ 명랑한달님께서 다른 주소로 세대분리가 되어 있지 않으면 명령한달님이 주택을 구입하면 3주택으로 간주가 되어 취득세 8%를 낼수도 있습니다. 꼭 매수하기 전에 로톡이나 네이버엑스퍼트 등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세대분리를 해야 하는지 파악하고 매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궁금했는데 빠른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매수 전 전문가 상담을 해봐야겠어요. 좋은 하루 되세요😄
달님 안녕하세요. 해당 부분은 같은 세대수에 합산된 주택수로 고려하게 됩니다. 따라서 어머니와 같이거주하시고 같은 세대로 구분이된다면 말씀해주신대로 합산이될 요소가 있어서 고려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달님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