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산의 30평형의 의미
-출산률 줄고 1인가구가 늘어난다 해도, 사람은 기본적으로 넓은 집을 좋아한다.
-신도시를 좋아하는 이유도 서울보다 저렴하게 30평형을 살 수 있기 때문이다.
-부산에서의 30평형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평수, 그만큼 수요가 받쳐준다는 의미이다.(=환금성)
-부산, 울산, 대구, 광주, 대전에서 ‘입지+연식’이 받쳐 준다면 20평대를 사도 무방.
-부산 사상, 사하, 북구 / 대구 달성군 등에서 20평대는 우선순위가 아니다.
2.낮은 예산으로 서울 상급지에서 10평대를 실거주+투자목적으로 매수하는 것.
또 주상복합은 아파트로 봐도 무방할까?
-10평대 초반 매물도 입지가 좋다면(강남,서초,송파) 예산에 맞고 싸다는 전제하게 매수 가능
단, 실거주 만족도가 높아야 한다.
-주상복합은 기본적으로 아파트보다 선호도가 떨어진다.
-주상복합은 주로 상권에 들어서기에 균질화가 떨어진다.
-주상복합은 어떤 브랜드냐에 따라 자재도 다르다.(좋은것도 있고 나쁜것도 있다)
-주상복합은 연식이 오래되면 인테리어도 재개발도 어렵다.
-전체적으로 환금성 떨어짐.
3.구축 괜찮을까?
-평촌의 구축은 괜찮다.
-구축 중에 어떤 입지, 어떤 아파트를 고를까?가 맞는 질문이다.
-리모델링 호재가 있을 때 분담금이 부담된다면 피를 받고 매도할 수 있다.
(그러니 입지가 좋다면 구축 매수 괜찮음)
4.경기도 외곽 (ex. 남양주)매수하는 것
-입지가 떨어지는 or 외곽에 내 집 마련을 하고자 할 때는
신도시가 같는 특징을 먼저 이해하고, 향우 대처방향도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 하남, 미사, 위례, 감일 - 여기 살 예산으로 서울에서 갈 곳은 없나를 먼저 찾아야 한다.
(영등포, 동작구까지 남부라인)
- 구리, 다산, 별내 - 서울 복도식 24평보다 신도시 신축 30평형대 살고자 함은 좋지만
이 신축도 연식이 떨어져 갈 때에는 입지 땅값이 없으므로 서둘러 팔고 나와야 한다는 것을
매수 시점부터 생각해야 한다.(아주 중요)
8호선이 뚫렸더라도 (체증이 엄청나고) 서울 입지 좋은 곳에 그 가격으로 찾아 매수하는 것이
더 우선되어야 한다.
5.신고가 갱신하는 지역에서의 내 집 마련 (신고가 1,2급지냐 or 덜오른 3,4급지냐)
-신고가로는 매수하지 않는 것을 권한다.(전고점을 회복하지 않은 것을 보자)
-꼭지를 잡게 되면 잠이 안온다...ㅠㅠ
-급매든 가격 조정이든 할 수 있는 것을 다 해보고 매수하자.
-가격협상은 한 번만 하고 포기하지 말고, 그 단지에서 협상되는 매물을 최대한 찾아보자.
-여러 부동산에 원하는 가격을 말하고 기다린다.
-내 예산에 맞고 사람들이 좋아하는 아파트라면 신고가를 갱신하지 않는다는 전제 하에 매수하기.
(단 가격변동이 있을 수도 있음을 알고 매수해야 함=추후 하락. 또 소득이 뒷받침 되야함)
-1,2급지 매수시 주의점: 떨어지거나 오르지 않더라고 생활이 편하고 저축 가능해야 함.(안정적 생활)
=대출에 따른 과다한 원리금 상환으로 하우스 푸어가 되면 절대 안됨. 영끌금지
=매수 후 버티는 구간이 감당 가능해야 한다.
6.종잣돈을 마련하자니 좋은 집이 날아갈 것 같고, 그냥 사자니 저가치 집만 가능하다.
좋은 대출상품 기한이 끝나가서 급하게 내 집 마련 하는 것. 즉, 조급해지는 상황
-조급함으로 가치 없는 집을 매수하면 상당한 후회가 뒤따른다.
-근시일 내 폭등장은 오지 않을 테니, 여유를 갖자
-대출이자를 줄이면서 아무거나 사는 것 보다는, 대출이자를 더 내더라도 확실한 집을 매수하는 편이 좋다.
-부동산 공부 시작 후 6개월 안에 내 집 마련을 하면 정말 빠르게 하는 것임. (6개월 간 적극적으로 행동해서)
강의를 복습하며 받아 적고 정리해보니, 항상 잊지 말아야 할 중요한 핵심을 하나로 모은 기분이다.
꼭지를 잡으면 잠이 안 오는 것, 급한 마음에 아무거나 일단 사는 것.
해보지 않은 사람이 이 기분 알까? 후회가 아무 소용도 없다는…
부동산 투자에서 가장 하지 말아야 하고, 가장 마음에 새겨야 할 부분이란 생각이다.
조급함은 버리고, 행동하는 자세는 늘리도록 노력하자!
정리하다 보니 본 강의가 한층 더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오프닝 강의로 내마기 열어주신 자모님, 감사드립니다~^^*
댓글
dearelmo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