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30기 갠차나 딩딩딩딩딩~♪ 동댕 튜터님과 함께 ㅇ1번달 임장7ㅏ보조 쎄오고니] 나의 첫 실전반을 끝내며

 

안녕하세요.

실전 투자자로 성장하고 싶은 쎄오고니입니다.

 

오늘은 저의 소중했던 첫 실전반 복기글을 작성해보려 합니다.

 

고통없는 성장은 없어요.

 

이번 실전반은 24년 12월 수강한 서투기의 MVP 혜택으로 얻게된 기회였어요!!😆

광클에 늘 실패했기 때문에 이 기회가 정말 소중하게 다가왔습니다.

 

그런데 이게 왠걸!! 

월부생활을 하며 처음으로 ‘그만하고 싶은데,,?’ 라는 부정적인 생각이 실전반 수강할 때 들더라구요😭

네.. 맞아요. 전 실전반이 힘들었어요. 

과제를 하려고 연차도 2번이나 사용했더라죠 ㅎㅎ

 

나는 왜 때문에 실전반이 그렇게 어렵고 힘들었을까? 생각을 해보았어요.

다시 돌이켜보니 이번 실전반을 하면서 처음 시도한 것들이 참 많았고,

처음해보는 것들이니 당연히 어색하고, 평온했던 제 삶이 달라졌습니다.

  • 올뺌하며 임보쓰기 → 7-8시간은 자야 컨디션이 좋은데 ㅠ
  • 주말 이틀 모두 임장하기 → 주말커플인데, 사랑하는 사람은 언제봐 ㅠ
  • 1주차부터 전화임장 후 조톡방에 공유하기 → 전화임장이라니!? 지역개요 쓰는데 벌써 시작이야? 난 전화임장이 너무 어려운데.. ㅠ
  • 전화임장 양을 늘리기 → 목소리 변조기능 없나, 나이랑 투자금은 항상 물어보시는구나,, 흐ㅠ 전화 자체가 넘 어렵다 ㅠ
  • 열정 가득한, 실력 높은 동료들과 함께하기 → 나랑 너무 비교되게 다들 잘한다. 난 너무 부족하다 ㅠ

 

그런데 이 과정들을 다 지나고 보니, 이 과정들이 모두 저를 성장시키게 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 올뺌하며 임보쓰기 →  올뺌 인증 덕분에 실전반 임보 스케줄을 완수할 수 있었어. 할 수 없을 것 같았는데 그래도 해냈다!
  • 주말 이틀 모두 임장하기 → 이틀 모두 임장하니 이 지역이 더 선명하게 머리에 그려지네. 그래도 이틀 중 하루는 풀임장이 아니라 반임장으로 유연하게 대처하는게 오래 투자할 수 있는 길인 것 같아.
  • 1주차부터 전화임장 후 조톡방에 공유하기 → 전화임장으로 단지 거래 분위기를 알 수가 있네. 전화임장을 하니깐 매물임장까지도 자연스럽게 빨리 이어지는 것 같아
  • 전화임장 양을 늘리기 → 전화임장 양을 늘리니 선호도가 확실히 높은 단지 외에도 여러 단지에 대해서 다시 살펴보게 되었어.
  • 열정 가득한, 실력 높은 동료들과 함께하기 → 주변에 잘하는 사람만 있으니 내가 배울 것들이 넘쳐나!

 

특히, 전 이번 실전반에서 ‘전임과 매임’의 허들을 조금?은 깬 것이 참 뿌듯했어요.

투자자로 성장하려면 무조건 해내야하는 과정들이었는데 저는 늘 마음이 불편하다는 이유로 피하고 있었거든요.

그런데 튜터님과 동료들을 통해서 전임과 매임의 의미를 알게 되었고,

넴쓰님의 넴쏘공의 전임 챌린지로 부족하지만 계속 시도할 수 있었습니다.

 

그 당시엔 너무 고통스러웠는데,

돌이켜보면 다 성장하려고 힘들었던 것 같아요.

'힘든 것이 꼭 나쁜 것은 아니잖아요.' 라고 말했던 TPC 님의 이야기가 생각이 납니다.

 

저의 성장을 도와준 딩동댕2튜터님, 우리 17조 조원분들❤️❤️❤️❤️❤️ 너무 감사합니다!!! 

 

 

다주택 투자자란,

 

저는 지금까지 말로만 다주택 투자자였습니다.

 

강의를 수강하고 실전반의 동료들을 관찰해보니,

제가 알고 있던 임장/임보/가치판단이 참 부족했구나 느꼈습니다.

 

다주택 투자자라면,

평일에 4시간은 통시간으로 투자에 몰입해야 합니다.

투자로 연결되는 임장과 임보를 해야합니다.

전임을 통해 거래 분위기, 실거래 가격을 파악해야 합니다.

단지 선호도 파악을 위해 매물 임장을 반드시 해야 합니다.

매도까지 생각하는 투자를 해야합니다.

마음밭을 잘 가꾸어야 하고 독서는 필수 입니다.

돈에 꼬리표가 없다는 것을 알고 내가 할 수 있는 투자를 해야 합니다.

 

이번 실전반을 통해서 전 다주택 투자자가 알아야 할 것과 해야할 것들을 알게 되었어요.

저는 건강한 노후와 가족과 행복한 시간을 보내기 위해 다주택자가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위에 정리한 것들을 하나씩 해나가겠습니다. 

 

행복은 강도가 아니라 빈도,

 

튜터님의 제안으로 ‘행복의 기원’ 책을 읽고 독서모임을 가졌습니다.

 

'행복은 복권 같은 큰 사건으로 얻게 되는 것이 아니라, 초콜릿같은 소소한 즐거움의 가랑비에 젖는 것이다.'

 

'재벌가 며느리가 되는 것(becoming)과 그 집안 며느리가 되어 하루하루를 사는 것(being)은 아주 다른 얘기다. 하지만 우리는 화려한 변신의 순간에만 주목하지, 이 삶을 구성하는 그 뒤의 많은 시간에 대해서는 미처 생각하지 않는다.
그래서 성공하면 당연히 행복해지리라는 기대를 하지만, 실상 행복에 큰 변화가 없다는 사실을 살면서 깨닫게 된다. 그제야 당황한다. 축하 잔치의 짧은 여흥만을 생각했지, 잔치 뒤의 긴 시간에 대해서는 제대로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이 돈이나 출세 같은 인생의 변화를 통해 생기는 행복의 총량을 과대평가한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이 행복의 ‘지속성’ 측면을 빼놓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

 

- 행복의 기원, 서은국 저자

 

튜터님은 저희를 처음 만났을 때부터 끝날 때까지 ‘행복’에 대해 강조하셨어요.

불행한 투자 생활을 보낼까 염려가 되어 저희에게 이 이야기를 해주신 것 같았습니다.

 

경제적 자유라는 목표를 향해 달려갈 때 

그 과정이 고통스럽기만 하진 않을 거에요. 

그 과정 안에서도 초콜릿같은 소소한 즐거움을 찾을 수 있어요.

여러분의 투자생활이 불행하지 않길 바래요.

- 딩동댕2 튜터님

 

실전반이 너무 힘들게만 느껴졌던 저였기에

이 메시지가 참 크게 와닿았어요.

그리고 실전반 뿐만 아니라 인생에 있어서도 이 메시지는 큰 울림이었습니다.

 

앞으로 힘이 들때 항상 이 이야기를 저에게 말해줄게요.

‘아니야, 고니야. 너 그런 생각 안하기로 했잖아. 잘할 수 있잖아. 넌 할 수 있어. 너만의 세상을 넌 만들 수 있어’

 

 

최임 발표를 하게 되다.

 

정말 감사하게도 저는 최종 임보 발표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사실 전 제 임보를 가지고 발표를 하리란 생각을 1도 하지 않았기에 준비를 하지 않았었는데요, 이게 참 후회가 되었어요.

조원들에게 도움이 되는 시간이었길 바라는데,  임보를 왜 그렇게 작성하게 되었는지 어떻게 판단했는지 전달이 잘 안되더라구요. 역시 늘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는 걸 다시 느꼈습니다.

 

그리고 이번 발표기회를 통해서 튜터님께 제 임보에 대한 피드백을 더 자세히 들을 수 있었고,

자신감이 뚝뚝 떨어지던 찰나에 튜터님의 칭찬으로 다시 열정에 불을 지필 수 있었습니다🔥

튜터님 칭찬 감사합니다!!! 

 

사실 아직 많이 부족하고 개선할게 많다는 것을 알고 있어요.

이 기회가 헛되지 않도록 자신감 가지면서 투자 생활 이어나가겠습니다!

소중한 기회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열정 넘치는, 마음 따뜻한, 너무나도 감사한 동료들(딩동이들)


⭐ 딩동댕2 튜터님; 실전반 과정이 힘들 때가 많았는데 튜터님이 응원해주고 격려해주셔서 끝까지 완수할 수 있었습니다! 튜터님도 바쁘셨을텐데 평일날마다 진행된 톡터링! 질문시간 덕분에 더 투자에 대해 생각하고 튜터님의 인사이트도 얻을 수 있어 너무 감사했습니다. 그리고 사임발표를 안했는데도 코멘트를 상세히 해주셔서 제가 보완해야할 것들이 무엇인지 알 수 있었어요. 튜터님의 가르침 하나하나 소중히 생각하며 자주 꺼내볼게요! ㅎㅎ 
 

⭐ 중꺾마 조장님; 조장님 덕분에 매임의 한계치를 넘어설 수 있었습니다. 하루에 14개의 매물을 보고, 매물 임장 준비를 위한 시트도 공유하고 사용법도 알려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그리고 제가 힘들때마다 개인톡으로 괜찮냐구 힘들면 이야기 하라구 해주신게 참 힘이 되었어요. 조장님은 진정한 기버이십니다!!
 

⭐ 다해가다해; 아침마다 기사공유해주시고 매번 따뜻한 조언과 응원 너무 감사해요. 다해님을 보며 꾸준함이 무엇인지 배웠습니다. 다해님의 따뜻한 메시지, 인사이트 넘치는 의견들, 밝은 분위기까지! 정말 닉넴처럼 다해님이 다해주셨습니다. 정말 감사했어요!! 
 

⭐ 성로이; 저처럼 콜포비아에 전임벽이 있는데도 전임을 열심히 하시는 모습 정말 멋졌습니다. 벽은 이렇게 깨야함을 옆에서 볼 수 있었어요. 그리고 로이님의 행동력은 저희 조에서 1등이라고 생각해요! 항상 제 질문에 저도 궁금했던 거 질문해주셔서 감사하다고 피드백 주셔서 제가 더 감사했어요! ㅎㅎ 로이님 좋은 1호기 곧 만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 부린아씨; 같은 지방임장러라 더 친숙했던 부린님! 임장중에 항상 입안을 개운하게 이클립스 주셔서 고마웠어요 ㅎㅎ 그리고 우리조의 모임 장소, 식사 장소 일일이 알아봐주시고 최적의 장소에서 진행할 수 있게 해주셔서 넘 감사했습니다. 부린님이 목표하신 바를 꼭 이루시길 바라고, 늘 응원하겠습니다!! 댓글 플러팅 갈게요~!!
 

⭐ 따라간다;  간다님 눈건강이 언능 낫길 바래요 ㅠ 그리고 충격적이었던 간다님의 사임!! 간다님이 그런 경지까지 도달하기에 얼마나 많은 인풋이 들어갔을지 참 가늠이 안되더라구요. 힘들게 작성해준 임보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간다님 임보 덕분에 제 다음 임보도 투자에 더 연결을 많이 지을 수 있을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 TPC; 좋은 질문 많이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Tpc님의 질문으로 저도 많은 궁금증이 해결되었고, TPC 님의 사임발표를 보면서 임장과 연결되는 임보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가족과의 관계를 유지하려고 노력하시는 것을 보면서 많이 배웠습니다. 한달 간 정말 감사했습니다. 
 

⭐ 넴쓰; 넴쏘공!!!! 넴쓰님 ㅠㅠ 저 진짜 전임 벽이 정말 컸는데요, 넴쓰님의 전임챌린지 덕분에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바쁜 와중에도 성장할 수 잇는 환경을 만드시는게 대단하다고 생각했어요. 그리고 I 라고 하셨지만 E 같으세요 ㅋㅋ 넴쓰님이 계셔서 저희 톡방 분위기가 늘 밝았던 것 같아요! 정말 부러운 능력입니다 ㅎㅎ 넴쓰님 한달간 정말 감사했습니다.
 

⭐ 웃음정; 우리조 비타민 웃정님~~ 정님의 밝음과 넘치는 에너지가 저에게도 전파되어 조활동이 늘 즐거웠던 것 같아요. 행복해지는게 어려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정님 덕분에 알게되었어요. 행복한 투자자 정님!! 웃음 외에도 열정 또한 식지 않는게 넘 신기해요! ㅎㅎ 정말 찐투자자십니다. 정님 늦은 시간 저희 조 인증타임 꾸준히 챙겨주셔서 넘 감사했어요!


댓글


넴쓰user-level-chip
25. 04. 08. 02:12

고니님 고니님 항상 밝은 모습이셔서 힘드신줄 몰랐는데 앞으로 만나는 동료들이 힘들지는 않은지 더 깊게 바라봐야겠다는 생각을 해봤어요! 이것저것 바쁘실텐데 너무 고생하셨고 최임 정말 잘쓰셨어요 입에 발린 말이 아니라 고니님이 임보 양을 늘려가다보면남들과는 다르게 고니님만의 인사이트가 나올 것 같았어요 본질을 보려고 노력하신 것 같았거든요!! 고니님은 핵심을 잘 파악하시는 것 같다고 느꼈고 개인적으로 그런 임보를 좋아해서 제맘속 1등 임보였어요💛 결혼마치고도 꼭 다시 투자활동 이어가러 오세여 재능 아까우니까⭐️한달 너무 고생하셨고 전임 도움됐다니 다행이에요💛라뷰

쿳쥐user-level-chip
25. 04. 08. 05:20

고니~ 언니도 5월에 실전 가는데 고니 마음 알것 같아...뭔가 이입되서 읽었네....미리 마음의 준비를.~!!!

찐찐22user-level-chip
25. 04. 09. 20:24

고니님! 후기를 보니 고니님의 성장이 느껴지는 것 같아요. 더불어 내가 실전반을 들었어도 고니님처럼 성장할 수 있을까 라는 걱정도 되네요! 늘 열심히인 고니님!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