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1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66기 84조 Jeff]

  • 23.09.02

강의 후 크게 남은 두 가지 열쇳말은 '계획'과 '실행'이다.


1.

삶을 그냥 흘러가는대로 순간마다 열심히 하면 된다고 생각하며 살고 있었다. 아니 그런 생각조차 하지않고 그저 그렇게 삶의 순간마다 '대응'하며 살고있었다. 오직 그런 대응의 태도가 살아가는 사람으로서의 자세를 나타내고 열심히 살고 있다는 일종의 만족감에 젖기도 하고 실망도 하며 흘려보내고 있었던 것. 짧은 여행을 갈때도 준비를 하고 대략의 계획을 세우는데도 말이다. 주어진 업무에 최선을 다하고 준비를 하고 좋은 평가를 받으면, 또 주어진 환경에서 차곡차곡 저축을 해나가면 열심히 살아가는 내 모습을 스스로 만족하며 살고 있었던 것이다.


내 삶의 목표와 계획을 세워야 한다. 목표를 정하고 계획을 그리고 준비하며 방향을 세운다면, 혹시 그 과정에 기복이 생기더라도 마음의 높낮이는 그리 크지 않을 것이다.


2.

1년에 1채를 투자하라고 했다. 그게 쉬운 일인가? 물론 강의에서 쉽다고 한 것은 아니지만 1년에 1채라니? 가능한 일인가? 생각도 못해봤다. 오히려 내 생각과 마음을 돌이켜 보았다. 너무 어렵고 힘든 일이라고 미리 정해두었다. 감히 나 따위가?! 돈도 없는데? 하하. 내 한계를 미리 규정한 것.


가능성을 믿고 차근차근 실천(실행)을 먼저 해보자. 머릿속으로 먼저 제단하는 내 성향상 쉽지않은 일이긴 하지만, 할 수 있는 거라도 일단 해보자. 지금의 이 환경을 잘 이용해보자.



*후기를 과제로 올리라고 하는 이유를 알겠네요. 강의에서 나온 이야기를 나의 언어로 다시 쓸 때 비로소 나의 이야기가 되고 훨씬 내 안에 깊이 들어오네요. 고맙습니다.


댓글


브롬톤
23. 09. 02. 22:18

알찬 1강 후기를 업로드 해주셔서 너무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