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발짝두발짝입니다.
용맘 튜터님의 2강 후기입니다.
2강은 임장/임보/비교평가/결론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1강이 나의 상황에서 어떤 방향성의 투자자가 될 것인지? 에 대해 생각했던 강의였다면, 2강은 그 방향성에 따라 실질적으로 해야 할 행동인 임장/임보/비교평가의 A-Z 까지 모두 떠 먹여주는 강의라고 느꼈습니다.
울산 특강을 통해 용맘 튜터님을 첫 뵙었었는데 그 때도 튜터님 강의력이 대단하시다 라고 느꼈지만 이번 강의도 정말 어려운 것을 이렇게 쉽게 느끼도록 설명해주시니 강의력이 더 성장하셨구나(?) 고 생각했습니다. 튜터님의 팬이 되버렸습니다.
튜터님께서 제 강의에 BM할 게 많을 거에요. 라고 하셨는데, 정말 그랬습니다.
강의를 들으며(본) 카톡에 깨달은 점, 적용할 점 (깨/적)을 적는데 튜터님 강의 메모가 그냥 교재 보면서 하자. 였습니다. 그만큼 교재에 잘 정리해 주셔서 교재 내용이 모두 BM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튜터님이 처음에 BM할 게 많을 거에요~ 라고 하셨는가 봅니다. 마지막에는 처음부터 다 하려 하지 말고 하나 씩 적용해 보라고 하신 것도 점점 늘어날 BM을 고려하신 조언이었다고 알게 되었습니다.
임장/임보/비교평가/결론의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 프로세스를 따르는 것이었습니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가치 판단이라는 것! 이게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저는 늘 가격을 먼저 보고 가치를 붙이는 식으로 판단을 했던 것 같은데 제대로 가치를 모르니 가격에 계속 휘둘리게 되었던 거구나 라고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 부분은 조직 튜터님과 질의응답을 하면서도 다분 느꼈던 점이기에 이번 강의는 제대로 단지 가치 판단을 하는 가이드가 되었습니다.
마지막 용맘 튜터님의 에필로그에서 하신 말씀이 기억에 남습니다.
월부를 시작한 지 5년 차지만 그 안을 들여다보면 제대로 임장/임보/비교평가/결론을 낸 적은 2년 차 신 분들보다 더 적을 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조모임을 할 때 언제 시작하셨어요? 라는 질문에 답을 하기 민망한 것 같습니다. 스스로도 제가 실력이 부족한 걸 알고 있기 때문에 느끼는 민망함 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번에야 말로 제대로 된 결론을 내고 싶다! 낼 거다! 라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첫 번째 뽀족한 앞마당! 을 만들기 위해 배운 대로 열심히 적용해 보려 합니다.
아래 내용을 BM하려 합니다. 튜터님 좋은 강의 정말 감사합니다!
교재 파일 매일 들여다 보며 잘 적용해 보려 노력하겠습니다.
댓글
한발짝두발짝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