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모님 혼란한 시기에 도움을 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저는 1호기 투자를 하고 무주택자 상태인 예비남편이 생애최초 특례보금자리론을 대출받아 광명 구축에 실거주를 하려고 합니다.
서울 수도권 전체적으로 입주가 부족하고, 현재는 거래도 활발히 되고 있는 것 같은데
제가보는 단지는 구축이다보니, 거래는 활발하고 오름추세이나, 호가는 실거래보다 낮은데요
광명의 경우 25년 5월 철산헤리티지자이 3천세대 입주가 있었던 영향일까요?
앞으로 광명은 연말,연초에 약 7천 중반정도의 입주가 남아있는 상태입니다.
예비남편은 저희가 보는 매물은 구축으로 현재 입주로 가격이 심하게 오른 상태도 아니고 앞으로 입주가 남아 있어 올 하반기까지 기다려봐도 좋지 않냐고 합니다.
저는 지역에서 공급의 영향은 전세에서 크게 다가올 수 있으나 공급그래프와 지수를 보니 매매가는 전세보다는 크게 영향을 받는게 크지않은 것 같고, 수도권 전체적으로 공급이 부족한 상황에서는 수도권 전체에서 보면 적은 공급량이기 때문에 전세가는 일시적으로 영향을 받아도 매매가는 수도권 흐름대로 더 오르지 않을까 싶은 마음입니다.
그리고 현재 호가가 실거래가보다 낮지만, 거래는 또 잘되고 있어서 요즘 여러 생각이 드는 것 같습니다.
사실 저희 상황은 자금 사정으로 지금 당장 매수하지는 못하고 8월은 지나 봐야하는 상황입니다.
저의 질문은 이런 상황에서 25년 하반기 광명입주물량을 어떻게 해석하고 행동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내집마련 실거주에서 입주물량을 앞두고 있을 때 어떤 행동을 취해야 싼 매물을 매수할 수 있을지!
+ 광명입주로 추후 매매가가 어떻게 될까에 대한 자모님의 견해는 어떠신지(이건 아무도 모르고 가봐야 알 수 있는 거겠죠? ㅠㅠ 괜히 불안하니 질문을 하게되는 것 같습니다 )
다시 한 번 질문할 기회를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자모님의 행동하라는 한 마디로 인해 힘내서 1호기도 했는데 또 힘내서 실거주도 잘 매수하고 싶습니다!
댓글
남편분의 말씀도 일리는 있지만 추정이고 정확한 건 그때 가봐야 알지 않을까요? 타이밍 잡는거 정말 어렵다 생각됩니다. 저라면 지금 가격이 눌려있을때 매수하시는 것도 방법아닐까 조심스레 의견드려봅니다.
써니쁘리님 안녕하세요! 1호기 이후 실거주 내집마련까지 계획하고 계신다니 대단하세요! 큰 결정이다보니 언제 집을 사야 가장 좋은 선택일지 고민되는 게 당연합니다. 하지만 집을 살 때 "가장 좋은 타이밍"은 없는 것 같아요. 집을 살 자금이 마련되어 있고(무리하지 않은 예산 책정) 지켜봐오던 후보단지가 말씀하신 것 처럼 여전히 저렴한 가격이라면 그때가 "우리집에 적합한 매수시기"라고 생각해요. 광명이 5월 철산자이더헤리티지(3804세대), 11월 광명센트럴아이파크(1957세대), 12월 광명자이더샵포레나(3585세대), 내년 1월 철산자이브리에르(1490세대) 등으로 하반기 연속된 입주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대규모 입주장이 연속되며 전세가는 영향을 줄 수 밖에 없을 거라 생각하지만, 매매가는 예측할 수 없는 영역이지요. 다만, 하반기 DSR3단계까지 시행되었을 때 분위기는 지켜봐야 할 것 같아요. 써니쁘리님 댁의 상황상 8월 이후 실거주 매수를 고민하실 수 있는 만큼, 8월 전까지 자금계획을 다시 점검해놓고, 광명을 구축~신축까지 전체적으로 정리해 놓으며 실거주 매수를 준비해보면 어떨까요? 입주장은 실거주분들께는 오히려 좋은 기회가 되실 거에요. 남은 시간 잘 준비하셔서 꼭 든든한 내집마련 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써니쁘리님 응원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