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2025년 독서후기 #26_진정한 행복의 7가지 조건 / 채정호 [월부학교 봄날에 전국8도 다 투자할랭 잇츠나우]

  • 25.06.22
진정한 행복의 7가지 조건

■ 책 제목(책 제목+저자): 진정한 행복의 7가지 조건 / 채정호

■ 읽은 날짜: ~6/22

■ 내용 및 생각정리

  • 진정한 행복은 어디에서 오는가
    지금의 내 삶에서 썩 괜찮다는 느낌이 시작
    지금 여기에 존재하는 것
     
  1. 수용: 적극적으로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경험하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 고통을 받아들이되 딱 그것만큼만 괴로워하기
    어차피 피할 수 없다면 그것과 잘지내는 법을 배우는 것이 현명하다
    감사하는 마음의 근력이 생기면 힘들고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삶의 가치를 발견할 수 있다.
    아주 작은 성취라도 온 정성을 다해 기뻐하고 축하해야한다
     
  2. 변화: 어제보다 더 나은 나를 목표로 하라
    하루아침에 달라지는 거창한 변화를 꿈꾸지말자. 혁신이나 혁명을 목표로 할 필요도 없다. 우리가 하려던 변화는 ‘매일 조금씩 더 나아지는 것’이다.
    변화가 즐거워야한다.
    몰입이 일어나려면 하려는 일이 ‘적당히 도전적’이어야 하고 자신이 그 일에 대해 ‘상당한 수준의 실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3. 연결: 함께하는 삶의 가치를 잊지마라
    다른 사람과의 연결, 즉 누군가와 관계를 맺는 것은 때에 따라 생존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도 한다.
    우리가 행복해지기 위해 가장 잘해야하는 일이 바로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늘 기억하자
     
  4. 강점: 성격 강점을 찾아 자기답게 살아라
    강점대로 산다는 건 내가 가진 가장 좋은 점에 집중해 산다는 뜻
    인생에는 생각보다 방해꾼이 많다. 당신이 생각하는 자신의 약점과 단점, 당신의 부정적인 면을 더 크게 보는 가족이나 친구들, 일방적이고 획일화된 행복과 성공원칙들 모두가 방해꾼이다.
     
  5. 지혜: 삶의 문제에 대처할 능력을 길러라
    삶의 현장에선 문제를 푸는 능력이 아니라 문제에 대처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지혜로운 선택을 하기 위해 상대성 높이는 법_리더 되어보기, 다양성 관찰하기, 상대성 언어 사용하기
    공감하고 수용하기
     
  6. 몸: 마음에서 빠져나와 몸으로 살아가라
    몸과 마음은 하나이므로 우울한 생각이 들면 몸을 움직여보라
    바른 자세가 바른 마음을 갖는다
     
  7. 영성: 삶의 의미를 찾으려면 현실 너머를 보라 
    영성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의미’와 ‘연결’을 포함한다. 의미는 단순히 생존해 있다는 것을 뛰어넘는 삶의 목적성을 뜻하고, 연결은 자신보다 더욱 큰 무엇인가와 이어져있다는 믿음을 의미한다. 아무리 끔찍한 고통을 겪었더라도 이 의미와 연결의 힘으로 즉 영성의 힘으로 우리는 살아갈 수 있다.
    나는 어떤 사람으로 살것인가, 내 의미는 무엇인가를 스스로 찾아내야한다.
     

[느낀점]

행복의 관한 이야기의 총 집합 같다. 최근에 읽은 행복의 기원, 자기관리론, 죽음의 수용소에서 라는 책들을 단 한권에 모은 느낌이랄까. 행복의 조건에 대해 이렇게까지 생각해본 적이 없었는데 참 인상깊은 책이다.

 

그 중 가장 인상깊었던 부분은 ‘변화에 성공하려면 내가 만족할 만한 것 중에서 어떤 것들로 변화할 것인가 하는 구체적인 목표가 필요하고, 1년이면 1년, 5년이면 5년 등 언제까지 좋아지게 만들것인가, 또 이를 할 수 있도록 누가 도와주고 누가 함께할 것인가 등의 구체적인 계획이 중요하다’는 메시지가 기억에 오래 남았다.

 

월부에 들어오고 강의를 들을 때, 만약 나를 독려해주는 동료들과 튜터님들 등 환경이 없었다면 과연 내가 지금까지도 강의를 듣고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처음 보는 사람들임에도 품어주고 다독여주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뒤에서 밀어주고 앞에서 끌어준 덕분에 나는 지금까지 변화해올 수 있었다. 

 

덕분에 1년, 5년, 10년 등의 장기적인 플랜을 세워볼 수 있었고, 이를 함께 가는 동료들이 참으로 소중한 존재임을 깨달았다. 한 때는 10명 중 살아남은 1%인 것에 더 기뻐했다면, 지금은 10명 중 나를 포함한 3명이상의 동료들을 남기려고 한다. 멀리가는 여정에서 동료의 힘이 얼마나 소중한지를 알기에, 계속 함께 걸을 수 있도록 내가 먼저 손을 내밀고 다독여주고 뒤에서 밀어줘야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앞으로도 나는 먼저 수강한 사람으로서 초보자들을 독려하며 이끌 수 있는 리딩역할을 톡톡이 해야겠다. 책에도 나오듯 나의 생존을 위해서라도 동료가 필요하고, 그것이 곧 나의 행복이 되기 때문이다.

 

또한, 저자가 이야기하듯 나의 약점이나 단점이 드러나더라도 마냥 부끄러워하지 않고 나의 강점을 더 드러내야겠다. 나의 약점이 있더라도 그것을 극복하여 나의 강점으로 승화시켜 다시한번 더 나의 브랜딩이 될 수 있도록 해야겠다.

 

 

[나에게 적용할 점]

  • 나의 약점을 미리 파악하고, 어떻게 하면 강점으로 적용시킬 수 있을지 고민하기
  • 나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매일 작은 변화와 성장에 집중하기
  • 지혜를 기르기위해 다양한 역할을 도맡아해보기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양프롱
25. 06. 22. 23:35

꼭읽을게요. ㅎㅎㅎ 나우님 화이팅

바스크치즈
25. 06. 23. 08:38

우와 7가지 조건 명확하게 알려줘서 감사해용! 고통을 받아들이되 딱 그것만큼만 괴로워하는 수용부터 해나가야겠어용 ㅎㅎ 투자하라조 깃발이자 리더 나우, 당차게 앞으로 나가는 모습에 늘 감사합니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