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2021년부터 투자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를 시작하고, 책을 읽고 비전보드도 혼자 관심을 가지고 있던 열반스쿨 강의를 드디어 들어보았다. 내가 살면서 강의를 이렇게까지 기다려본 적이 있던가 새삼 새롭다. 그리고 1주차 강의를 들어보니 듣길 너무 잘했단 생각이 들었다. 내 집마련 기초반 조원님들이 첫번째 열반스쿨 강의를 듣게 되면 많이 혼나기도 하고 투자에 대한 새로운 눈을 뜨게 된다고 하였었는데 나에게는 그렇게까지 충격으로 다가오진 않았다. 이는 그래도 2021년부터 읽었던 많은 책들, 유튜브들을 통해 너바나님께서 우리에게 알려주고 싶으셨던 투자의 필요성과 당위성에 대한 것을 이미 습득하고, 실행해 왔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들어 내가 느리지만 제대로 된 방향으로는 가고 있다고 느꼈다.
비전보드에 대하여
2018년 훈련소에서 읽었던 마법의 보물지도(모치즈키 도시타카)가 생각이 났다. 처음에는 보물지도(비전보드)를 만든다는 게 어떤 의미인지 가늠하기 힘들었으나 자취방에 한번 만들어 본이후로는 계속 내 꿈에 대해서 짚으며 조금이라도 더 생산적인 삶을 살게 되었던 것 같다. 지금 와서 생각 하는 것이지만 그때 보물지도에 작성해 두었던 내 꿈을 많이는 이룬 것 같다.
이제는 투자자로써 5억 10억 이상달성을 위해 열심히 달려가기로 결심했고 그 결심을 좀 더 굳건히 해주고 실행력을 키워 주기 위해 이전에 만들었던 것보다는 단순하며 실행력 있는 비전보드를 다시 한번 만들어 보겠다.
노후에 대한 고찰
내집 마련 기초반에서도 한번 들었던 내용이지만 지금 우리에게 투자는 부자가 되기 위한 하나의 옵션이 아닌, 노후를 위한 필수 과정이다. 투자에 대한 안 좋은 시각을 가지고 있는 절대 다수들의 의견에 의해 구성된 사회에서 투자자로써 살기 위해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투자방식에 대한 고찰
옆 파트 부장님 왈, 주변에 부동산으로 돈 번사람은 많이 봤어도 주식으로 돈 번사람을 못 봤다. 나는 주식/코인투자를 병행하고 있으나 이번에 부동산 투자 공부를 해보니 쉽게 생각했던 아파트 투자조차 이렇게 깊게 파고 들어야 하는데 주식은 얼마나 더 파고 들어야 할까 라는 생각이 들며 자신감이 오히려 떨어졌다. 그리고 현재까지 부자가 된 사람들은 사업/부동산으로 부자가 된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았고 내가 그 외의 방법으로 부자가 되기란 더 확률이 낮을 것이다. 새롭지는 않지만 선배들이 닦아 놓은 길을 잘 걸으며 뜬구름만 잡는 투자 습관이 아닌 철저하게 현실 적인 투자 습관을 들이도록 노력해야겠다라고 강의를 들으면서 느꼈다.
개인목표
이번강의를 들으면서 투자에 대한 마인드를 재정립하고, 이 강의가 끝나기 전까지 맞든 틀리든 투자를 목표로 하는 아파트 5개를 추려보는 것이 목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