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의 개요
1. 책 제목 : 세이노의 가르침
2. 저자 및 출판사 : 세이노
3. 읽은 날짜 : 2023.09.03
STEP2. 핵심키워드
#피보다 진하게
이 책을 읽다 보면 책의 부제인 '피보다 진하게 살아라'가 세이노의 삶과 참 잘 어울린다는 생각이 든다. 세이노는 우리에게 어느 순간이나 우리가 지금 하고있는 것에 최선을 다하라고 말한다. 내가 또는 사회적으로 아무리 사소하게 생각하는 일이라도 열심히 하면 해당 일에 대한 깨달음 또는 주변 인간관계 등의 기회가 찾아올 수 있다.
#from scratch
우리는 도전하는 삶을 산다면 수많은 실패를 경험할 것이다. 그때 바닥에서 시작할 수 있는 마음가짐(from scratch)를 가지고 있다면 얼마든지 재기할 수 있다고 세이노는 말한다. 가난한 환경에서 부자가 된 사람이 실패해도 다시 일어날 수 있을 확률이 높다고 세이노는 말하는데, 이는 바닥부터 올라온 사람은 실패해도 언제든지 바닥부터 다시 시작할 준비가 되어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카이로스
누구에게나 하루는 24시간으로 똑같이 주어졌는데, 어떤 이는 똑같은 시간 동안 많은 업적을 이루어내고 반대로 어떤 사람은 오히려 퇴보하는 삶을 살아가기도 한다. 흔히 우리가 말하는 성공한 사람들은 이 시간을 카이로스의 개념으로 잘 활용한다고 한다. 물리적으로는 같은 시간이지만 시간을 좀 더 밀도있고 생산성 있는 방향으로 시간을 활용해야 부자에 가까워 질 수 있다고 세이노는 말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세이노의 가르침을 읽고 우리가 자본주의 안에서 어떻게 살아야 성공하는지 느꼈다. 많은 것을 이야기 했지만 나만의 방식으로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무엇이든 열심히 임하여 어제보다 나은 사람이 되라' 부자가 되지 못하는 사람들의 특징 중 하나는 현재의 노력이 가까운 미래에 보상 받지 못하면 노력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렇게 된다면 현재의 모습에 불평만 하고 나아지는 삶을 살 수 없다. 비록 지금 내가 하는 일이나 노력이 보잘 것 없어 보여도 현재에 최선을 다한다면 언제 올지 모르는 기회를 잡을 수 있다.
둘째, '돈은 따라오는 것' 이전부터 성공한 사람들의 책을 보거나 이야기를 듣다 보면 돈은 추구하는 것이 아닌 따라오는 것이라고들 표현하고 세이노 역시 마찬가지다. 이 같은 이야기를 계속 듣다 보니 이제는 어렴풋이나마 이해가 된다.
월부에서 제시한 원칙들을 지키며 좋은 투자자가 되려고 노력하다 보니 어느새 돈은 따라온다던 튜터님들의 말씀이 떠올랐다.
셋째, '미래의 내가 어떤 사람이 되는지는 현재의 내가 선택하는 것' 세이노는 버핏을 인용하며 현재 우리의 자질은 타고난 것이 아닌 과거의 '나'가 선택한 것이라고 한다. 마찬가지로 현재의 나는 과거의 내가 선택한 수많은 행동과 결정들에 의해 만들어 졌다고 월부 튜터님께서 말씀하셨다. 투자자로서 올바른 루틴과 습관을 만든다면 미래의 나는 내가 만족할 만한 사람이 되어있을 것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에서 배운 내용을 내 삶에 적용할 부분은 많지만 One thing을 꼽자면 '비교심리' 지양이다. 한 인간으로서도 마찬가지만 투자자로서는 더욱 경계해야 할 마음이라고 생각한다. 투자자로서 하지 말아야 할 대부분의 것들이 저 '비교심리'에서 나온다고 생각한다. 다른 투자자보다 더 좋은 결과물을 빨리 얻고 싶어 무리한 투자를 하거나, 다른 사람들만큼 나도 좋은 것을 누리고 싶다는 생각에 내 수준 이상의 과소비를 할 수도 있고, 비교심리로 인해 초조해져서 결국 망가져 버릴 수 있다. 앞으로의 내 인생에서는 '비교심리'를 극도로 경계할 것이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당신 자신을 당신이 사랑할 수 있는 사람으로 조금씩 바꿔 나가라."(P.30)
"세 번은 질리고 다섯 번은 하기 싫고 일곱 번은 짜증이 나는데 아홉 번째는 재가 잡힌다."(P.157)
"불편하다고? 편리함은 언제나 당신의 돈을 빼앗아 가는 원흉이다."(P.47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