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Q&A

[내집마련챌린지] 월세유지 해야할지, 내 집마련을 해야할지

  • 25.06.26

 

 

 

  기회만 보다가 아직 내 집 장만을 해 본적이 없는 40대 입니다. 아이들이 중,고생이어서 기본 지출이 가장 많은 시기에 내집에 대한 고민을 하게되어서 아이들 더 어렸을 때 장만을 할껄..이라는 후회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결혼하고 시어머니 명의로 되어있는 집에 살라고 하셔서 집 걱정 없이 살다가 사이가 나빠지면서 집에서도 나가라고 하셔서 1원 안받고 7년전 나오게 되었습니다.  집 때문에 맞벌이를 시작하였고 신혼 때 했어야 하는 과정들을 두 아이를 데리고 시작하려니 너무 막막하고 뒤 늦었다는 생각에 마음이 조급해 지는 요즘입니다… )

 

 이번과제를 하면서 무엇을 중심으로 두고 집을 사야하는지 기준을 배웠는데 집을 샀다가 그 대출금을 감당을 못하게 될까봐 망설여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생애최초 정책자금대출을(디딤돌)이용해서 부담을 줄여서 집을 장만하고 싶은데 워낙 정부대출은 기준이 까다로워서 6억미만의 집으로 보려니 크게 오를거 같지않은 집들이어서 은행대출로 조금 무리해서 교통이 좋은(추후 오를만한) 집을 장만해야 할지 아니면 가계상황을 생각해서 내집 실거주에 만족하는 걸로 선택해야 할지 고민입니다.  

수입의 어느정도(%)까지 대출금으로 사용해도 괜찮은건지 기준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ㅠ

 지금은 현재 2억에 110만원 월세로 거주중이고 계약기간은 26년 5월까지 입니다. 계약 완료 전이라도 조건 좋은 집이 나오면 수수료(?) 내서라도 집을 구입해야 하는게 맞는건지도 궁금합니다.. 제발 조언 부탁드려요 ㅠㅠ


댓글


보니보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