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후바이] 독서후기 / 개소리에 대하여

  • 25.07.02
image.png

 

 

느낀점

신경 끄기의 기술, 그저 한마디 건넸을 뿐인데, 나는 왜 네 말을 흘려듣지 못할까, 회복탄력성을 읽을 때처럼 사소한말에도 전전긍긍하거나 일희일비하는 것에 대한 해법에 대한 책일 것으로 생각했다. 하지만 대 반전이었다. 페이지수에 반전 그리고 책이 굉장히 어려워 세번이나 다시 읽으며 반전이었다.

인간은 누구나 개소리를 할 수 있고, 하고 있고 언제든 할 준비가 되어있다고 누구나 궤변론자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는데 개소리는 너무도 비인간적이면서 진실과 사실에 대한 일말의 고민도 없는 말이기에 어쩌면 거짓말보다 훨씬 더 파괴적이고 비사회적이면서 위험하다는 내용이 인상 깊었다. 그리고 은연 중 알게 모르게 정말 많이 나조차도 개소리를 자주 하거나 입밖까지는 나오지 않더라도 목구멍까지 차오르는 경험들이 너무도 많았다는 점 또한 되돌아 볼 수 있었다. 사람에 대한 판단과 규정을 하는 부면에서 특히나 심했다.

오랜 시간 삶의 미덕이라고 생각해 왔었던 '집 밖에서는 가급적이면 말을 삼가하고 속 마음을 쉽게 드러내지 말라'는 말에도 맹점이 꽤 클 수 있다는 점 또한 다시 돌아 볼 수 있었다. 이러한 생각이 기저에 있을수록 개소리에 쉽게 동화되거나, 정당화 하거나 자연스러워 할 수 있는 특성일 수도 있다는 저자의 지적도 흥미롭다.

 

내가 뽑은 키워드

#개소리 #거짓말 #솔직

 

한 문장으로 요약

나를 가장 위험한 상태로 들어가게 만드는 것 중 하나가 나의 욕구를 감추는 것이므로 개소리에 당하지 않으려면 더, 더, 더 솔직 솔선해야 한다.

 

다시 읽어야 할 때

상대방을 판단, 규정하려 할 때

내 욕구를 감춘 채 보여지기 위한 노력을 한다는 생각이 들 때

 

기억할 문장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들이 개소리를 알아차리고 거기에 현혹되지 않을 정도의 지각은 갖추고 있다고 꽤 자만하고 있다. 우리의 본성은 사실 붙잡기 어려울 정도로 실체가 없다. 다른 사물들에 비해 악명 높을 정도로 덜 안정적이고 덜 본래적이다. 그리고 사실 이러한 진정성 그 자체가 개소리다.

 

 

벤치마킹 / 느낀점

 

1) 사람에 대한 판단, 규정을 쉽게 하지 않는 것

판단, 규정의 근거로 사람은 개소리를 쉽게 일삼는다. MZ라서, 가정교육이 어째서, 예의범절이 없어서, 요즘애들은 같은 워딩을 내세우면서 정당화 하는 것들이 사실과 진실이 아닌 내 기분, 내 판단의 정당화 도구로 사용되기 쉽다.

 

2) 솔직, 솔선

저자는 개소리에 쉽게 당하지 않고 스스로가 개소리를 하지 않기 위해서는 솔선해서 솔직해지라고 말한다. 유디튜터님의 첫 월부학교 반장님이셨던 젊은우리튜터님의 일화에 대한 소개가 자연스레 생각났고, 지투 행쀼9남매에서 행쀼튜터님이 제안해주셨던 스스로의 희노애락을 밝히는 것이 생각났다. 스스로를 드러내는 것에 방어적이고, 그것이 너무도 당연하다 생각하는 것에 여전히 익숙해져 있다는 점을 상기해본다. 어려운 점 고민 되는 점이 없는지를 묻기보다 그에 앞서 나는 그때 이런게 어려웠고, 나는 요즘 이런게 고민인데 너는 어때?가 진짜 솔직, 솔선 일 것

 

 

인상 깊은 문구

 

 

 

 

 

 

 

 

'잘 알지도 못하면서' 퇴근 후 돌아오는 아버지를 옷 갈아입느라 바로 반기지 못해 수초 정도 늦게 나온 자녀를 보며 'MZ' '가정교육' '예의범절' 등의 워딩으로 진실, 사실에 대해서는 조금도 고민하지 않는지 생각해 보면 자유로운 사람이 있을까?

 

 

나도 무언가를 가지고 싶고, 이것은 나의 욕구다 라는 것을 허심탄회하게 밝히지 못하면서 지위와 존중을 받고자하는 사람이 개소리를 하게 되는 것.

 

 

 

 

 

 

되려 자신과 비슷한 견해를 가졌지만 상대적으로 느슨하거나 타협적인 입장을 가진 사람에게 더 민감하게 반응하고 훨씬 더 싫어하는 인간의 습성이 그럴 수 있겠다. 이를테면 사회운동중이거나 노동운동중인 사람에게 부동층 무관층인 사람보다 활동을 느슨하게 또는 중단하는 동료에 대한 감정이 더 깊은 골을 남기고, 예민하다 못해 단죄하려는 감정이 드는 습성이 그렇다.

 

 

 

 


댓글


호상이user-level-chip
25. 07. 02. 06:22

우와 책이름이 멋지네요!! :) ㅎㅎㅎ 오늘도 즐거운 하루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