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싱글 프리랜서 2년 차 투자자 퓨미입니다.
지방투자 기초반은 매수의 올바른 기준을 배웠다면,
지방투자 실전반은 정말 지방투자를 종착지에 이르기 위한 모든 과정이 담겨 있다고 생각됐습니다.
지방투자의 목적, 그 목적을 위해 매수 전략과 매도를 위한 디테일한 기준을 이야기 해주신 1강 후기 남겨봅니다!
강의 에서 가장 임팩트 있었던 것이 매도가 될 수 있는 단지를 매수 하는 것, 매도 여부를 어떻게 기준을 잡고, 매도를 고려 할 지 보유할지 지역흐름 단지에 따라 다를 수 있는 점을 디테일하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튜터님의 [읍투자 → 서울투자]을 통한 지방 투자의 로드맵과 그로 인해 발전하는 내 부동산 투자 실력을 말씀 해주신 마지막이 깊은 울림이 있었습니다:)
지방 중소도시 구축 안 좋은 단지
투자 안 해도 봐야하는 이유
우리가 대부분 전저점은 23년 초반으로 알고 있는데 이런 단지들의 전저점은 24년 초 라고 이야기 하시면서, 그 이유가 무엇 인지에 대해 물어봐 주셨는데요. 그런 단지들은 선호도가 낫고 거래가 되지 않기 때문에 23년 초에 나가지 않고 24년 초에 전저점을 찍은 거라고 이야기 해 주셨어요. 그만큼 단지의 선호도가 낮은 것들은 가격을 낮춰도 나가지 않고 정말 나중에 나중에 거래가 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이 부분이 굉장히 임팩트 있었고 내가 투자 하지 않을 단지더라도 가격을 체크 해야 되는구나를 깨달았어요.
오 이런단지까지 매도가 되고, 가격 흐름을 보이네?가 나의 매도에 참고가 된다는 말씀이 진짜 확 와닿았습니다!
환경이 애매한 단지, 구축단지 투자 전략
주변이 어수선한 단지는 그럼에도 가치가 있다는 전제 하에 비교 단지가 무엇 인지에 따라 투자 우선순위가 결정 된다고 말씀해 주셨는데요.
같은 투자금으로 할 수 있는 상위 생활권 선호 단지가 없고 수요가 있는 단지면서 해당 생활권에서 선호도가 양호한 단지고, 그 단지 같이 보다 가격이 싸면서 투자금도 적다면 투자 고려 해도 괜찮다고 말씀해 주신 부분이 정말 많이 고민 했던 부분인데, 강의를 통해 시야를 확장하게 된것 같습니다!
확실히 지방 소액 투자는 전세가 흐름이 중요하고 실수요 가치 가격에 따라 매매 가가 움직이는 것을 기민하게 봐야겠다. 공급이 정말 중요하구나 생각했습니다.
선호구축 30평대 vs 신축20평대,
중소도시 대장급 vs 광역시 중간이하 구축
애매한 비교 평가를 할 때는 연식, 도시 위상, 30평대 등 일반적으로 더 우선순위로 잡히는 선호도가 앞서고, 전고점이 더 높은 단지더라도 거래량에 따라 내가 나중에 매도 할 때 용이한 것으로 투자를 보는 방향에 대해 이야기 해 주셨는데요.
내가 고점의 매도 할 수만 있는 게 아니라 하락장에도 매도 할 수 있고, 가격을 낮추면 팔리는 단지인지 그 부분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이야기 해 주셨어요. 지방 투자 같은 경우는 확실히 매도의 입각한 투자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게 중요 하겠다 깨달았습니다. 지방투자는 적은 돈 불려서 매도를! 해서 갈아타야하는 자산이라는 점을 염두하는 투자하겠습니다!
매도 기준!
확실히 실전 강의라서 매도의 정확한 기준을 디테일하게 잡아 주시는 부분이 굉장히 임팩트 있었는데요. 같은 지역 이더라도 생활권에 따라, 흐름에 따라 매도를 하지 말아야 할지 매도를 고려 해야 할지. 어떤 흐름을 보이고 있고 어떤 시세를 가지고 있고 판단 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 너무 좋았습니다. 실전 강의 이기 때문에 매도의 기준을 더 심도있게 다른 강의 내용이 정말 실전 투자자를 위한 강의로 느껴졌습니다!!
실전투자자를 위한 강의 해주신 잔쟈니 튜터님!! 읍투자가 6년의 시간을 거쳐 서울투자로 바뀐 것만 보지 않고, 그 과정에서 하셨던 판단, 결단, 힘듬까지 배우는 투자자가 되겠습니다. 완강하고 뿌듯하고 행복한 기분을 느끼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