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실준70기 수지9 one하조 제티손] 마음만 있으면 끝이다.

  • 25.07.15

실전준비반 - 한 달안에 투자할 아파트 찾는 법

  제목은 간결하게 마음만 있으면 끝이다라고 썼지만 유디님이 하신 다른 말씀도 기억에 남습니다.

  ‘있어야 할게 있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없어야 할 게 없는 게 중요하다.’

 

  월부에 온지 만 2년이 넘었고 실전준비반은 3번째 수강하는 것 같습니다.

 

  생업이 있어  월부의 열정적인 선후배님들처럼 투자에 폭발적으로 몰입하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제 일정 속에서 꾸준히 임장하고 지역을 넓혀가려고 노력하면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다행히 그 시간들이 마냥 헛된 것은 아니었는지 요번주 유디님께서 해주신 말씀들은 대부분 제가 평소 임장할 때 적용하고 지키려고 노력하던 것들이었습니다. 그래도 더 제 뇌에 새기려고 복습하는 마음으로 강의를 듣던 중에 유디님께서 하신 말씀들이 제 마음에 들어왔습니다.

 

  있어야 할 게 있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없어야 할 게 없는 게 중요하다.

 

  이 말씀은 임장을 하는 도중에 있어야 할 선호요소들보다는 없어야 할 유해요소가 없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씀하시는 맥락이었지만 제게는 뜬금없게도 제 투자자로서의 마인드에 대해 하시는 말씀처럼 들렸습니다. 있어야 할 것 (투자스킬들, 갖가지 투자지식들, 얄팍히 아는 것들)이 있는 것보다 없어야 할 것(교만, 원칙을 지키지 않는 것, 대충하려는 나태함, 투자는 평생 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잊는 것)이 없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요.

 

  아직 감사하게도 임장 가는 날이 즐겁고 임보를 쓰면서 재미있지만 월부에 와서 이것저것 주워들은지 2년이 넘어가면서 처음에 월부 생활을 했을 때의 그 열정이 살짝 사그라들은 것은 사실입니다. 그리고 제가 곧 2호기를 하게 될 날에 제가 배운 것들을 잘 적용해서 중용을 지키면서 침착하게 해 나갈 수 있을지도 미지수예요.

 

   그런 관점에서 유디님의 제 멋대로(?) 해석한 말씀들을 다시금 마음에 새기려 합니다. 꾸준히 오래 해 나가고 싶어요.

 

  그리고 또 유디님께서는 동료들을 도와드리고 싶은데 방법을 못 찾아서 고민인 한 조장님의 질문에 ‘마음만 있으면 끝이다.’라고 말씀을 하셨는데요. 이 말씀이 제게 위로가 되어서 기억에 남습니다. 앞에 언급했지만 저는 이런 저런 이유에 의해서 보다 상급반에서 활동하시는 여러 월부 선후배님들이 몰입하시는 시간만큼 투자에 집중하고 있지 못합니다. 투자자로서 성장하고 싶은 제게 ‘저렇게 해야만 투자자로서 성장하는 걸까 나는 이렇게 이도 저도 아니게 시간만 들이다가 끝나는 것은 아닐까’ 하는 불안한 생각이 엄습할 때가 있어요. 그렇지만 한편으로는 매주 임장을 나갈 수 있고 임보를 쓸 수 있고 아는 지역을 넓혀나갈 수 있음에 감사하고 행복해 하며 살고 있습니다. 그런 제게 유디님의 ‘마음만 있으면 끝이다.’라는 말은 마치 ‘꾸준히 오래하면 성과를 낼 수 있다.’고 하시는 것 같았어요. 저는 마음이 있거든요 ㅎㅎ 그리고 꾸준히 오래할 자신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진짜로 끝은 아니겠지만요.

 

  강의에 대한 내용을 써야 하는데 이상한 이야기를 한 것 같지만 유디님의 2강을 통해 제가 알고 있던 지식을 다시 한 번 복습하고 또 투자 생활에 대한 마인드도 다시 잡을 수 있어서 감사했습니다. ^^

 


댓글


제티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