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여유가 필요한 필마여 입니다.
이번 지투실전반 너무나도 행복했던 튜터링데이의 후기를 남깁니다.
실전반의 꽃 튜터링 데이
실전반을 하면서 튜터님과 소통할 수 있는 것이 매우 큰 장점이고 혜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평소에 온라인으로, 전화통화로 소통하는 것도 너무 좋지만, 튜터님과 조원들을 모두 한자리에서 보고 하루 종일 이야기 나누며 배울 수 있다는 것은 정말 대단한 일입니다. 거인의 시야를 통해서 볼 수 있는 정말 소중한 하루 입니다.
사전임보 발표
튜터링데이는 크게 사전임보 발표와 비교분임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번 튜터링데이에는 변화무쌍한 날씨 덕에 오전 사임발표, 오후 비교분임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월부닷컴, 월부카페에서 임보에 대한 자료는 차고 넘치게 있지만 그 임보를 직접 작성한 사람에게 직접 임보에 대해 듣고 질문하며 튜터님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건 튜터링데이가 유일합니다. 이번 6조에서는 선부28님, 큰꿈바라기님, 아속 조장님이 임보 발표를 해주셨습니다. 동료들의 잘 작성된 임보를 보고 튜터님이 잘된 점과 임보를 어떻게 쓰면 좋을지를 알려주셔 나의 임보에 벤치마킹하며 임보를 발전시킬 수 있는 너무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선부님 파트
목표와 계획 넣기 - 개요를 들어가기 전 한달동안 앞마당을 어떻게 만들어 나갈지 미리 작성해보며 계획을 세워보는 페이지 입니다. 한달 계획을 세워보며 내가 얼만큼의 시간이 있고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가설 검증 - 단지의 선호도를 파악할 수 있는 가설 검증. 단지의 특장점을 과거의 사례, 비슷한 지역간의 비교를 통해 파악해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지도 보기 - 각 파트의 내용을 서술하여 보는 것도 좋지만 지도에 올려놓고 보면 한눈에 지역을 파악하고 특징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큰꿈님 파트
중요 순서 - 보통 임보를 쓸때 정해진 틀에 맞춰서 쓰는 경우가 많은데 그 지역에서 중점적으로 봐야할 부분 부터 보는게 좋습니다. 가령 지방은 공급이 중요 요소이므로 공급부터 보면 인구 파트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환경과 선호도 - 살기 좋은 환경을 선호도로 생각할 수 있는데 환경과 선호도는 다릅니다. 지역의 선호도를 잘 못 파악한다면 환경을 선호도로 착각할 수 있습니다.
아속님 파트
시세 동향 - 전국주요도시 평단가 변화를 보며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랜드마크 - 지역의 흐름과 분위기를 알 수 있고 위상과 변화를 볼 수 있습니다.
시세지도 - 시세지도에 지역의 선호요소, 요소별 특징 들을 넣어보면 한눈에 지역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깔끔하게 그리기 보다는 궁금한 것, 알 수 있는 것 등을 마구 집어넣어보는것이 좋습니다.
비와 함께한 비교임장
점심을 먹고 조를 나눠서 튜터님과 함께 비교임장지의 분임을 하였습니다. 비교임장을 하면서 비교 임장지를 통한 내 임장지를 도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강의에서는 잠깐씩 들었던 지역이지만 처음 가보는 지역이었습니다.
비교임장지에 대한 약간의 정보만 가지고 생각할 때보다 직접 임장을 해보니 지역에 대해서 많은 것을 보고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튜터링데이 비교임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튜터님과의 대화입니다. 튜터님께 질문과 답변을 들으며 거인의 어깨에서 마음껏 볼 수 있는 매우 소중한 시간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큰꿈님과 같은 조로 튜터님과 셋이 대화할 수 있어 행운이었습니다. 튜터님 양얖에 시꺼먼 아저씨 둘이 붙어있어 우려하는 동료도 있었지만 튜터님께서 편하게 대해 주셨습니다.
처음 튜터링데이를 할 때 질문에 대한 부담감도 있고 어떤것을 물어봐야할지 몰라서 버벅였던 경험이 있었는데 그래도 몇번 해봤다고 대화가 조금은 편하게 진행되었습니다.
큰꿈님의 수준 높은 질문과 저의 질문에 대한 튜터님의 답변을 통해 그동안 내가 생각하지 못했던 에고를 알게되었고 그렇기 때문에 에고를 깨볼 수 있는 계기가되는 너무 감사한 시간이었습니다.
비교임장지의 임장을 마치고 저녁식사를 하고 차를 마시는 동안, 그리고 튜터님과 열차타는 시간이 같아 운이 좋게도 기차타기 직전까지 튜터님과 대화하며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마여님이 그동안 살아오면서 겪었던 성공 경험을 통해 구축한 데이터가 에고가 될 수 있습니다. 월부에서의 배움과 새로운 경험과 데이터를 통해 에고를 깰 수 있습니다.’
정확한 워딩을 적어놓지 못했지만 마지막으로 튜터님이 해주신 이야기였습니다.
아낌없이 나눠주고 챙겨주시는 '아속'조장님,
함께 비교임장 돌며 많은 멋진 질문으로 배움 주신 '큰꿈바리기'님,
새벽같이 준비해서 수박한덩이로 모두를 행복하게 해주신 '러버블리v'님,
함께하진 못했지만 응원해주고 마음으로 함께해주신 '끝간'님
부산 현지인의 가감없는 시야를 공유해주신 냉버리지 '냉돌'님,
부산 도착하자마자 만나서 반가웠고 사임발표 짝궁까지 했던 '다람지니'님,
역시 부산 도착하자 만나고 임보 발표로 많이 배울 수 있게 해주신 '선부28'님,
튜터님 옆자리에서 근엄하게 찐부산을 알려주신 '제갈 공명'님
모두 함께해주셔서 너무너무 감사드립니다.
하루를 알차게 보낼 수 있게 준비해주시고 궂은 날씨에 힘드셨을텐데 저녁 늦게까지 진심을 담아 함께해주신 소피이 튜터님 감사드립니다.
댓글
필마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