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서기7기 3년 뒤 5늘은 나도 서울시민! 제이든J] 1주차 강의후기(자음과모음님)

  • 23.12.18

\




안녕하세요. 제이든J입니다.

서기 1주차 강의는 1억으로 서울 아파트 기회 잡는 법에 대해 자모님께서 해주셨습니다.




#서울투자 현실화

서울투자 기초반을 듣기 전에는 서울이 막연했습니다.

그냥 비싸고 다 10억 넘고 좋은것만 사는 전략인 것인가? 라는 생각만 막연히 했습니다.


하지만 강의를 들으며 현실적 자각을 했습니다.

비전보드에 적힌 저의 목표금액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서울투자는 필수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거기에 더해 서울에서 투자 시기가 열리는 기회를 많이 주는 곳도 있지만 1개월만 주는 단지도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현재 미리 알아놔야 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10억, 12억, 16억, 20억의 호가를 하는 단지들이 서울에 있습니다.


저에겐 10억이 넘어가는 순간부터 비싸다. 내가 할 수 있는 것인가. 라며 쳐다보지도 않았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자모님이 단지들의 과거 그래프를 보여주며 실제 사례를 통해 직접 보니까 와닿았습니다.


강남에서 오히려 기회를 잡을 수도 있구나. 송파구, 용산에서 오히려 더 좋은 기회를 잡을 수 도 있구나 라는 것을 말이죠.




#서울시장의 베스트 상상하기

서울 시장을 해석 할 수 있어야 해요. 그럼 불안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그리는 서울시장의 베스트를 그려놓으세요.


강남불패 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는 그렇지 않습니다.

강남도 비싸면 떨어지는 시장이 있습니다. 이 사실을 알고 서울 시장을 제가 판단할 수 있어야, 서울에 투자하더라도 발 뻗고 편안히 잠을 잘 수있을 것 같습니다.


투자금을 묻어두고 가격이 오를 때까지
내 생활을 평안하게 해 나갈수 있어야 함.
자음과모음님

돈의 심리학에서 봤던 구절과 비슷했습니다. 본인의 투자금을 해놓고 마음 편히 잠을 잘 수있어야 한다고요. 그렇지 않으면 자산이 상승할때까지 버티지 못한다는 말이 참 와닿았습니다.


버티지 못하고 손절해야 하는 상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 때를 만날 수도 있습니다.

그것은 내가 공부를 덜해서, 덜 치열해서 그런 것이 아닙니다. 열심히 하지 않아서가 아닙니다. 투자를 못해서가 아닙니다. 시장에서 살아 남기 위해 손절을 하는 것입니다.


자모님의 말이 따뜻한 위로의 말 같았습니다. 물론 아직 투자에 대한 통찰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그럴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본금이 부족하기 때문에 더욱이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시장에 남아있는 시간이 짧았기에 부족할 수 있죠. 그렇기에 시장에 더욱 살아남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손절을 하며 단기적으로는 손해를 볼 수는 있지만 시장에 살아남아 있다면 장기적으로는 이득입니다.


자산을 모아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을 지켜나가려면 근거가 있어야 해요.
그렇기에 임장과 임보를 해야합니다.
자음과모음님


제가 서울에 투자를 한다면 무조건 우상향 한다고 생각하지 말고 어떤 특성이 있는지 근거는 무엇이길래 투자를 했는지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렇기에 오늘도 임장을 나가고 임보를 써야겠습니다. 그 근거를 만들어서 투자하고 발 뻗고 잘 자기 위해서요.




#반복의 힘

누군가는 월부에 와서 1년 또는 1년반 동안 투자 못하고 반복하는 분들이 있을 거에요.

중요한 것은 그 반복을 멈추면 안됩니다.


어느순간 정체되어 있는 느낌이 듭니다.

1년이 지나면 임장과 임보는 익숙해졌지만 그 이상 올라가지 않는 느낌이 들어요.


이제 10개월차이지만 저도 이런 느낌이 점점 드는 상태였습니다. 임보를 성장하고 싶은데 시간에 허덕이며 결국 이전과 같은 결과물을 내는 것 같아 답답하기도 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잘 하는데 나도 잘하고 싶다. 하지만 계속 답보하고 있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실전반 조장을 한다면 다른 사람들에게 잘 알려줄 수 있을까. 월부학교를 가서 잘 할 수 있을 까라는 생각도 막연히 들기도 했습니다.


저도 2년 이상 했던 시점에 그런 생각이 들었어요.
다른 사람들은 이 지점에서 나가 떨어지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자음과모음님


그런 마음이 들더라도 강의를 쉬고 싶지는 않습니다. 이런 엉망진창인 기분이 들어도 계속 반복하고 익숙해지면 언젠가는 제가 더 잘 할날도 올테니까요.

가끔은 텐션이 떨어져도 반복하고 있다보면 텐션이 오를날도 더 잘하고 싶은 날이 올 수도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언제까지 해야할까요라는 질문을 하지 않았어요.
될때까지 할 것이기 때문에.
힘들면 쉬어갈 수 있어요.
하지만 멈추면 안돼요.
자음과모음님


될때까지 한다는 말. 성공하신 분들의 책에서 참 많이 들었습니다.

저는 자모님 처럼 부정적인 말을 들을 때 투지가 불타는 스타일은 아니지만, 그럼에도 될때까지 한다는 말은 와닿았습니다.


똑같은 일을 똑같은 루틴으로
매일 반복하는 것이 가장 어렵습니다.
그리고 가장 가치있습니다.
자음과모음님


매일 반복한다는 것은 어렵다. 공감이 많이 갔습니다. 이제 10개월을 했을 뿐이지만 반복되는 루틴의 힘에 실감합니다. 그렇기에 2년후, 3년후, 5년후까지 이것을 반복한다면 그 힘은 얼마나 더 커질지 기대도 됩니다.


그냥 하기만 하면 되니까요. 너무 잘 하지 못하더라도 매일 해나가는 힘을 느꼈기 때문에 저도 포기하지 않겠습니다.


목표를 함께 하는 사람들과 함께 하세요.

힘들때 내가 나를 일으킬수 없다면 일으켜주는 동료와 함께 하세요.


동료분들과 함께 즐겁게 꾸준히 나아가고 싶습니다. 그렇기에 저도 좋은 동료가 되고 싶습니다.


"그시절 열심히 살았지. 하지만 결과는 못 만들었어." 라는 말을 하지 않고 행동하는 투자자가 되겠습니다.



댓글


나부쇼
23. 12. 18. 08:19

저는 특히 이번 자모님 강의 후기 쓰는게 머리로는 이해가 됏는데 글로 쓰려니 너무 어렵던데 진짜 깔끔하게 핵심만 잘 정리 해주셧어요 :0 마지막에 숙제까지 클리어!! 역쉬 배울게 많은 제이든 조장님! 감사합니다!!

안다미로부
23. 12. 19. 21:57

저도 1주차 자모님 강의 너무 좋았어요 ~ 서울 25개구에 대한 정보와 앞으로 나아갈때 필요한 마인드까지 다 잡아주시니까 다시 마음을 잡게되더라구요^^ 함께 꾸준히 나아가요!!

일단열어
23. 12. 20. 21:49

와... 강의후기가 정성이 대단하십니다. 반성하게 되네요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