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동대문구 전농 답십리 생활권에 대해 네이버 호가 14억대를 13억 후반대에 매수를 진행하면서 가계약금으로 2,000만원을 송금해 두고 계약서를 작성하기 전입니다.(세안고, 보증금 7억, 임차 만기는 26.3월, 갱신권 사용 안함)
나름 한다고 했지만 가계약금을 넣어 둔 상태에서 맘이 많이 힘이 듭니다. 가계약금을 송금하기 전 매물 코칭을 진행하지 못해서 그런지 더욱 불안함이 너무 커서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임차 만기가 26. 3.월로 되어 있어 현재 동대문구가 이문 휘경쪽 입주가 있다 하더라도 공급에 대한 리스크를 피할 수 있을거라 생각을 하고 진행을 했으나, 정말 리스크를 피할 수 있는 건지, 이문휘경의 선호도가 높아져서 또는 입주가 늦어져서 만기시 임차인을 맞추지 못하면 어떻게 하지라는 불안한 마음이 너무 큽니다. 처음 1호기 투자다 보니 너무 불안합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도와주세요
댓글
안녕하세요 부티마님 동대문에 1호기를 매수하시면서 가계약금을 넣어놓은 상황에서 리스크에대한 고민이 많으셔서 걱정이 되시는 것 같습니다. 아마도 이문 아이파크자이가 11월에 4000세대가 넘게 들어오니 이 부분이 많이 걱정이 되실 것 같습니다. 제가 드리는 말씀은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을 말씀드리는 것이니 참고만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첫번째로 부티마님께서 생각하시는 고민이 실제로는 안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6년3월에 임차인분께서 안나가실 수 도 있고, 나가시더라도 걱정하시는 것보다 훨씬 전세가 잘 나갈 수 도 있습니다. 제가 이렇게 생각하는 이유에 대해 말씀드리면 이문아이파크자이의 공급세대가 4000세대가 넘고 1호선 역세권에 지금 이문,휘경 뉴타운 이라는 이름으로 주변에 신축단지들이 많아 환경이 더욱 좋아지는 곳이기는 하지만 25년 말에 서울공급이 너무 없습니다. 그래서 4천세대이긴 하지만 생각보다 전세물건들이 금방 소진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앞서서 입주한 휘경자이디센시아가 1800세대 정도가 입주했는데 6월달에 입주 했음에도 7월말 현재 전세물건이 77개 월세가 24개 정도로 꾀나 많이 소진된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문아이파크자이 또한 25년11월에 입주 하더라도 26년 초까지는 많이 소진된 상태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래서 만약에라도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여 전세금을 낮추었을 때 추가로 들어가는 비용을 미리 마련해 두시거나 혹은 정말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여 부티마님께서 실거주로 들어가는 방향까지 한번 생각해보시고 준비하신다면 상황에 의해서 매도하게 되는 경우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실입주가 안되는 상황이라면 새로운 전세를 맞추실 때 전세금이 조금 낮아지더라도 조금 더 공격적으로 전세를 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1호기 너무너무 축하드립니다. 큰 문제없이 잘 지나가기를 바라겠습니다 부티마님 : )
안녕하세요 부티마님 :) 1호기 투자 후 입주단지를 보며 마음이 힘드실 것 같아요. 이문휘경 뉴타운의 이문아이파크자이 입주장이 시작되고 있는 시점이라, 단기간 전세 매물이 폭발적으로 늘어날 수 있습니다. 점점 쌓이는 물량을 보면서 불안함이 커지실 수 있어요. 하지만 11월 입주장 시작으로 3-4개월 정도 지나면 전세물건이 꽤 많이 소진되는 현상을 라그란데 입주장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셨을거에요. 또한, 전세가격을 크게 욕심 내지 않는다면, 전세 수요가 큰 답십리 생활권 전세입자를 찾는게 어렵지 않을 거라 생각됩니다. 물론 전세입자가 구해지지 않는다면 부동산 전세 뿌리기, 가격 적정선 확인 후 낮춤 등 여러 방법을 통해 해결하시면 되구요! 뿐만 아니라 계약갱신권을 쓰지 않으신 세입자분이 26.3 퇴거 하실지, 아니면 2년 더 거주하실지 알 수 없기에 오히려 연장을 하여 무난히 지나갈 수도 있습니다. 혹시 계약 혹은 잔금시 세입자분과 이야기할 자리가 있다면 가볍게 이사계획 있으신지 여쭤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근처 학교를 다니고 있는 자녀가 있다면 더욱 이사 생각이 없으실 수 있구요 :) 세낀 물건 투자 정말 축하드립니다. 앞으로도 좋은 자산 잘 쌓아나가시길 바랍니다^^
부티마님 안녕하세요 :) 1호기 투자 너무너무 축하드려요!! 우선 앞 과정에 대해 스스로 불안 하고 어려움이 있으실 수 있지만, 앞 과정에 빠져 있지 않으셨으면 해요 ㅠㅠ 용기 내기까지 어려움이 많으셨을 것 같아요! 우선 불안감 보다, 불안감을 주는 요인을 해결 하는 방법을 찾아 보시면 좋을것 같아요! 운조님과 소피이님 말씀 해주신 부분대로 세입자 를 미리 구하는 방법으로 행동 하시면서 리스크를 덜어보는 방향으로 가셨으면 합니다 :) 잘 지켜서 꼭 수익 내셨으면 해요! 부티마님 화이팅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