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쎄이예스입니다!
실전임장클래스가 론칭되는 첫달 신청에 성공하여 1기로 다녀온 후기를 쓸 수 있어 행복합니다❤️
신청에 성공하고, 조톡방이 열리는 날 한가해보이님이 계셔서 얼마나 놀랐는지!!!
월부를 오래하니 튜터님들을 이렇게 저렇게 뵙는구나..월부 안에 잘 살아남았다 나 자신🥹
이 수업이 사실 1기 수강이다 보니 후기도 없고 커리큘럼은 슥 보고 지역분석 강의도 듣고 했는데
어떤 하루가 될지 굉장히 두근두근햇습니다.
약속장소 맞은편 신호등에서 바로 월부동료들이 옹기종기 모여있었고ㅋㅋㅋㅋㅋㅋㅋ(딱 보면 월부!)
신호등을 기다리는 사이 한가해보이님이 등장하셨습니다!🫢신기해 너무 신기해..
이목구비 자기주장이 강렬해 멀리서 스치듯이 봐도 한가해보이님이더라구요 ㅎㅎ
간단히 자기소개(닉네임, 사는 지역만)하고 오늘 임장에 대한 설명을 듣고 시작된 실전임장클래스는..
ㅋㅋㅋㅋㅋㅋㅋ정보의 과다로 쉽지는 않았는데요..
그..이제 루트대로 걸으며 부천과도 첫만남인데 튜터님의 부천지역 설명과 임장팁..
(귀열어 배울 거 쏟아진다)
(적든지 녹음하든지 움직여 주워담지 않으면 다 흘리니까)😂
하지만 정신만 바짝 차린다면..
제법 해낼 수 있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
<전체적인 흐름>
임장은 분임->매임1->분임->매임2->분임->매임3으로 진행되고,
임장이 완료되면 마지막 매임한 곳에서
월부 소속 중개사님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튜터님과는 점심시간과 마지막 시간에 튜터님과의 질의응답시간이 있었는데🌟
사실상 튜터님의 설명 중간중간 궁금한 점을 바로바로 여쭤볼 수 있었다는 점에서..
올데이 튜터링데이였던…👍이것이 이 실전임장클래스의 미친 점(positive)이었습니다..
(다음에 신청해서 들으실 동료분들, 질문을 가슴 속에 여러개 품고 오시기 바랍니다)
<분위기임장>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는 생활권을 찾는 방법
1. 위치와 교통이 중요하니 역에서 가까우면서 강남접근성이 좋은 게 좋음
그런데 역은 어떤 노선이냐도 중요하지만
역에 따라 형성된 상권이 다름(규모, 유흥상권 업종이나 비율에 따라 유해도(?)다름)
→2. 사람들은 택지를 정말 좋아한다. 쾌적한 환경이 주는 힘
사람들은 교통이 좀 불편해도 때로는 압도적으로 쾌적한 곳에 살고 싶어한다(ex. 관악구 관드타, 강동구 고덕)
<매물임장>
-전세가의 저렴한 정도가 인테리어보다 전세 맞출 때 영향력이 크다!!
&세입자의 요청을 들어주는 것도 좋지만 비용만큼 전세가를 낮추는 것을 먼저 해보자🌟
저는 지금까지 인테리어에 대한 기준이라는 게,
해당 단지 분위기(인테리어를 어느 정도 해야 전세가 잘 나가는지)와 시장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튜터님은 세세하게 본인만의 기준이 있는 게 새로웠습니다.
그리고, 전세가가 싼 게 인테리어를 이긴다는 게…하나의 wow 포인트였고
세입자의 요청을 들어줄까 말까만 고민했는데
해당 요청에 들어가는 비용만큼 전세가를 깎아주는 제안을 해볼 수 있다는 점이 WOW였습니다.
제가 세입자 입장에서 생각했을 때도 싸면 웬만한 인테리어도 감당하게 되고,
뭐 해달라고 하는 게 전세가를 깎으려고 하는 것도 있었어서
집주인이 그만큼 전세가를 깎아준다고 하면 저라도 그쪽으로 기울 것 같더라구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것이 바로 역지사지 기법….
-누수 관련
: 바닥마루의 습기자국?이 누수와 헷갈린다면 만져보기, 주방 물 틀어보며 싱크대 하부장 확인하기
+연식이 좋아도 누수는 발생할 수 있다.
천장누수는 본 적이 있어서 확인이 쉬웠는데,
매물에서 본 바닥은 누수인지 뭔지 설명을 들어도 다음에 혼자 발견했을 때 헷갈릴 거 같더라구요
그래서 튜터님께 질문드렸니 직접 만져보면 된다고ㅎㅎ꿀팁을 알려주셨습니다.
물자국이면 말라서 느껴지는 게 없고, 계속 누수가 있으면 촉촉!
그리고 강의에서 들었으나 한번도 해본 적 없는 주방 수도 틀어보며 싱크대 하부장 확인!
요거 다음 집 매수할 때는 구축을 살 확률이 높고 하니 꼭 BM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연식이 좋아도 누수는 발생할 수 있다는 것…
19년식 물건에서 누수가 발생한 생생경험담을🥲들려주셔서 정말..믿을 게 하나 없구나..
믿을 건 오로지 내 눈과 손…발…꼭 확인하자!
<실제 부사님과의 질의응답 타임>
마지막 매물임장을 한 곳에는 월부 소속 중개사 쭈님(?)이 계셨는데요
(실명을 써도 되는지를 몰라 보이튜터님이 그렇게 부른 것으로 추정되는... 들리는 대로 적었습니다 ㅋㅋㅋㅋㅋㅋ)
사전에 받은 질문을 바탕으로 현직 부동산 중개사님의 의견과 속마음까지 들을 수 있는 시간!
저마다의 매임에서의 아픈 경험(?)과
어떻게 하면 부사님의 마음을 얻을 수 있는지부터 맴티켓(매임 에티켓 제가 만든 단어입니다만?),
실전 부동산 팁들이 또 쏟아졌습니다.
(동료들의 소중한 질문들을 통해 꿀팁 줍줍 하느라 허리가 굽고 말았어요(?))
*이때는 소음이 없어 녹음이나 클로바 기능을 활용하기 용이하니 참고!
(분임 때는 매미소리가 튜터님 목소리를 이기기도…맴맴맴…매임을 종용하는 건가?)
결국 나의 태도, 사람 대 사람으로 예의지키기가 정말 중요하다는 걸 다시 리마인드했고
Q. 정말 보기 어려운 집을 볼 때ㅠㅠ
실거주로 보자니, 제가 진짜 투자할 단지에 연락을 못하면 어떡하죠? 그 땐 투자임을 밝혀야되는데..
이거 진짜 공감되는 질문이었거든요!! 어떡하냐구요ㅜㅜ
그런데 중개사님께서 “왜요?실거주에서 투자로 조건이 바뀔 수 있죠☺️(호방~~)"
ㅋㅋㅋㅋㅋㅋ현답을 해주셨습니다.
그쵸...발령이 나려다가 취소될 수도 있고 ㅎㅎ실거주하려다 당장 실거주를 못해서 세를 놓아야할 수 있고..
우리 인생에 정말 갑작스러운 일이 많은데 왜 우리는 부동산에만 가면 한가지만 생각하게 되는지 ㅎㅎㅎㅎㅎ
Q. 로얄동 로얄층 잡기, 장부물건 잡기
이건 일단 부사님과 라포도 잘 형성하고
여러번 방문이든 전화든 드리며 사고자 하는 나의 마음을 어필하는 건 기본!
내가 원하는 바를 명확하게 숫자로 어필하기🌟 팁 받았습니다.
특히나 로열동, 로열층은 사람마다 생각이 다를 수 있어서
막연히 로열동, 로열층을 말하기보다
ex. 105동 6~15층(예시)이 ?.?가격에 나오면 연락주세요! 라고 말씀드려두면
서로 힘빠질 일 없고, 나의 물건에 대한 관심이나 계약에 대한 온도도 진하게 어필할 수 있겠죠❤️
그리고 이제 끝인 줄 알았는데 한가해보이님과의 마지막의 마지막 질의응답타임!!
ㅎㅎㅎ0호기 매도 질문은 이제는 안할 만도 한데 또 해봤고요..ㅋㅋㅋㅋㅋㅋ
오늘은 제 질문보다 동료의 질문 중 가장 인상깊었던 질문과 그 답변에 대해 적어보고 싶습니다.
Q. 투자를 마치고 복기하는데 아쉬움이 섞이게 됩니다. 제대로 복기하는 것인지 모르겠어요
지난 투자를 복기할 때 아쉬움이라는 감정이 따라오는 것은 어쩔 수가 없어요.
그런데 제대로 된 복기는, 감정에 대한 복기보다 가치에 대한 복기에 집중해야됩니다.
지금의 내가 그 때로 돌아가면 다시 그 단지를 선택할 것인지 아니면 다른 단지를 할 것인지?
아니라면 그 때 내가 보지 못한 가치는 무엇인가를 생각해봐야돼요.
투자 이후에 그 단지의 시세를 보지 말라는 건 일희일비하지 말라는 의미에서이고
그 때 고민했던 단지를 놓지 말고 계속 트래킹하며 어떻게 반응해나가는지는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정확한 답은 한 사이클이 지났을 때 확인해볼 수 있으니 일희일비하지 마세요.
오늘 만났던 월부 동료들 하루를 함께 해 너무 반가웠고
더운 날에 쉬지 않고 하나라도 더 알려주기 위해 쉴새없이 알려주시고
질문에 답변해주신(진짜 챗지피티 같았어요..누르면 나오고, 누르면 나오고)
미남 한가해보이님께 무한 감사드립니다!❤️
튜터님이 어떻게 분임을 하고 매임을 하는지 함께 할 수 있어 정말 좋았습니다!
다음에 또 만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