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
부동산Q&A

(계약D-2 고민) 보금자리론 대출 vs 혼인신고 / 추후 갭투자를 이어간다면?!

25.09.11

 

  안녕하세요!
이번주 토요일에 첫 1호기 본 계약을 앞두고 있는 (매일 찾아오는) 듀잉입니다. 

 

지금까지 많은 시뮬레이션을 돌려본 결과, 

혼인신고를 하지 않은 미혼의 상태로 생초 보금자리론으로 대출을 일으키려고합니다.

 

  1. 보금자리론 대출 (생초, 저소득층 청년: 만기 50년 가능)

    - 생초 → ltv 70% (시세가, 매매가 낮은금액으로 기준) : 대출한도 4.2 이지만 현 매물 시세 기준 3.99예상

    - 저소득층 청년 조건으로 0.1% 금리혜택 : 50년으로 대출기간 가능하지만 체증식은 40년이 최대/ 원리금균등 50년 만기 가능 

     

    이 조건으로 따졌을 때, 체증식 40년이 현재 추가적인 신용대출을 일으킨다면 유리한 조건으로 파악되었습니다.

    → dti 조건에서 조금 더 유리

     

    추후 신랑의 명의로 지방소액 갭투자를 해야겠다는 생각과 추후 7-10년 후 구리 토평2지구 택지 개발로 분양이 뜬다면 무주택조건으로 넣어볼 생각으로 혼인신고를 하지 않고 제 단독 명의로 계약을 하려고하는데.. 

    첫 1호기를 하고 나면 사실 당분간 1-2년 정도는 종잣돈을 다시 제로에서 시작하여 모아야 합니다. 제로도 아니고 양가부모님께 빌린 돈도 먼저 갚아야해서 마이너스에서 시작…

    (갭투자를 한다고해도 현실적으로 당장 할 수 없음)

     

    그리고 앞으로 1-3년 안에 2세의 계획이 있어서 2세가 생긴다면 혼인신고 해야함.

     

    혼인신고를 하지 않고 단독 명의로 대출을 실행하려고 했던 이유는 추후 추가적인 2호기 매수를 생각하고 생애최초, 무주택이라는 조건을 하나 살려둔 건데, 이게 맞을까 라는 의문이 듭니다.

     

    만약 이번 1호기에 신혼부부 조건으로 보금자리 대출을 받는다면, 조건은 충족 + 금리 0.3% 추가혜택

     

    첫 번째, 

    2호기를 추가로 매수한다면 갭투자 현금이기에 매수시 정책대출 받지 않음/ 또한 정책대출(현 기준) 실거주 의무이기때문에 불가능.

     

    두 번째,

    1-3년 안에 2세의 계획이 있어 길어도 3년 안으로는 혼인신고 할 예정.

    그 안에 2호기를 할 수 있나? → 현재 1호기 매수하면 종잣돈 제로… 

    그렇다면 0.3%의 금리혜택을 지금 받는 것이 맞지않을까?

     

    세 번째,

    만약 혼인신고 후 보금자리론 대출 시, 추후 2주택은 불가능 → 대출 조건 : 1주택 유지로 (갈아타기만 가능)

    → 투자루트 막힘

     

    네 번째,

    단독명의로 대출 후, 2세가 태어나면 혼인신고 후 신생아특례디딤돌로 전환하기 

    → 그 사이에 2호기를 할 수 있다면 투자실행하기

     

     

    과연 현재 저의 상황에서 가장 최선의 선택이 어떤 선택일지 갑자기 고민이 됩니다ㅠㅠ

    계약시 단독명의인지, 공동명의인지 명확히 해야하는데 3일 앞두고 갑작스러운 고민이 시작되었습니다.

     

    싱글 vs 신혼 

    월 상환액 차이, 월 10만원정도 차이입니다 ㅎㅎㅎ 

     

    선배님들은 어떻게 투자를 진행하고 계신지, 팁이 있으시다면 알려주세요!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로건파파
25. 09. 11. 04:55

듀잉님 안녕하세요? 혼인신고를 하고 신혼부부 대출을 받을지, 혼인신고 없이 단독명의로 대출을 받을지 고민이시군요. 계약이 3일 남아있고, 아직 혼인신고 여부를 결정하지 못하셨다면 저라면 일단 계약서를 작성할 때는 추후에 선택지가 열려있는 단독명의 계약을 할 것 같습니다. 신혼부부 대출을 받을 때 꼭 공동명의일 필요는 없으니까요 ^^ㅎ 그리고 나서 어떤 대출을 받을 것인지는 잔금 전까지 좀 더 면밀히 고민해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그 다음 스텝을 어떻게 해나가는 것이 좋을지는 듀잉님과 남편분의 정확한 소득과 현재 상황 등의 개인적인 부분이 모두 고려가 되어야하기 때문에 제 마음대로 결정해드릴 수는 없을 것 같구요, 멘토/튜터님들의 투자코칭을 받아보시면 어떨지 추천드립니다.

운조creator badge
25. 09. 11. 09:32

안녕하세요 듀잉님!! 계약을 앞두고 참 고민되실 것 같습니다. 1.보금자리론 대출 만약 저소득층 청년으로 생초 대출을 받으실 수 있다면 받으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향 후에 아이가 생겨서 혼인신고를 하고 대출을 대환 하더라도 혼인신고 전까지는 배우자분 명의가 남아있기 때문에 혹여나 추가로 매수하게될 2-3호기에서 취득세 혜택을 받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단독명의로 했을때 한달에 10만원 정도 2호기를 하기전 까지 10만원씩 더 나갈텐데 만약 2호기를 2년뒤에 하신다고하면 240만원 정도 일 것 같습니다. 앞으로 듀잉님이 어떻게 투자를 해 나가실지 한번 고민해 보시고 이자로 들어가는 비용과 혹시나 추가로 주택을 취득할 시에 아낄 수 있는 비용을 비교해보시고 잘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좋은 선택하시고 좋은 투자 해 나가시길 응원하겠습니다!!

용미27
25. 09. 11. 09:34

듀잉님~ 안녕하세요! 용미27입니다~! 1호기를 앞두고 단독명의와 혼인신고 후 신혼부부 대출을 고민중이시군요~! 제 주변 동료들도 이 문제로 고민하는 분들을 많이 봤는데요! "이 경우 내가 지금 매수하는 물건이 어떤 물건이냐" 를 기준으로 의사결정을 내리시더라구요. A. 지금 내가 매수하려는 1주택이 매도하지 않고 장기보유가 가능한 전세가상승분 만으로도 추가투자가 가능한 수도권 4급지 이상의 더 벌 수 있는 물건이냐, B. 향후 매도해서 더 좋은 물건으로 갈아타기해야하는 시세차익형 물건이냐에 따라 A의 경우에는 보유세와 양도세 절감 효과로 공동명의를, B의 경우에는 단독명의를 선택해서 취득세 기본세율 구간에서 매수할 수 있는 주택챗수를 늘리는 선택을 하시는 것 같습니다. 이 관점에서도 한번 고민해보시고 의사결정 하시면 좋지 않을까 조심스레 제안드려봅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