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년 넘는 공부와 고민끝에 주전세로 가계약을 마친 부린이 입니다.
가계약을 하고 보니 제가 너무 성급한 결정을 내린건 아닌지, 리스크에 대한 충분한 고민이 부족했던것은 아닌지 걱정되어 남기게 되었습니다.
조건: 내년 2월말~3월초까지 (현)매도자 주전세 조건
(주인 근저당 없음)
본 계약 & 잔금 :9월 안으로(조율중)
주인이 전세로 거주하는 조건이고 이후에 새로운 세입자를 맞출 예정인데,
질문1) 개월로 따지면 소유권이전되고
3개월은 넘지만 6개월은 넘진 않는 기간이라 혹시 다음 세입자의 전세대출이 잘 나올지 .. 은행에 직접 상담요청하면 되나요?
질문2) 주변 공급도 없고 시기적으로 전세가 안나가진 않겠지만 전세가 만약 안맞춰지면 잔금리스크는 어떻게 대비하고 생각할 수 있을까요?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리스크를 헷지하거나 챙기면 좋을 계약전 특약사항들이 있을까요?
사장님 말씀으로는 소유권 가져오면최대한 빨리 전세 내놓자규 하셨고 집주인도 비번 알려줄 정도로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고 하신상태이긴하나 그래도 혹시모를 최악의상황까지 감당가능한지 미리 챙기지 못해서
힘들게 결정했는데 성급하게 결정했나 걱정스러워서 어떻게 해결해보면 좋을지 문의남깁니다.
미리 도움주셔서 감사합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안녕하세요 행동대장님~ 가계약하신점 축하드립니다! 말씀하신대로 현재 지점마다 소유권 이전과 전세잔금일이 어디는 3개월, 어디는 6개월 다르게 안내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직접 은행에 전화로 (전세를 구하는 사람으로써) 소유권 이전된 집에 전세대출받으려면 몇개월 지나야하는지 문의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더불어, 추후 매도인과 주인전세가 끝날 때 새로운 임차인을 구하는 데에 문제소지를 줄이기 위해 매도인과의 전세계약 특약에 "추후 집보기에 협조하고 이사날짜는 새로운 임차인과 협의하여 결정한다" 라고 명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법적 강제성은 없지만 도의적 의무감이 부여됩니다) 특약 관련 내용은 월부닷컴 실전투자경험딤 게시판에 '보통아'님의 글을 참고해보시면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무사히 진행하시길 응원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행동대장님 일단 너무 축하드립니다 소유권이전 후 3~6개월 이후에 전세대출이 가능한 은행이 각각 다른데요 전세입자 모드로 은행에 전화해보시고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임대인 입장으로 전화하면 안알려주십니다) 일단 잔금 리스크 관련해서는 가용자금과 잔금대출이 가능한지 은행별로 지점별로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매수 잔금을 최대한 빨리 9월달란으로 가져오고 3월달 말까지 사는 조건으로 주인 전세를 6개월정도 기간을 두는 방법으로 다시 협의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화이팅하세요 대장님!!
행동대장님 축하드립니다^^ 더운 여름 뜨겁게 보내어 결과를 보시는군요! 멋집니다. 윗 댓글에서 말씀주셨듯 '전세대출자 컨셉'으로 은행별로 상담전화를 하면됩니다. 최근 은행마다 하루면 되는 곳, 3개월, 6개월 등 규정이 다르고 지점별로 다르기까지 합니다. 금리 조건까지 좋은 은행을 미리 찾아두어, 계약을 고민하는 세입자에게 바로 안내해주시면 세입자를 놓치지 않고 진행하실 수 있을 듯합니다. 다시한번 축하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