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별거 많습니다.
너바나님인데.. 이미 끝판왕이지머…
[뼈 포인트&느낀점]
1.초보 투자자 : 잃지 않는 투자를 해야한다.(휴…)
2.리스크의 가장 큰 적은 “나”다.
* 1호기 때 저환수원리 하긴 했는데 그때 “리스크" 이정도는 감당 가능하다며.. 막상 와보니까 어때????ㅋㅋㅋㅋ
* 오늘도 뼈맞았네요………….
* 그래도 처음 매수할 때 나름 깎아서 매수했던 거여서 초보 투자자로 잃지 않는 투자를 경험했습니다.
3. 주언규(돈 얘기해도 될까요??) : 멘토가 시키는대로 하세요. 님이 하고싶은대로 하시는게 실패하는 최적의 방법입니다. = 멘토란? : 성공해보았고 선의가 있어야 하며 다른 사람을 성공시켜본 경험이 있는사람.
(제발 하라는대로 하자……….. 하고싶은 나만의 성공방정식을 하다가 이미 돌아와봤잖아)
[인사이트]
1.전세가 없어진다는 이야기는 이미 10년전에도 나왔던 말들입니다. 그때도 앞으로 인구가~~ 있었답니다.
하지만 집값은 어떻게 됬어요????
2.테슬라가 오를 때는 일론머스크를 찬양하는 글만 나와요. 반면 떨어지면?? 비난의 글만 나옵니다.
3.전세계적으로 도시의 인구가 100만이 넘는다면 그 도시는 버틸 확률이 높다.
* 단 산업이 망한도시 제외(디트로이트 등) / 일본 제외
4.시장전망은 불가하다(멍거&버핏^너바나)
[사이클&가격]
1. 부동산 가격은 물가/통화량/경기의 좋고나쁨/소요/입지독점성 으로 이루어진다.
* 앞으로 통화량은 계속 증가할텐데 10년뒤의 부동산 가격을 잘 생각해보자.
* 2005년 평당전세가 → 2015년 평당전세가 → 2025년 평당전세가(ex 25년의 매10/전6이면)
* 그럼 2035년은??(매??/전12…………. 중간에 공급 등으로 떨어져도…..10은 가겠지)
그러므로 2023년은 다음 상승장의 전저점일 확률이 높다.
2.대부분의 수도권 아파트들은 90년대에 많이 들어옴.
* 이제 30년차가 넘어감. 그럼 2035년이면 40년차 아파트이다.
→용적률 200%를 유심히 봐볼것.
3.이제는 전고-15%다.
4.상승 시나리오(자산이 있어야하지) / 하락 시나리오(내 자산은 안전한가??)
[마인드 #부자는?]
1.우리나라는 경상수지가 현재 2등이고 지금 돈은 많이 있다. 지금은 역사적으로 보더라도 가장 돈이 많은 시기
* 인플레이션 영향 있더라도 전세계적으로 보았을 때 전혀 뒷쳐지는것이 아님.
* 급여상승은 5년만에 200배, 자산은 700배 올랐다.
2.그럼 무엇을 사야하는지 이미 정해졌다.
* 부자는 자산이 많은 사람이다.
* 씨앗을 뿌리지 않으면 열매는 없다.
* 누군가는 주저할 때 누군가는 도전한다.
* 10억 버는 법 : 싸게사서 / 리스크 관리하고 / 하락장을 인내한다.
3. 그럼 어떤것을 사서 기다려야 하는가?
투자자의 기준 : 가치를 비교평가한 뒤 같은 가치일 때 더 낮은 가격을 선점한고 인내하는 끈기를 가진다.
4. 멘토란? : 성공해보았고 선의가 있어야 하며 다른 사람을 성공시켜본 경험이 있는사람.
(제발 하라는대로 하자……….. 하고싶은 나만의 성공방정식을 하다가 이미 돌아와봤잖아)
5.규제는 매 정부마다 있었다. 물론 풀어주는 경우도 있었다. 시장상황에 따라.
* 근데 시장 전망은 가능해?? 규제와 가격은 큰 영향이 없다.
* 아무런 리스크를 안하는것이 오히려 가장 큰 리스크이다.
* 남들이 팔고싶어 할 때 사야한다. 그리고 버터야한다. 실패해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아야 한다.
댓글
작심100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