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수강후기

가치와 가격을 정말 알고 있나요? 그렇다면 행동하세요. [열기 88기 38조 부린이부른이-3주차 강의후기]

25.09.20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안녕하세요. 부린이에서 부른이로 성장하고 싶은 부린이부른이(부부) 입니다.

 

 

이번 강의 후기는 수익률 보고서의 모든 것을 아낌없이 나눠주신 주우이님열반스쿨기초반 3주차 강의후기입니다.

 

 

강의에 들어가며

 

이번 강의에서 주우이님가치와 가격을 보는 방법을 실전에 적용해서 설명해주셨습니다.

 

‘직장교통학군환경공급’ 부터 ‘저환수원리’까지

꼼꼼하게 이해가 될때까지 알려주셔서 덕분에 저도 예전보다 실전투자의 윤곽을 더 뚜렷하게 잡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수익률은 내가 투자하는 아파트의 중장기 가치를 볼 수 있어야 가능한 부분이기에 관심을 가지고 듣게 되었습니다.

 

 

강의에서 느낀점

 

이번 강의에서는 주우이님이 항상 말씀하시는 문장이 유독 와닿았습니다. 

 

“안 해야 할 이유는 끝도 없지만, 해야 할 이유는 단 한가지에요.”

 

이 문장을 쪼개보면 

안 해야 할 이유는 끝도 없지만 = 변화없이 살고 싶다면 하던대로 하면 되지만

해야 할 이유는 단 한가지에요. = 해야만 달라진 결과를 가져갈 수 있어요.

였습니다.

 

1,2강에 이어서 이 문장이 와닿았던 이유는 

제가 정말 변화하고 싶은걸까? 아니면 변화하고 싶은 척 하고 싶은걸까? 

이 부분에 대해서 고민했던 시간이 떠올랐기 때문입니다. 

 

무언가 지역 하나하나를 알아간다는 즐거움, 동료들과 함께 하는 재미, 하지만 투자하지 못했던 시간들

진짜 변화하는 것, 안전지대를 넘어가는 것이 사실은 두려웠을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하지만 투자라는 결과물이 없다면 동료들과 함께 했던 이 과정의 진정한 가치를 얻어가지 못할 수도 있다는 또다른 두려움이 저를 움직였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올바른 단계를 거쳤다면, 해야 할 일들을 해왔다면, 매순간 좋은 성과를 어떻게 가져갈지 고민하고 빠르게 행동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지금도 다음 투자를 위해 그렇게 준비하고 실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문장 한 줄.

 

"여러분이 보는 정보와 제가 보는 정보는 똑같다는거에요.”

 

경험상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선입견을 배제하고 물건 본연의 가치를 바라볼 수 있는 눈'이다. -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한다 중

 

너무 많은 정보의 노출이 오히려 인사이트를 갖는데 오랜시간이 걸리게 되는 문제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고,

내 선입견은 무엇인지, 놓치고 있는 본질은 무엇인지 냉정하게 바라보는 시각을 가지겠다고 다짐했습니다.

 

 

강의에서 적용할점

 

(1) 가치를 제대로 알고 있는지 점검하고 알고 있다면 비슷한 가격을 붙이고 판단해서 투자한다.

(2)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지 않는 정보에 집착하지 않고 저환수원리를 적용한다.

 

(1) 가치를 제대로 알고 있는지 점검하고 알고 있다면 비슷한 가격을 붙이고 판단해서 투자한다.

올해 투자의사결정을 복기하면서, 가치에 가격을 붙여보고 명확히 판단해서 투자했냐고 묻는다면 놓친 부분이 많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의 투자는 계속해서 발전시켜 나가야하기 때문에, 앞마당을 재점검해서 가치의 우선순위(좋은지 덜 좋은지)를 판단하고 가치 대비 저평가된 가격인지 판단됐다면, 망설이지 않고 투자원칙을 적용해 투자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지 않는 정보에 집착하지 않고 저환수원리를 적용한다.

수많은 정보에 휘둘리지 않고, 가치는 올바르게 판단했다면 최종 의사결정에 적용하는 저환수원리를 적용한다.

1호기를 투자할때도 적용한 원칙이지만, 어느순간 막연하게 지키지 않을 것 같았던 요즘

결국 투자 의사결정은 이 원칙에 따른다는 것을 잊지 않고 다음 투자에 적용하겠습니다.

 

 

후기를 마치며

 

이번 3주차에는 또다른 도전, 즉각적인 행동을 하는 한주였습니다.

왜냐면 과거에 망설였던 시간들이 너무 아쉬웠기 때문입니다.

 

그래서인지 주우이님해야할 일은 단 한가지라는 이야기가 정말 와닿았습니다.

정보에 휘둘리지 않고, 해야할 일을 해나가는 투자자가 되겠습니다.

(과거에 그렇게 이리저리 찾아다니던 정보를 몰랐다고 해도 제 인생에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았겠구나 생각이 듭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경이맘
25. 09. 20. 23:32

우리 다 주우이님과 같은 정보를 보고 있으니까, 성공하는 행동으로, 더 멋진 투자자가 되실거예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