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버는 독서모임

7명의 세상을 만났던 9월의 돈독모 후기 [제이든J]

25.09.20

9월 "부의전략 수업"의 책으로 돈독모 30조원 7분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바스크치즈, 스테들리, 케빈D, 소울풀리치, 구르는 돌, 밍쓰, 베스트잡님 총 7명과 함께 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돈독모에 참여하신 분들을 보면 열기, 열중 조장님들도 많으셨고 1호기 투자 하셨던 분들도 많으셨습니다.

돈독모 첫 참여자 분들 중에서 이게 비싸서 부담이셨던 분도 계셨고 하지만 적극 추천을 받아서 올 수 있었다는 분들도 많으셨습니다.

 

 

Q. 현재 안정적 생활을 위해 지출하는 생활비를 잘 파악하고 계신가요?

꼭 줄이고 싶은 비용이 있다면 무엇이고 반대로 포기할 수 없는 비용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각자의 소비 습관을 돌아보고 개선하고 싶은 습관이나 공유하고 싶은 좋은 습관이 있다면 이야기 나눠봅시다.

 

소비에 대한 이야기 서로 이전에 얼마나 많이 썼었는지에 대해 이야기 나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그 돈을 아껴서 강의비에 사용한다는 분들이 많으셨어요.

더 나은 미래를 위해 현재의 돈과 공유해야 한다는 공감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소울풀리치님 친구 다 끊고 몰입하시며 저축을 80% 한다는 열정에 정말 놀랐습니다.

 

 

 

Q. 이 책의 저자는 내가 직접 경험 해봐야 비로소 한단계 더 성장한 사람이 될 수 있다고 말해주고 있습니다. 재테크와 관련해서 주식/부동산/코인 등 스스로 경험하면서 깨닫게 된 게 있으신가요?

저자와 같이 직접 경험해보면서 깨닫게 된 것이 있다면 무엇이 있고

혹은 지금 상황에서 경험과 관련해 고민되는 게 있다면 무엇인지 이야기 나눠봅시다.

 

이전에 귀동냥으로 듣고 나서 주식, 코인등으로 물리거나 손실을 보신 경험들이 꽤 있으셨습니다.

더해서 대출까지 끌어다 쓰셨던 분들이 많으셨어요.

이걸 다른 사람에게 말할 수 없지만 여기서 서로 공유하는 느낌 그리고 저도 그랬다는 경험에 의해서 이건 하지 말아야 겠다는 진솔한 이야기들을 나눠주셨습니다.

이런 경험에도 지금 나아가고 있고 10억 달성을 위해 나아가는 서로를 보며 위로와 응원 격려를 받을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24년 부터 현재 시장까지를 알려드리며, 규제가 있을때 힘들었지만 그때가 기회였음을 다시 상기시켜볼 수 있었습니다.

저도 찾기 힘들고 자기비하를 할 때도 있었는데, 그럼에도 거절을 모아가면서 결국은 해낼 수 있었떤 경험이 와닿았었습니다.

 

 

 

 

Q. 돈은 목적이 아니라 수단이고, 진짜 목적은 행복이라는 메세지를 담고 있습니다.

나는 어떤 순간에 가장 자유롭게 느끼는지 (ex. 회사 눈치 안 보고 휴가 갈 때, 원하는 공부를 마음껏 할 때 등)

혹은 어떤 인생을 살고 싶은 지 떠오르는 게 있으신가요?

그 순간과 목표가 돈과 얼만큼 관련 있는지 이야기 나눠봅시다.

 

지금 당장에는 돈이 없지만, 그 길로 나아가는 과정중이라서 행복하다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더해서 밤에 얼음을 깨먹는 소소한 행복을 느끼시는 분들도 계셨어요

 

 

 

 

7명의 세상을 만나본 느낌입니다.

각자의 경험, 그 속에서의 부침, 그리고 거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질의응답을 하면서 더 성장하고 성과를 내시려는 열정이 저에게 전해졌던 시간이었습니다.

 

저도 역시나 이번 시간을 통해서 한달간 더 힘을 받을 수 있었던 시간이 아닌가 싶습니다.

 

 

 

 

 

 

 

 


댓글


스뎅
25. 09. 20. 13:21

7명의 세상이 모두 동화처럼 따듯할거 같네요😖👍🏻

바스크치즈
25. 09. 21. 13:54

튜터님 알찬시간 선물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노부부
25. 09. 21. 23:23

든님 고생 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