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직장인이 10억 달성하는 법, 열반스쿨 중급반
월부멘토, 밥잘사주는부자마눌, 양파링, 잔쟈니, 주우이

이제 앞마당을 만드는 투자자도 앞마당이 이미 여려 개 만들어진 투자자도 종잣돈으로 투자할 수 있는 최선의 물건을 찾기 위해서 비교평가는 피할 수 없습니다. 결국 투자를 하기위해선 ‘확신’이 필요하고 비교평가로부터 확신을 얻을 수 있기에 이번 강의가 너무나도 소중했습니다.
[앞마당 1개일 때 지역 내 비교평가]
지역에는 가격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핵심요소가 있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핵심요소를 기반으로 우선순위를 설정하여 단지를 비교해보니 확실히 비교평가가 한결 수월해졌습니다. 가격은 눈에 보이지만 가치를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가치파악하기가 어려웠는데 이에 대한 솔루션을 얻을 수 있었던 파트입니다. 무엇보다 앞마당이 하나만 있어도 비교해볼 수 있기 때문에 초보투자자들도 활용할 수 있으며 지역 내 비교평가는 기본 중 기본이기에 반드시 익숙해지고 싶습니다.
→ 다음 달에 만들 앞마당 임보 장표에 시세그룹밍(매매가, 전고점)을 진행해보고 지역의 핵심가치를 생각해보는 장표를 추가해봐야겠습니다.
[앞마당 여려 개일 때 지역 간 비교평가]
지역 간 비교평가는 핵심입지 요소가 다르기 때문에 난이도가 더 높은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최대한 변수를 통제하면 비교적 수월하게 비교평가를 할 수 있다고 배웠습니다. 가격을 포함한 변수를 통제하면 남는 건 입지이기 때문에 입지가치로 비교평가를 하면 된다는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투자에 방점을 찍기 위해서는 가치와 가격만 아는 것이 아니라 내 상황까지 들어가야 투자를 할 수 있다는 사실까지 알게되었습니다. 투자 방향성에 따라 전략적으로 다른 선택을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결국 내 상황을 알고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 투자를 했을 때 벌어질 일까지 알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자를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 지역 간 비교평가를 해보기 위해서 우선 앞마당을 늘려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후 지역 내 시세그룹핑 뿐만 아니라 시세트레킹을 해보면서 지역간 비교평가를 진행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투자물건을 찾을 때 물건 별 비교평가]
다른 강의에서도 단지별 비교평가를 다뤄주시긴 하지만 열중 강의에서는 최종적으로 선택한 단지의 물건 별 비교평가까지 다뤄주셔서 좋았습니다. 단지의 가치와 선호도를 알고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너무나도 중요하지만 이와 동일한 개념이지만 더욱 좁혀서 들어오면 더 싸고 조건 좋은 집을 우선순위(매물 우선순위)로 두는 작업 역시 더 좋은 투자를 하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이 부분 역시 집의 상태, 상황, 조건, 가격 등에 따라 규제, 대출 등 함께 염두해서 공부해야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어려운 파트였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비용’이라는 기준을 가지고 다양한 사례에 적용해보니 어느정도 이해가 됐습니다.
→ 대출규제로 인해 주전세와 세낀 매물들 위주로 매임을 했는데 더 좋은 투자를 하기 위해서 ‘월세 낀 매물’ 역시 함께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강의 이후에는 월세 물건까지 추가해서 매임을 진행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
선개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