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내집마련 기초반을 수강하고 내집마련을 위해 강의를 열심히 복습하고 앞마당을 넓혀나가고 있습니다.
예산이 넉넉하지 않아 입지 좋은 소형 아파트 위주로 공략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질문>
후보 단지 중에 1기 신도시가 있습니다.
1기 신도시는 대부분 연식이 오래된 아파트들이 많아서 리모델링/재건축 이슈가 따라오곤 합니다.
저의 후보 단지 역시 예외는 아니였습니다.
예산이 넉넉하지 않은 상태에서 이런 아파트를 매수해도 괜찮을지 고민됩니다.
리모델링이든 재건축이든 확정되면 분담금을 크게 내거나 이주를 할 때 비용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러한 비용이 대비되지 않은 상태라면 해당 매물을 매수해도 될지 걱정입니다.
(너나위님이 알려주신대로 나의 종잣돈과 대출액을 책정하여 매물을 찾았기 때문에 추가로 남는 금액은 없습니다.)
경험 많으신 선배님들의 도움이 너무나도 필요합니다ㅠㅠ
댓글
안녕하세요 선개미님! 내집마련인데 리모델링 재건축 이슈로 인한 분담금이나 이주비용 때문에 걱정이 되시는 것 같습니다~ 추가로 남는 금액도 없는데 미래에 어쩌나... 싶으신 것 같은데요.. 리모델링이나 재건축이 얼마나 진행되었는지를 확인해볼 것 같습니다~! 그냥 이슈만 되었다면 사실상 3년 이내로.. 혹은 10년... 까지도 진행이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수준이라 생각합니다! 그 때 가서 시세차익이 발생했다면 기쁜 마음으로 다른 곳으로 갈아타기 해도 되구요! 일단은 진행상황을 체크해보시고 매수할 여러 후보들 중 하나로 킵해놓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선개미님 리모델링/재건축 단지를 실거주 목적으로 매수해도 될지 물어보셨는데요, 해당 단치가 충분히 가치있고 가격이 저렴하고 예산 내에 들어오면 언제든지 매수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분담금이나 이주비용은 조합원의 경우 사업진행을 위해서 조합에서 대출을 통해서 가능하도록 해주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으며, 특히 리모델링의 경우에는 사업진행 중 언제든지 매도가 가능하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될 부분은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해당 단지의 입지가 충분히 가치가 있는지 입니다. 나머지 부분은 크게 우려하실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