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열중47기 3복더위 보내고, 이번달은 함께 독서하며 4색(思索) 하조,W원트] 독서후기 6. 원씽

25.09.22



원씽이라는 책을 알게되고 여러번 재독했는데요

참 신기하게도 읽을때마다 새롭게 느껴지고 와닿는 문장도 새로운 것 같아요.

이번에는 #우선순위 #파래토법칙 #목적의식 세 가지 키워드가 이번에는 많이 와닿더라구요

 

이 번 원씽에서는 아래 두 문장이 많이 와닿더라구요

 

"삶의 매 순간마다 가장 적합한 행동을 하는 것이다."

"자신만의 해답을 찾고 싶다면 다른 사람들의 연구와 경험을 공부하라"

 

 

항상 최고의 선택을 할 수 없겠지만,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행동을 하려고 노력하는 것과

적합한 행동을 하기 위해 잘 모를때는 처음부터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해 본 사람들의 경험을 토대로 행동하는 것.. 이것이 월부에서 배운 레버리지와도 같지 않을까 싶더라구요.. 그래서 이번에는 유독 이 두 문장이 마음을 이끌었어요..

 

#멀티태스킹

사실 저는 오랫동안 “멀티태스킹이 최고다”라고 생각했어요 직장에서 여러 일을 동시에 처리하고 내 일이 아니어도 신경쓰고, 한 번에 많은 것을 해내야 "잘한다"는 평가를 받는다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원씽"이라는 책을 읽으면서 그게 오히려 나를 지치게 만들고, 집중력을 분산시켜 결국 원하는 결과를 놓치게 만든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물론 지금도 가끔은 “멀티태스킹이 더 효율적이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해요. 하지만 이 책에서 언급한 "선택적 집중"을 위해 멀티태스킹이 아닌 단 한가지에 집중한다는 의미를 조금은 알게 된 것 같아요.

 

이 책을 한 문장으로 "나의 단 한가지를 찾아라" 라고 하고 싶어요

어쩌면 상투적으로 느껴질지도 모르지만, 제 주변에 성공한 사람들은 그렇게 말하더라구요

"저는 이거만 잘해요..다른거는 아무것도 몰라요" 라구요..

그리고 실제로 일상생활은 약간은 어리버리한 인간적인 모습도 보게되구요^^

 

나의 단 한가지를 찾기 위해 제가 찾은 키워드를 세 가지로 정리해볼게요

 

첫번째, 우선순위의 힘

많은 일을 하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가장 중요한 ‘단 하나’를 찾아내는 것. 이게 진짜 실력이라고 하더군요. 저는 그동안 할 일을 쭉 나열하고 하나씩 지워가는 방식을 좋아했어요. 그런데 정작 중요한 건 “목록에서 무엇을 먼저 지울 것인가”가 아니라, 애초에 “무엇이 가장 중요한가”를 판단하는 능력이더라고요.

두번째, 파레토 법칙

결과의 80%는 원인의 20%에서 나온다. 그러니까 내가 하는 수많은 행동 중에서 진짜 결과를 만드는 건 극소수라는 거죠. 이 법칙을 책에서는 아주 강조합니다. 80%의 하찮은 일들에 매달리느라, 20%의 본질적인 일을 놓치지 말라는 겁니다.

세번째, 목적의식

여기서 멈추지 않고, 더 큰 차원의 질문을 던집니다. 단순히 오늘의 할 일, 이번 달의 목표가 아니라, 내 인생의 목적과 연결된 ‘원씽’을 찾아야 한다는 거예요. 목적 없는 행동은 그때그때 바쁘게 보일 수 있지만, 결국 큰 그림에서는 길을 잃기 쉽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가장 크게 깨달은 부분은 바로 멀티태스킹이 능력이라는 환상을 버린거예요

저는 그동안 멀티태스킹이야말로 직장인에게 필요한 최고의 능력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업무 중에 전화 받으면서 메일 확인하고, 회의하면서도 다음 할 일을 머릿속에 그리며, 동시에 여러 가지를 해내는 사람이 “일을 잘하는 사람”이라고 여겼거든요.그런데 책에서는 이렇게 말합니다.

 

“멀티태스킹은 사실상 집중력 분산일 뿐이다.”

 

저는 여러 가지를 동시에 처리한다고 생각했지만, 사실은 이 일 조금 하다 저 일 조금 하고.. 한 가지를 집중할 때보다 겉으로 보기엔 엄청 바빠보이는데 실적은 없는.. 그런 상태의 저를 보게 되었어요.. 그래서 이제는 멀티태스킹이 좋은 것이 아니다! 라는 생각으로 우선순위를 항상 생각하고 그것부터 집중해서 하려고 해요!!

 

또 한가자지는 순간의 수많은 선택들이 쌓여 지금의 미래의 내가 된다는 것이었어요.

삶의 매 순간마다 가장 적합한 행동을 하는 것이라는 문장이 지금의 제 상황을 생각하니 꽤 자극적으로 와닿더라구요. 스스로의 한계를 정하고 해볼 생각조차 하지 않는 모습을 보며 미래의 나에게 조금이라도 떳떳하려면 지금 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을 하자는 마음을 갖게 되었어요

 

이렇게 읽을때마다 새로운 깨달음을 주는 원씽이라는 책! 다음에는 저에게 어떤 문장을 줄지 기대되네요!!

 

[B/M]

1.받아들이고 선택적 집중을 하자

(P.245 단 하나에만 집중하다보면 반드시 일너날 수밖에 없는 현상이 있다.

다른 일들을 제때 제대로 마무리 못한 다는 것이다)

엄마로 직장인으로 투자자로 모든 것을 완벽하게 할 수 없다. 이것을 받아들이고 선택적 집중을 하자!

 

2. 내가 왜 투자공부를 시작했는지, 지금 나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매일 아침 눈을 뜨며 우선순위를 선언하자

3. 타이머 사용 : 구글 타이머 사용하여 몰입의 시간을 만들자

 




댓글


W원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