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잠토입니다
오능은 드디어 월부학교 가을학기 1강이 개강하는 날이었는데요.
추석 연휴임에도 불구하고 혼신의 힘을 다해 강의 해주신 파링 멘토님 정말정말 감사합니다..!!!
낯을 많이 가려서 처음엔 여긴 어디 나는 누구 했지만
너무너무 반갑고 이런 분위기구나..
오래한 동료들의 분위기를 물씬 느낄 수 있었는데요
오늘 처음으로 만난 우리반💗 소중해..
그리고 여름학기 뜸장님 삼도삼.. 반갑고 소중해..
그리고 무엇보다 저의 실전반 튜터님이셨던 두잇나튜터님 드림텔러 튜터님..
오랜만에 만나서 좋은 말씀 해주셔서 너무너무 고맙습니다.
# 현재 시장 & 규제대응
첫 챕터는 현재 시장의 진단과 규제대응이었는데요.
요즘 매일 같이 나오는 패닉바잉 기사에 많이들 흔들리는 분들 많을 것같습니다.
그런 우리들을 위해 멘토님은 도를 터득하신 분처럼
시장은 언제나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니
이런 시장에서 마음보다 리스크를 줄이는 선택을 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해주시면서
”oo밖에 못사서 돈을 못버는게 아니라, oo마저도 안사서 돈을 못버는것“은 절대 하지 말라고 강조 해주셨습니다.
처음엔 느리게 빨리가라는게 뭘까 했으나 두 번 들으니 이 말씀이 정말 중요한 말이구나 하는것을 깨달을 수 있었는데요, 시장 상황에 따라 현명하게 대처해야 한다는 말씀을 해주셔서 다시한번 차분하게 객관적인 시선으로 시장을 바라볼 수 있었던것 같습니디.
파링멘토님이 해주셨던 말
“부자는 꽃길이 아니라 가시밭길에서 나옵니다.“
새겨듣고 힘들어도 정진 하겠습니다.
# 투자 (매수 매도 보유)
투자자라면 반드시 기억해야 하는 두단어:
이 두 단어로 파링 멘토님의 다양한 사례를 들을 수 있었는데요.
취득세율 때문에 놓친 투자, 500만원 안깎아줘서 안산것, 구축이라 투자안한것등…
10년차 투자자도 실수를 한다는걸 상세하게 알려주시면서 정말 모든걸 다 퍼주시는구나 하고 느꼈습니다.
무엇보다 이 사례들을 들으면서 감탄한 부분은 정말 복기를 잘 하시는구나 하는 걸 느낄 수 있었습니다.
내가 어떤 행동으로 이런 결과가 나왔는지, 그리고 이 결과를 다시 만들지 않기 위해서 다음 번엔 이렇게 해야 한다고 결론 내린 부분이 너무 멋졌고 저도 복기 시리즈를 해봐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팔아야 할 때 안판것
이 파트는 너무 공감하다못해 제 마음이 아플정도였는데요.
꿈 100번쓰기 해서 안된다. 매도의 데드라인은 팔릴때까지이고 비용 줄여 버틸 수 있는 기간동안 매도에 도움되는 진짜 임팩트 있는 일들을하며 최대한 빨리 팔려고 애쓰는것이라는 말을 해주셨는데요.
안그래도 매도 관련 나눔글을 써보려고 했는데 멘토님이 일목요연하게 말씀 주셔서 정리가 완전히 되었습니다.
그리고 매도 후 나오는 금액이 얼마면 절대가 어떤곳이 있는지, 그리고 무엇을 살 수 있는지 리스트업 해놔야 한다는 점도 너무 와닿았습니다.
너바나님도 말씀 주셨으나 매도는 예술인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 파트에서 파링 멘토님이 얼마나 제자들을 생각하는지도 많이 느낄 수 있었습니다.
# 팔지 말아야 할 때 팔려고 한것
이 파트도 너무 인상 깊었는데요.
이번 강의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파트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파링멘토님 동료분들중 19년도에 떠나신 분들이 많았다고 말씀 주셨는데요.
대부분 본인이 산 자산에 확신이 없었거나, 무리해서 투자 한 분들이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말 열심히 공부하고, 잃지 않는 투자를 하는것
무엇보다 상황과 감정이 아닌 원칙을 지켜야 한다는 점을 다시 새길 수 있었습니다.
#가을학기를 시작 하며 반드시 알아야 할 것
파링멘토님이 최근에 다녀오신 시드니마라톤 얘기를 해주셨는데요.
달리면서 받았던 응원들, 포기하고 싶어질때쯤 나타나서 해주는 말한마디에 조금더 달리고 조금더 달리다가 결승전까지 갈 수 있었다고 합니다.
월부학교를 지난달 하면서 이 말이 무슨 말인지 조금 더 와닿을 수 있었는데요, 부자가 된 사람들은 부자가 된 결과 보다 여정이 더 큰 만족감을 주었다는점 꿈을 꾸는 투자자가 아니라 꿈을 이루틑 투자자가 되어야 한다는 말 깊이 새겨듣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잘 해보겠습니다.
그리고 한번 해볼께요!
# 강의를 듣고 적용 할 점
이번달부터는 10월 목표에서 쓴것 처럼 강의를 듣고 적용할 점을 반드시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