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수강후기

월부학교 1강 :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상위 1% 투자 전략 [제리파파]

25.10.11

안녕하세요

아파트와 사람들의 삶에 관심을 가지고,

투자를 삶의 일부로 생각하고 즐기기 시작한

절대 포기하지 않는 제리파파입니다.

 

 

 

 

Part 1. 2025년 하반기 현재 부동산 시장

 

2025년 하반기 부동산 시장이 정말 뜨거운 것 같습니다.

매일 아침 뉴스를 통해 주식, 금, 부동산 등 자산 시장이 상승한다는 기사를 볼 수 있는데요.

 

월부학교 1강의 시작은 양파링님께서 2025년 현재의 부동산 시장에 대해 이야기 해주셨습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최근 너나위님을 시작으로 월부의 멘토, 튜터님들께서 올려주시는 글이 생각났습니다. 627대책과 97공급대책으로 이어지는 규제 환경 안에서 사람들이 느끼는 불안감과 조급함을 그대로 느낄 수 있었는데요. 현재 시장의 모습을 통해 앞으로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 것인지 이미 우리는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과거에 비슷한 경험을 한 적이 있기 때문입니다.

 

2018년 부동산 시장 폭등의 모습과 현재 시장의 모습. 이 둘 사이에 서로 비슷한 점은 무엇이고, 다른 점은 무엇 인지에 대해서 이해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현재 시장에서 우리가 하지 말아야 할 것해야 할 것에 대한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는 점이 단순히 시장의 모습을 보고 듣는 것 이상으로 의미가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저도 2018년 폭등기를 경험했었는데 당시 913대책으로 6개월 동안 단기적으로 집값이 1억 이상 급락하는 것을 보고 놀라기도 했었습니다. 이럴 때 우리는 이미 전고점을 넘어 단기간에 급등한 호가를 추격매수하면 어떤 일이 일어날 지에 대해서 알 수 있어야 하고, 전체적인 누적상승률 측면에서 단지들을 봄으로써 긴 호흡으로 안전하게 투자를 하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 있는 점이 좋았습니다.

 

[강의를 통해 내 삶에 적용할 점]

  1. 과거 서울 시장의 모습을 복기해보자. 실제 지역 별/구별 누적 상승률이 어땠는지 체크해보고 대응하자
  2. 과거 사례를 통해 향후 새로운 규제가 나올 수 있는 가능성이 있고, 그것에 대응하기 위한 종자돈을 더 모으자

 

 

 

 

 

Part 2. 투자 (매수/매도/보유)

 

 

10년차 투자자인 양파링님께서도 후회를 한다는 점에서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과거의 잘못된 결정에 대한 아쉬움을 복기를 통해 과정에서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 과정과 결과를 분리해서 생각함으로써 더 나은 투자자가 되기 위한 과정을 계속해서 하고 있으시다는 점이 정말 멋있었습니다. 투자자라면 누구나 적어도 한번 이상은 반드시 경험하는 일이지만, 아직 잘 모르는 사람이 본다면 의문을 가질 수 있고, 한편으로는 내가 아쉬운 일에 대한 것을 남들에게 공개적으로 이야기한다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인데도 불구하고 그런 것들을 하시는 모습을 보면서 수강생들을 위한 마음이, 그 진정성이 그대로 느껴지는 강의였습니다.

 

10년차 부동산 투자자로서 ‘사야 할 때 안 산 것’, ‘사지 말아야 할 것을 산 것’, ‘팔아야 할 때 안 판 것’ 에 대한 주제를 가지고 실제 경험하신 사례를 통해 쉽고 재미있게 풀어서 이야기를 해주시는 부분에서 말씀은 쉽게 하시지만 그 과정에서 정말 마음이 힘드셨을 수도 있으셨겠다는 생각도 들었고, 그 문장 안에 되게 많은 것이 담겨있다고 느껴졌습니다.

 

 

 

'10년의 투자를 했음에도 1억이라는 비용을 주저했던 것’

강의를 들으며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현재 시장이 대세 상승장의 끝 단의 모습일까?

 

어느새 잊고 있었지만 제가 경험한 2021년~2022년의 시장에서 서울, 경기도, 인천, 오산, 평택 까지 이어지는 시장의 흐름을 생각해보면, 현재 시장이 그런 모습들을 보이고 있는가? 하는 생각을 했을 때 아직 대세 상승장은 오지 않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내가 요즘 서울에서 보고 있는 물건들이 정말 그렇게 별로인 물건들일까? 라고 생각해봐도 그렇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것보다 훨씬 안좋은 지역의 선호도 떨어지는 물건들도 단기간에 2억 이상 오르는 모습들을 봤었으니까요. 양파링님의 말씀을 통해 아직도 여전히 고를 수 있는 곳들이 많이 있고, 그런 곳들이 굉장히 좋은 곳이라는 생각을 할 수 있었습니다. 아무리 오랜 투자자여서 의사결정 과정은 힘이 들지만 본질은 좋은 것을 비싸지 않게 사는 것이고, 시간이 지나면 어떤 물건인지도 중요할 수 있지만, 내가 그걸 가지고 있는 지가 정말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협상 보다 중요한 건 ‘현재 가격’을 제대로 판단하는 것

투자자로서 우리가 투자를 할 때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얼마나 깎았는가?’ 가 된 것 같습니다. 하락장을 거친 후 2천, 3천씩 쉽게 깎이는 시기가 있었는데요. 그 시기를 지나 현재는 사실 그정도로 깎이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오히려 집주인이 가격을 올리고 거두어들이지 않을 것을 걱정하는 시장이 되었습니다. 이 시점에 ‘협상’이 단순히 가격을 깎는 것이 아니라, 정말 중요한 것은 현재 가격이 싼지, 비싼지 판단하는 것이라는 말씀은 정말 마음에 와닿았습니다. 현재 가격이 충분히 싸면 단 한푼도 깎이지 않아도 살 수 있지만, 사실 현재 가격이 비싸다면 몇 천이 깎여도 비싼 것일 수 있기 때문에 단순히 협상을 통해 가격이 얼마나 깎이는 지가 그렇게 중요하지 않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정말 중요한 것은 ‘현재 가격’ 자체가 얼마이고, 그게 충분히 싼 가격인지를 아는 것이었고, 추가로 더 깎아보려는 노력을 해보고 그럼에도 싸다면 얼마가 깎이는지를 그렇게 연연할 필요는 없다는 것을 양파링님의 경험을 통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아직 수익이 안 났다면 지켜야 하겠죠?

우리가 배운 매도의 기준에 보면 ‘수익이 났는가?’ 에 대한 내용이 있습니다. 그런데 수익이 나지 않았다면 팔지 말아야 하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사실 누구 속 시원하게 이야기해주기는 어려운 것 같은 게 사람마다 각자의 상황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그런 측면에서 양파링님께서 강의를 통해 여러가지 예시들을 들어주시면서 이런 경우에는 수익이 나지 않아도 팔 수 있고, 이런 경우에는 수익이 나지 않아도 지켜야 한다고 명확하게 이야기 해주시는 부분이 속 시원하게 등을 긁어주는 기분이었습니다. 결국은 제 상황과 연결지어서 나는 어떤 것이 더 비용 보다 편익이 큰 결정인지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 있는 점이 마치 투자코칭을 받는 것 같은 기분을 느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투자자로서 항상 생각하는 대로 되지 않을 때가 많은데요. 투자라는 것이 원래 절대적인 것은 없고 내가 하고자 하는 대로 되면 좋은 것이지만 그렇지 않다면 그것에 맞춰 계속해서 대응을 해나가는 과정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대응을 해나가는 과정에서 또 다른 길이 보이기도 하고, 처음에 원했던 방향대로 가지 못해도 결국 누구나 한발자국씩 앞으로 내딛으면서 그 순간 순간에 최선을 다해서 가다 보면 결국 어느 순간 내가 원했던 곳에 도달해있는 모습을 발견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강의를 통해 내 삶에 적용할 점]

  1. 내가 경험한 내용의 과정과 결과를 분리해서 제대로 복기하자
  2. 투자를 할 때는 내가 어떤 시장에서 어떤 물건에 투자하는 것인지 반드시 알고 하자
  3. 협상을 할 때는 ‘현재 가격’에 대해 제대로 판단하고, ‘좋은 가격과 조건’을 만드는데 집중하자
  4. 가치 수준이 비슷하면 더 싸고 투자금이 적게 들고 전세 셋팅까지 잘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자

 

 

 

 

Part 3. 투자 로드맵

 

투자 공부를 시작할 때 비전보드도 열심히 쓰고, 매일 투자 공부도 하고 실제 투자까지 해오고 있지만 사실 투자자라면 그래서 어떻게 하면 어떤 목표를 언제 달성할 수 있을지 막연하게 생각만 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로드맵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요. 그런 로드맵을 개인적으로 가지고 있었는데 그것과 비슷한 사고로 조금 더 구체적으로 가늠해볼 수 있었던 점이 좋았습니다. 

 

 

10억 달성의 시작. 내가 원하는 목표에 맞는 규모를 아는 것

보유한 금액, 투자 물건 매도, 저축액 등 우리가 가진 자산의 상황과 종자돈 계획을 통해 대략적으로 투자를 하는데 어느 정도 금액이 들어갈 지 추정해보고, 실제 그런 물건들을 통해서 내가 원하는 현금 흐름을 얻는 과정에 대해서 로드맵을 제시해주신 점이 좋았습니다. 앞으로 어떤 투자를 어떻게 해나갈 지 안다면 사실 굉장히 많은 고민들이 사라질 수 있는데요. 바로 그런 가려운 부분을 긁어주는 강의였습니다.

 

 

[강의를 통해 내 삶에 적용할 점]

  1. 내가 가진 상황에 맞게 투자 로드맵을 업데이트하자

 

 

 

수많은 백만장자가 부자라는 목적지보다 부자가 되기까지의 여정이 훨씬 더 큰 만족감을 줬다고 말했다.

그들은 재산을 축적해온 역사를 되돌아보며 끊임없이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면서 대단히 흡족했다고 회상했다.

경제적 성취의 맥락에서 그들이 가장 많이 자랑했던 것은 경제적 자립에 도달하기까지의 여정이었다.

<이웃집 백만장자 변하지 않는 부의 법칙>

 

 

마지막으로 해주신 양파링님의 말씀처럼 저 또한 목표를 세우고 달성해나가면서 부자가 되어가고 있는 지금의 여정을 즐기고 앞으로 한발자국씩 나아가겠습니다. 월부 학교 가을학기의 시작을 좋은 강의로 시작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제리파파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