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부동산Q&A

2년 후 매도 계획인데 3년 거주 원하시는 전세입자분 받아도 될까요?

22시간 전

안녕하세요~ 

 

현재 지방 공급없는 지역에 매수해서 전세를 두번째 빼는 중입니다.

 

첫 전세는 주인전세로 8개월정도 사시고 다시 전세를 내는 중입니다.

 

보유를 2년정도만 하고 바로 매도를 생각중인데요,

매도시 유리하게 하기 위하여 도배를 이번에 진행하려고 하여 잔금 후 하루 정도 기간을 가질 수 있도록 신혼부부를 받아달라고 부사님께 요청드렸었습니다.

 

현재 전세 원하시는 전세입자분께서는 하루 기간 주실 수 있는데 계약기간을 3년을 원하셨고, 신축 입주 기다리고 계시다고 하셨어요.

 

2년 보유 후 매도 계획이었어서 (2년 계약 진행해도 매도시에는 전세낀 물건이 됩니다..) 3년은 힘들다고 말씀드렸더니 2년도 가능하다고 하시고 계갱권 사용하실 것 같은데요.

 

매도시 저에게 유리한지 불리하게 될지를 잘 모르겠어서 고민중입니다.

 

다른 신혼부부 분들 (가격 상승되면 매매 여쭤볼 수 있는 전세입자) 을 알아봐달라고 해야 할지

아니면 추후 전세입자분께서 계갱권 사용하실지 여부는 아직 모르니 그냥 현재 전세입자로 붙으신 분들을 받고 전세 낀 상태로 매도 진행하는 게 좋을 지 문의드립니다.

 

아직 전세가 많지는 않아서 조금 더 기다려 볼 생각도 있는데요,

2년 보유 후 매도시 무조건 전세낀 물건이 되니 어차피 투자자에게만 매도 가능하다면 비슷한 조건이 되어 상관없을지 궁금합니다.

 


댓글


잇츠나우
25. 10. 12. 21:03

BEST | 안녕하세요, MZ님:) 현재 공급이 없는 지역에서 새로운 세입자를 맞춤에 있어서 3년 계약을 할지, 2년 계약을 할지 고민중이신 것 같습니다~ 우선, 3년을 계약했을 때는 MZ님이 매도할 때 세입자의 만기가 1년 남을 시점이고, 2년을 계약했을 때는 세입자가 계갱권을 쓸 수도 있어서 두 경우 모두 실거주자보다는 아무래도 투자자에게 팔 확률이 높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두 경우 중 2년계약을 했을 경우에는 임대인이 입주할 예정이라고 말하면서 내보낼 수 있는 방법도 있다는 점에서 잔금을 돌려주는 등의 방법으로 공실도 만들어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3년을 묶이는 것보다는 2년을 묶고 이후에 대안을 찾아나가는 방법이 더 많을 것 같아서 저라면 2년계약을 말씀드려볼 것 같습니다:) 시장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공급이 줄어들고 전세도 귀해지는 시장이라면 MZ님이 처음에 생각했던 방향대로 다시한번 재권유드려보면서 원만하게 협의해나가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MZ님 화이팅입니다!

드림텔러
25. 10. 12. 20:55

MZ님 안녕하세요~ 그 생활권에서 전세 물량은 없고 전세를 찾는 분들이 많다면 기다려봐도 되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말씀하신대로 계갱권 사용하실지 여부를 아직 모르니 전세를 맞출 수 있을 때 맞춰 놓고 대응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것 같습니다. 그때 가서 소정의 이사비와 전세금액 돌려드리면서 공실 상태로 매도도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부주낙낙
25. 10. 12. 21:09

안녕하세요 MZ님 :) 현재 3년 거주에 신축 입주를 염두해주신 분들도 2년 계약이 가능하다고 하시니, 텔러님 답변처럼 전세를 맞출 수 있을 때 맞추고 대응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다른 세입자분을 기다리는 선택 또한 하실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전세세팅에 대한 리스크를 줄이는 편을 선호하기에 세입자를 빨리 맞추는 선택을 주로 하는 편입니다. 매도 할 때는 아무래도 전세가 껴있는 물건보다는 즉시입주가 가능하거나 공실의 물건 혹은 투자로 매력적인 물건인 경우가 더 유리합니다. 그럼에도 매도시기에 시장상황이 좋다면 세가 껴져있는 상태로도 매도가 잘 될 수 있습니다. 매도하시게 될 시점에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모르기에 가능성에 대한 여러 대응 방법들을 미리 고안해두시면 될 것 같습니다. 세가 있는 물건이더라도, 만기가 얼마 남지 않았다면 실거주자분들이 들어오면서 기존 세입자와 일정에 대한 협의를 할 수도 있는 면도 있기도 합니다 :) 그리고 내일 낮에 혹시 다른 전세입자분들이 찾지는 않는지 인근 부동산에 연락도 한번 돌려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원하시는 방향대로 잘 풀렸으면 좋겠네요. MZ님 파이팅입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