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행동을 바꾸고 실천하는 투자자 추월차선대디입니다.
추석 연휴동안 너무 많은 시간을 가족들에게 할애하게 되면서 일정을 쳐내는 데 숨이 턱턱 막혔지만 ㅎㅎ 결국 성장계획서의 목표를 모두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역시 명확한 목표와 데드라인, 그리고 환경이 있으면 이루지 못하는 부분은 없다고 다시 한번 느끼게 됐습니다.
독서 목표 3권
독서 실적 3권
돈의 얼굴
인플레이션에 대해 다시 한번 곱씹어볼 수 있는 계기가 됐습니다.
또한 그 인플레이션을 제대로 이해함으로써 투자는 선택의 영역이 아니라는 점을 느끼며 이 생활을 해나가고 있음에 다행이고 감사함을 느끼고 있스빈다.
돈을 모으고, 지키고, 불리고, 올바른 곳에 사용할 수 있는 현명한 투자자가 되도록 노력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인생에 변명하지 마라
가끔 나태해지거나 무엇인가를 해내기 벅차다고 느낄 때 회초리(?)용으로 읽는 책입니다.
10월 초반에 월부학교에서의 성장도, TF도, 가족도, 회사업무도 무언가 내 뜻대로 움직여지지 않는다고 생각하며 답답함을 조금 느꼈었는데요.
이 책을 다시 읽으면서 지금의 상황에 대한 불만을 토로할 시간에 어떻게 하면 해결해나갈지에 집중하며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2
최근 스트레스가 심했던 상황을 돌이켜보면 문제의 원인을 다른 사람에게서 찾은 적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실제 원인이 그럴지라도 그 상황에서 내가 무엇을 하면 해결할 수 있을지에 집중했어야 함을 느꼈고, 모든 것은 그 원인이 되는 것이 아니라 내 생각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앞으로도 개인적인 부침이나 위기가 찾아올 것인데 과거의 저보다 조금은 더 현명하게 행동할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BM: 내 행복버튼 4분면 채워보기
강의 목표 : 2개 강의
강의 실적: 2개 강의
1강 양파링 멘토님 강의
우리가 시스템을 만들고 목표하는 자산을 쌓으려면 서울수도권에서 여러 채를 사고 장기 보유해가는 관점을 가져야 함을 다시 한번 로드맵으로 설명 해주셨습니다.
결국 제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1-2채로 갈 수 없기에 꾸준히 배운 것을 실천하며 하나씩 쌓아나가는 것에 의심하거나 불안해할 이유 없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힘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어떤 시장에서든 투자할 수 있는 물건이 있고 투자 기회는 절대 한꺼번에 나타났다가 한꺼번에 사라지는 것이 아님을 알려주셨으니 믿고 따르려고 합니다.
돈을 쫓는 투자자가 아닌 실력을 쌓는 투자자가 되어 잃지 않는 투자를 이어가며 오랜 기간 투자시장에서 살아남고, 좋은 동료들과 함께하며, 즐겁게 꿈을 이루는 투자자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2강 밥잘튜터님 강의
“돈이 많아서 좋은 집 한 채 사는 것은 동네 엄마들도 하는거에요. 이제 집을 산 뒤 돈이 부족해진 사람이 많아진 상황에서 실력있는 투자자들이 진검승부를 하는 시기가 온 겁니다.” - 강의 中 밥잘튜터님 -
실제 우리가 경제적 자유라는 곳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변화한 상황에 대응하고,
규모를 키우기 위해 매수,보유,갈아타기를 반복하여 자산을 운용하며
시장에 살아있는 물건을 언제나 파악하고 있는 실력 있는 플레이어가 되어야만,
앞으로의 투자 시장에서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고 강조해주셨습니다.
초보 투자자에게 부족한 것은 투자금이 아닌 투자 실력임을 알려주셨기 때문에 가르쳐주신 많은 부분을 곱씹어서 한층 더 성장하는 투자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임장 목표: 횟수 12회 / 부동산 15곳 / 매물 50개 / 임보 150장
임장 실적: 횟수 13회 / 부동산 17곳 / 매물 52개 / 임보 153장
가을학기 첫 달에 안가봤던 임장지를 가며 아는 지역을 넓히고, 내 생각이 맞는지 반모임과 튜터링을 통해 튜터님과의 싱크를 자주 맞춰볼 수 있어서 좀 더 선명하게 지역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10.15대책이 터지면서 실거주 컨셉이 아니면 매물임장이 어려운 상황이었고, 실제 시장에서는 실수요자의 패닉바잉이 자주 나타났습니다.
가격을 올려도 매수하는 실수요자가 생기면서 매매호가가 끝을 모르고 올라가는 것을 경험하게 됐습니다.
“아 이게 상승장 초입인가?”라는 것을 많이 느껴본 한 달이었습니다.
지난 10월 30일 서울 투자 건 잔금을 마무리 해서 현재 전혀 투자할 수 있는 돈이 없는 상태입니다.
그리고 감당 가능한 수준의 마이너스 대출을 사용했기 때문에 이 부분을 갚아나가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삼을 예정입니다.
투자금이 없어서 이번 달 TOP3는 임의의 투자금(N억원)으로 설정하여 뽑았지만 인턴 튜터님의 가르침대로 2년 간 모을 수 있는 종잣돈 + 5%전세 상승분을 고려하여 다음 달 투자처를 뽑고 매물 문의까지 넣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투자경험담 : 목표 1개 / 실적 1개
올해 초에 마무리했던 지방광역시 투자에 대한 경험담을 작성하지 않고 있었는데 그 부분을 다시 정리하며 복기할 수 있는 기회가 됐습니다.
[추디] 공급폭탄이 예정된 지방광역시에서 투자할 수 있었던 이유
2. 나눔글 : 목표 2개 / 실적 2개
나눔 글을 써본 적도 없고 제가 나눌 수 있는 부분이 있을까? 라는 의문으로 나눔글을 쓰는 것을 많이 꺼려왔습니다.
이번 학기에 튜터님께서 독려해주셔서 나눔글에 대한 벽을 조금은 넘어서고 있는 것 같습니다.
나눔글을 통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것이고 설령 도움이 되지 못하더라도 내 생각을 줄 글로 정리해보면서 좀 더 뾰족하게 만들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추디] 입지 차이가 크지 않은 신축 59' vs 구축 84'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3. 부동산 Q&A 답글 : 목표 23개 / 실적 23개
부동산 Q&A 답글을 다는 것에 대해 지난 여름학기에 심리적 장벽이 컸습니다.
허나 그 이후로 꾸준히 목표를 달성해오며 모르는 부분은 자료를 찾아보고 공부해서 답을 달아보고, 아는 부분은 이해하기 쉽게 풀어서 답을 달아보면서 나 또한 성장하고, 아는 부분을 좀 더 선명하게 정리할 수 있어서 오히려 저에게 큰 도움이 됐던 부분입니다.
4. 돈 버는 독서모임 리딩 : 목표 1회 / 실적 1회

이번 달에는 EBS다큐프라임 돈의 얼굴이라는 책으로 돈독모를 리딩했습니다.
돈독모 직전에 갑작스러운 10.15 규제가 시행되면서 참여자 분들의 멘탈이 흔들릴 것이라고 예상됐던지라 최대한 규제 시장 속에서도 버티고 나아가면 좋은 일이 생길 것이고 규제는 영원하지 않을 것이라는 응원의 메시지를 드리고자 집중했습니다.
이번 돈독모에서 제가 아쉬운 점이 있었다면 여러 일정이 겹치고 공유오피스 예약에 문제가 발생하여 참여자 분들의 글을 지난 돈독모보다 많이 읽어보고 이해하고 들어가지 못한 점입니다.
앞으로의 돈독모에서는 한 분 한 분에 대한 이해도를 좀 더 높여서 진정성과 실효성을 바탕으로 한 조언과 응원을 드릴 수 있도록 좀 더 신경 쓰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