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실전 33기 5늘도 급매발굴! 뭉치니 프로로 거듭나조_만타킹] 제대로 된 임장 그리고 비교평가의 정수
25.11.13
나에게 특히 와닿았던 점
전체적으로 저번에 실전반에서 말씀해주셨던 내용과 비슷한 부분들이 많았는데, 그 사이에 새하얗게 까먹고 있었던 터라 이번에 강의를 다시 들으면서 한번 더 머릿속에 각인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저번 실전반에서 말씀해주셨던 내용과 차이 나는 부분에 대해서 주의 깊게 들었습니다.
나무위키를 보면서 지역에 대한 ‘궁금증’이 생겨야 한다는 것. 분명히 나무위키를 읽으면서 의문점이 생기기는 했지만 한번도 이를 정리해볼 생각을 하지 못하였습니다.
분임 후 생활권 정리 과정에서도 생활권 별로 질문을 1개씩 남겨야 한다는 부분
단임시 단지별 ‘수요’가 무엇인지 생각해야 한다는 것
시세지도와 시세그룹핑에서 ‘가격 왜곡’을 찾아내야 한다는 것
규제 이후 매물임장 팁
복기의 중요성!
비교평가 부분은 여전히 어렵지만 저번 강의때보다는 한번 더 들으니 조금 더 잘 이해되는 것 같았습니다. 특히 ‘땅의 가치’가 ‘단지 가치’를 극복할 수 있느냐, ‘단지 가치’가 ‘땅의 가치’를 극복할 수 있느냐 이 부분에 관한 내용과 예시가 좋았던 것 같습니다.
비교평가는 역시 내가 직접 많이 해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적용해보고 싶은 점
아직 단임이 남았는데 남은 단임을 할 때 그 개별 단지의 수요가 무엇일지 꼼꼼히 생각하면서 임장을 하겠습니다.
이번 임보 단지분석시 비교평가를 열심히 해보겠습니다!(지역내 비교평가 10개, 지역간 비교평가 10개)
강사님처럼 복기를 해보겠습니다. 그동안 임보를 쓰면서 뽑았던 단지들을 복기하면서 그 안에서 나름대로 가설을 세워보고, 이후 그 단지들 트레킹을 통해 가설을 검증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