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마감임박] 26년 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대폭발>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밤과 나침반(목표는 크게, 실행은 작게)
2. 저자 및 출판사: 하와이 대저택 / 논픽션
3. 읽은 날짜: 2025.12.25
4. 총점 (10점 만점): 8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이 책은 ‘하와이 대저택’이란 닉네임으로 활동하는 유명 재테크, 자기계발 유튜버가 쓴 책인데 각 챕터마다 저자가 읽은 책을 기준으로 그 책에 대해서 아포리즘 형식으로 풀어내고 있습니다. 한 편으론 고급스러운 독서후기에 가깝습니다. 물론 자기계발에 관한 이해가 높은 사람이 읽으면 이미 익히 아는 내용들을 다루고 있다고 가볍게 읽힐 수도 있지만 하와이 대저택의 개인 서사를 배경으로 읽으면 아는 선배로부터 친근하게 듣는 충실한 조언으로 들리기에 몰입이 됩니다. 또한 내용도 간결하고 쉽게 쓰여져 읽는데 부담이 적은 장점이 있습니다.
익숙하고 이미 안다고 생각하는 좋은 경구, 원리들을 다시 들으며 경각심을 갖게 되고, 저자가 강조하는 ‘그래서 나에게 어떻게 적용될 것인가’ 즉 커스터마이징 독서를 고민하게 하는 책입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P.48 “진짜 가지고 있는 시간은 2년”
평균 수명 93세를 살아도 고유하게 자기 자신이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 고작 2년이란 말이 충격적이다. 화려한 문명의 이기로부터 혜택을 누리고 있지만 정작 그 포로가 되어 성찰하고 사고하는데는 턱없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란 것인데 주로 화면 안에서 수십년을 살아버리는 것이 문제다. 보고 즐기고 감각하는데 너무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이 주 원인인데 과감히 스마트폰과 TV를 멀리하고 종이책으로 사는 법을 배워야겠다는 생각이 들게 한다.
이 구절은 ‘이길 수 없는 게임에서 벗어나라’라는 맥락속에서 언급되고 있는데, 요는 이처럼 내가 성장하는데 교묘히 방해로 작용하는 소비, 허비하는 세팅을 잘 구별하고 정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습관적으로 틀게 되는 숏츠 몇 개 보다가 훌쩍 30분~ 1시간을 보내고 허탈해지곤 했기에 뼈아프게 들렸다. 이런 고리를 끊기 위해 휴대폰을 거실에 두고 생활해 보자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P.125 “저는 지금도 목표로 삼고 있는 것을 면 년째 단 하루도 빼먹지 않고 기록하고, 잠자기 전에 100번씩 말로 되새기며 잠에 듭니다”
무너지는 것은 거대한 산에 가로막혀서가 아니라 작은 돌부리에 걸려 넘어지는 것이란 부분이다. 나 자신을 일으켜 세우기 위해 이런 작은 실천을 예로 들어주어서 매우 감사했다. 매일 커다란 성취를 해나갈 수 없을지 모르지만 이 간단한 실천을 실행하고픈 생각이 들었다. 먼저 내가 하고 싶은 것을 글자로 시각화하고, 말로 또한 반복하며 내면에 형상화하는 것으로 하루를 채워나간다면 누근라도 원하는 목적지에 도착하리란 생각을 하게 되었다.
P.160 “그때의 저는 파부침주(波釜沈舟)의 마음이었습니다”
돌아설 곳, 기댈 곳을 만들면 몰입할 수 없다. 절박한 심정에 대해서 매우 간결하고 임팩트있는 표현이어서 마음에 다가왔다. 이나모리 가즈오 교세라 회장의 “피대신 생각이 흐르게 하라”라는 말도 마찬가지이다. 임보를 쓸 때, 임장을 가서 내가 어떤 노력을 기울이는지 다시 한번 점검해보게 되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하나뿐인 인생의 가치를 매우 소중하게 생각하게 되었다. 인간이 무려 300조분의 1의 확률로 태어나기에 누구나 귀중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면 오늘이라는 기회를 매우 소중하게 여기며 감사하고 겸허히 최선을 다해 살아야겠다는 깨달음을 얻는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238 ’하고 싶다’라고 느끼는 마음은 누구나 갖지만, 실제로 ‘하는 사람’은 극히 드뭅니다. 중요한 건 결심이 아니라 실행입니다. …. 낮설고 서툴고 어색하더라도 새로운 것을 ‘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씨세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