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모든분들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현재 재정 상황
-저는 미혼여성이고 현재 투자 가능금액은 연금저축펀드나 청약통장 ( 합치면 약 5000만원) 제외하고 3억500만원정도 됩니다. (그중 5000 만원은 2%금리 회사대출, 즉 연금저축이나 청약처럼 묶인자산을 유동적으로 사용하기위해 대출.)
-월상환가능한 금액: 영끌하지 않는 수준에서 200만원정도 (월급 세후 500~ 550)
- 생애최초 아직 안씀
고민중인 방향
- 궁극적으로는 재건축 재개발 2년공부해서 그쪽으로 투자할 예정
- 2026년 부터 2년동안은 서울이나 구리에 투자할 예정
- 구리에 투자한다면 그나마 선호도가있는 인창주공4단지, 1단지 20평대 2.8억 갭투자. 그런데 최근 풍선효과로 실거래가 기존보다 5000정도 높아짐 ( 그런데 토허제 풀리면 집값 다시 내려가거나 시세차익 못볼수도 있을것같은 우려. 구리8호선라인이 서울업무지구접근성이 좋고 노원 중랑보다 강남접근성 좋다고 생각하는데 왜 구리가 풍선효과있어야만 겨우 오르는지 이해가 잘 안감.)
- 직장이 잠실이라 인창주공4단지 23평 6억 or 2단지 21평 5.1 억 실거주도 고려중
구리가 아니라 그래도 서울이라는 네임밸류가 중요하다면 노원이 제일 앞으로 나아질곳 같습니다.
역에서 가깝고 택지 느낌나고 전고점보다 아직 떨어진 다음과 같은단지를 보고있습니다.
- 서울 중앙하이츠2단지 28평 6.1 억
- 서울 중계무지개2단지 아파트 21평 5.6억 실거주 (그런데 신탁방식재건축이라 재건축 수혜를 받을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아시는분 계실까요)
- 서울 상계주공1단지 24평 5.7 (연식 39년으로 아무리 올수리 해도 녹물땜에 살기 힘들지 않을까 우려)
- 상계주공 4단지 23평 6.3 조금 무리해서 매수
혹시 어느방향으로 매수하는게 좋을지 조언해주실분 있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월부에서 노원 2억으로도 갈수있다고 하는데 전 잘 모르겠어요 이미 괜찮아보이는데는 이미 7억넘고해서 3억있는저도 구축만 봐야하는 상황입니다.
댓글
안녕하세요 백억부자여신님 :) 지역과 단지까지 매수 가능한 단지 열심히 찾아보신게 느껴집니다. 1) [투자] 3억의 투자금이라고 하셨는데, 이 중 대출을 제외하고 투자금을 선정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전세셋팅을 하다보면 추가로 돈이 더 드는 경우를 대비해 대출을 꼭 남겨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복도식 보다는 계단식, 방2개 보다는 방3개 단지들이 전세가 높고 추후에 상승도 더 높습니다. 계단식 또는 방3개 우선적으로 찾아볼 것 같아요! 2) [실거주] 2억이상의 종잣돈과 생애최초가 남아있기 때문에 저축액의 50~70%까지 원리금 가능한 선에서 매수가능한 금액대에서 규제지역 중 강남과 접근성이 좋은 곳 먼저 볼 것 같습니다. 재건축 재개발 예정이라 추후에 좋아질 곳 보다도 현재 입지가 좋은 지역들 먼저 보시면 더 좋은 선택하실 수 있으실 것 같아요! 투자와 실거주 함께 고려하시면서 여러 단지들 검토하시는 부분 너무 잘 하고 계십니다. 열심히 모은 종잣돈인 만큼 후회없도록 조금 더 알아보시면 좋은 선택하실 수 있으실 것 같아요! 백억부자여신님 응원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백억부자여신님 구리와 노원을 고민하고 계시군요. 구리는 현재 비규제지역으로 가지고 계신 현금(3억 - 대출제외)으로 투자와 내집마련이 둘다 가능하고, 노원구의 경우는 토허제로 인해 실거주만 가능합니다. 두 지역 모두 백억부자여신님의 예산 안에서 감당가능한 대출을 일으키신다면 충분히 가치가 있는 지역이라고 생각합니다. 코쓰모쓰님이 말씀해주신 것 같이 지역 내에서도 선호도와 가격, 구조 등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강의에서 배운 것을 토대로 현장에서 물건도 많이 보시고 대출도 잘 알아보셔서 좋은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백억부자여신님 힘내세요 화이팅!
안녕하세요, 투자금 약 3억으로 구리나 노원을 보고 계시는군요!! 저도 코쓰모쓰님 답변에 비슷한 생각입니다. 추가로 의견만 드리면 구리나 노원 모두 가치가 있는 지역이고 2025년에는 1~3급지 위주로 부동산 시장이 상승했고, 부동산은 입지가 더 좋은 지역부터 반응이 오고 입지가 덜 좋은 지역으로 반응이 퍼지게 됩니다. 구리는 인접한 남양주에 입주가 있었기에 상대적으로 반응이 느렸다고 생각도 되어져요. 재건축, 재개발도 물론 의미있지만, 최근 공사비도 많이 올라고 단지마다 사업 기간도 너무나 달라질 수 있기에 입지가 더 좋은 지역을 보시는 것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답변이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