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26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방정식>
독서멘토, 독서리더


: 일본 메이지대학교 문학부 교수.
저자는 대학강의, 방송 진행, 책 집필, 강연 등의 활동으로 책상에 잠시 앉을 틈도 없이 바쁜 일상을 보내고 있지만 절대 거르지 않는 것이 바로 ‘매일 책 읽기’라고 한다. 그는 말한다. “독서는 일과 삶 양쪽에서 나를 성장할 수 있게 도와주고 눈앞의 문제에만 매달리느라 중요한 결정을 그르치고 후회하지 않도록 이끌어주는 유일무이한 도구”라고 말이다.
이 책은 남들보다 많은 책을, 정확하게 읽고, 바로 일과 삶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독서의 기술을 담았다.
(p.74) 아침 자투리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하루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실감했다. (중략) 내가 꼭 하고 싶었던 일 혹은 지금 당장 해야 하는 일에 밀려나 버렸지만 놓쳐서는 안 될 중요한 일들을 하기 위해 버려지는 시간들을 쓸 수 없는지 고민하게 되었다.
무엇보다도 쉴 새없이 몰려드는 일에 쫒겨 정신없이 하루를 보내고도 내가 무슨 일을 했는지 모르겠다는 허탈한 느낌이 사라졌다고 한다. 결과적으로 매일을 충실하게 살고 있다는 느낌, 하루를 헛되이 보내지 않고 꽉 차게 쓴 느낌을 경험하는 날들이 많아졌다는 것이다. 책을 읽는 시간 10분이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변화를 가져왔다.
(p.116) 서점에 자주 가라.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누구에게나 지적인 성장을 하고 싶은 욕구가 있다. 그 욕구를 끊임없이 자극해 주는 환경에 노출되어 있다면 실제 행동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더 커진다.
(p.144) 책을 잘 읽기위한 방법
첫번째, ‘다른 사람에게 이 책의 내용을 정리해서 설명해야 한다면 어떻게 설명할까?’라는 질문을 염두에 두고 읽어라. 세부적인 내용을 파악하는 데만 너무 집중하다 보면 전체를 놓치게 된다. 저자가 책을 통해 전달하려는 핵심 내용을 계속 염두해 두면서 전체적인 내용을 논리에 따라 파악하기위해 노력하게 된다.
즉, 머릿속에 책 내용을 지도로 그리는 연습을 하는 셈이다.
두번째, 책은 읽으면 읽을수록 더 많은 책을 더 빠르게 읽을 수 있게 되기 때문에 성실하게 읽는 것 외에는 정답이 없다.
(p.149) 차례는 책의 내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만들어진 지도와 같아서 책의 주제, 전개 방식, 수준을 바로 확인할 수 있고 특히 어떤 부분을 좀 더 유의해서 읽어야 할지, 핵심을 담은 결론은 어디인지를 미리 알 수 있다.
(p.182) 책을 읽는 동안 제일 좋았던 문장 3개를 뽑아 정리하고 왜 그부분이 좋았는지 혹은 어떤 점을 느꼈는지를 함께 적는 것이다. 이렇게 해야 독서로 얻은 지식을 자신과 연결해서 생각하는 훈련을 할 수 있고, 온전히 자기것으로 만들 수 있다.
✅ 매일 독서루틴30분(5:30-6:00) 지키기
✅ 독서후기 쓸 때 단락별로 요약정리해보기
✅ 본-깨-적 순서로 책을 통해 느낀점과 적용할 점을 뽑아 내 삶에 연결하기
✅ 책 표지에 한줄평 써보기
: (p.10) 애플의 창업자 스티븐 잡스가 2005년 미국 스탠포드대학 졸업식에서 인생의 선택을 ‘점과 점 이어 긋기’에 비유하며 이런 말을 했다.
“내가 지금 한 일이 인생에 어떤 점을 찍는 것이라고 한다면 미래에 그것들이 어떻게 이어질지는 예측할 수 없다. 그러나 10년이 지난 후 돌이켜 보니 그 점들은 이미 모두 연결되어 있었다.” 지금 내가 하는 어떤 일이 지금 혹은 미래에 어떤 의미인지 당장은 알 수 없을지도 모르지만 훗날 과거를 돌아보면 어떤 식으로든 연결되어 내 인생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음을 깨닫게 될 것이라는 말이다.
댓글
깡총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