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아파트, 계급이 되다. 그럼 내집마련은? [제이든J]

2시간 전
image.png

 

서울아파트 계급이 되다 라는 추적60분의 말 처럼

내집마련을 하고 싶어하시는 분들께서 더 좋은 단지를 가고 싶어하는 열망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실거주 만족도 역시 중요하지만, 더 나아가서 이 아파트를 매수함으로 인해서 가격 상승에 대한 기대감도 크다고 느꼈습니다.

추적60분에 나오는 실제 사례도 있었습니다.

 

image.png

 

보면 대전에도 내집마련을 할 수 있었지만, 서울의 가격이 더 많이 오르기 때문에,

직장이 대전이라도 서울에 집을 매수하고 서울-대전 출퇴근을 감수하겠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나마 서울 집값이 오르기 전에 샀더라면, 이런 출퇴근 시간도 감수할 마음이 있겠지만, 지금의 서울 집값은 이미 이전 전고점들을 넘어간 상황이라 더 막막하기만 한 것 같습니다.

image.png

 

강남이 좋은 것을 누가 모르겠냐만은 우리는 그런 돈도 없고, 과연 내 집을 지금 사는 것이 괜찮은 것일지, 고민도 될 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들과 함께 든든한 노후를 함께 하고 싶은 제이든J입니다.

 

집값은 올라갈거 같은데 나는 준비되지 않았다.

이 부분이 내집마련을 고민하실때 가장 힘들어하시는 포인트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시작한 강의이지만, 서울에 사지 못하는 마음에 힘들것도 같습니다.

지금 할 수 있는 아파트를 내집마련 해야할 것 같은데 지금 매수하면 평생 이 집에서 살아야 할 것 같은 기분도 들것 같아요.

 

image.png

 

서울에 내집을 살면 이렇게나 많이 오르면서 편안하게 살 자신이 있는데

경기도 외곽이나, 대전에 신축을 산다고 하면 과연 이게 격차가 더 벌어지지는 않을까 고민이 될 것 같습니다.

 

부동산 매수에는 나의 거의 전재산이 들어가기 때문에 더 완벽한 선택을 하고 싶은 마음이 저 역시 있었습니다.

 

아 그렇다면 23년부터 강의 듣고 천천히 준비했던 사람은 얼마나 좋았을까?

26년 1월 지금 시작하기 너무 늦은 것은 아닐까?

지금 하나하나 공부하다가 집값 다 날아갈 것 같은데 뭘 어떻게 하면 좋을까?

 

사실 왕도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제까지 공부해오면서 실력을 키워온 사람이 더 나은 기회를 잡을 수 있는 확률은 높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감당 가능한 자산 중 가장 좋은 것을 매수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환금성이 중요한 내집마련

많은 분들께서 지금 내집마련 단 한번만 잘하면 된다고 생각하실 것 같습니다.

그래서 더 좋은 것, 수익이 많이 나는 것을 생각하기 쉬운데,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환금성 이라고 생각합니다. 내집이 팔려야 다음 시장을 또 도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내집마련 그 이후 2가지 전략에 대해 말씀드려볼게요.

1. 실거주 갈아타기 전략

2. 내집 매도 이후 투자 전략

 

1. 실거주 갈아타기 전략

image.png

 

보시다시피 내집마련 했고, 이후에 더 좋은 아파트로 갈아타고 싶을 때는 하락장에서 하게 됩니다.

상승장에서는 두 단지의 가격 차이가 더 벌어지는 반면, 하락장에서는 그 사이 격차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락장에서도 매도 가능한 환금성이 중요합니다.

image.png

 

이 두 단지는 그저 예시입니다.

단지의 가치는 서울 강서구 아파트가 더 좋지만 22년말부터 23년 하락장에서 매도가 잘 되지 않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반면 부천의 한 아파트는 강서구보다 가치적으로는 떨어지고 가격도 떨어지지만, 하락장에서도 매도가 가능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부천의 아파트가 환금성이 더 좋기 때문에, 하락장에서 매도 하고 더 좋은 아파트 역시 싸게 구매할 수 있는 확률이 더 큽니다.

 

2. 내집마련 이후 투자

image.png

 

예를 들어 2019년에 경기도 외곽 부천에서 5억 하는 아파트를 매수했다고 해보겠습니다.

현금 2억에 LTV 60%해서 대출 3억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매매가격 5억인 아파트를 매수했어요.

2023년 하락을 했고, 2024년 이제는 갈아타기를 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해볼게요.

 

2024년 3월 당시 7.1억원에 매도가 가능했습니다.

그러면 우리가 대출했던 3억원을 갚고 나면 현금 4억원이 생깁니다.

 

이 4억을 가지고 2024년 3월 매매가격 9억 / 전세가겨 5억 하는 아파트에 투자를 합니다.

image.png

 

2024년도에 매도이후 갈아끼운 아파트 단지는 현재 6.5억의 수익이 났고 15억원으로 바뀌었습니다.

 

2019년도에 내집마련을 해서 그냥 끝낸사람

vs

2019년부터 공부해서 실력을 키우고, 2024년도에 기회를 잡은 사람.

 

그 자산의 격차는 명확하게 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 당장 완벽한 매수를 하지 못한다고 해서 힘들어하시지 않아도 됩니다.

지금부터 시작해서 할 수 있는 것을 하고

꾸준히 공부해서 실력을 쌓아 다음의 기회를 또 잡으면 됩니다.

 

2024년도에 성동구는 기회가 왔지만, 마포구, 양천구 등 4억으로 할 수 있는 기회가 오지 않은 지역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때에는 아는 지역이 많은지 + 실력이 있는지가 저 기회를 잡을 수 있느냐 없느냐로 갈라집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을 구분해서

할 수 있는 일에만 집중해서, 하루하루 더 나은 오늘을 만들어가는 것은 어떨까요?

 

내집마련을 하시는 모든 분들께 응원 드립니다.

 

참고로 아래 추적60분 유투브 링크도 첨부해드립니다.

(너나위님도 나온답니다.)

 

[full] 서울 아파트, 계급이 되다 - 3040 내 집 마련 분투기 I 추적60분 KBS 251226 방송

 

 


댓글


성공루틴
2시간 전N

역시!! 든님 멋집니다♡ 지금부터 준비해서 할 수 있는것을 해야겠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당

필마여
2시간 전N

내가 할 수 았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을 구분하기! 실력을 쌓고 다음 투자전략 세우기! 기회 놓치지 않기! 튜터님 감사합니다~

루시퍼홍
2시간 전N

할 수 있는 일을 하기!! 감사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