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웰라] 지방 구축 대형평형 1호기 하루만에 매도했습니다.

26.01.16 (수정됨)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글을 작성하게된 웰라(웰시라이프 - Wealthy Life)입니다.

 

매수이후 확신이 없었던 지방 1호기를 매도하게 되어 복기하며 아파트 투자 후기를 남겨보고자 합니다.

 

각설하고, 지방 구축 대형평형을 매수했던 이유를 복기해보면,

 

  1. 가격

    대형평형 특성상 평당가가 30평형보다 저렴하였으며, 매도인의 사정으로 다른 매물대비 저렴, 조금 더 깎아서 매수할 수 있었습니다.

     

  2. 상품으로서 경쟁력

    (1) 대형평형 수요 검토: 근처에 준신축/신축 대형평형의 매물들이 있었고, 준신축/신축 대형평형의 가격이 오를 경우, 대형평형에 익숙해진 수요가 준신축/신축의 가격상승 부담시 구축으로 이동할 수도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2) 방이 많은 대형평형에 실거주시 부담일 수 있는 시스템 에어컨을 3대 설치하여 상품성을 보완하였습니다.

     

  3. 리스크 감당 가능성

    당시 근처에 대단지 입주가 있었기에 수리 후 잔금일까지 전세가 맞춰지지 않을 경우 잔금을 할 각오를 하였으며, 결과적으로 잔금 이후 세입자를 맞출 수 있었습니다.

     

  4. 투자 목적 - 잃지않는 투자

    첫 투자였기에 큰 욕심을 내지 않고 경험을 쌓을 수 있으며, 잃지 않는 투자를 하고자 하였습니다.

    1호기를 통해 지방, 구축, 수리, 잔금, 전세 등 많은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2023년 당시 매수 복기글: https://cafe.naver.com/wecando7/10276554

 

다음은 하루만에 매도를 하게된 배경입니다.

 

  1. 2025년 10월 전세 갱신

    2026년 2월에 만기가 예정되었던 전세에 대하여 세입자에게 갱신의사를 확인하였고,

    갱신의사 확인 후 일정 전세금상승과 함께 갱신을 진행하기로 하여 갱신계약서를 작성하였습니다.

     

  2. 세입자의 이사 통보

    2026년 1월 8일(목), 세입자의 사정으로 2월중 이사를 해야한다는 통보를 받았습니다. 갑작스러운 통보에 전세금을 어떻게 돌려주어야 할지 처음에는 상당히 당황스러웠습니다.

    *그러나 자극과 반응사이에는 공간이 있습니다!

     

  3. 세입자 상황 점검

    세입자의 연락을 받고 여러 시뮬레이션을 돌려보았지만, 우선 세입자의 상황 확인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직접 연락하여 상황을 확인했습니다.

    다행히도 세입자의 여유있는 자금상황으로 바로 전세금을 돌려주어야하는 상황은 아니었으며, 이번 상황으로 인한 필요비용 보상까지 고려하고있는 점을 확인하였습니다.

     

  4. 매도검토

    현재 해당지역은 전세매물이 거의 없어 전세를 새로 놓게될 경우 빨리 나갈 가능성이 높았지만,

    새로 전세를 맞추게 되면 새로운 새입자가 갱신권을 사용할 경우 4년이나 투자금이 묶일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서 매도를 우선적으로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5. 매도

    2026년 1월 9일(금), 세입자에게 매도 계획을 공유하고 매물을 보여줄 수 있는 일정과 시간을 확인요청하였으며, 이미 급한 상황으로 집이 비워져 있는 상태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즉시 현지 부동산에 연락해서 매물을 내놓았으며 가격은 매수시 생각했던 최소 수익과 최근 실거래가를 고려해서 정하였습니다.

    2026년 1월 10일(토), 두 팀의 매수 예정자가 방문하였고, 당일 저녁 그 중 한 팀으로부터 가계약금을 받았습니다.

     

매도에 성공한 이유 복기포인트

 

  1. 적절한 가격설정

    바로 가계약이 체결되면서 가격을 낮게 잡은 것인가 아쉬움도 있었으나, 수도권에 거주하면서 업무에 신경을 쓰며 지방 매물을 신경써야하는 시간과 에너지, 처음 매수시 생각했던 최소 수익달성한 점을 고려하여 과도한 욕심을 부리지 않고 가격을 설정한 것이 빠른 거래로 이어진 요인이었다고 생각합니다.

     

  2. 적절한 부동산 선정 - 매수 전세 경험

    매수당시 전세를 맞출 때, 근처 생활권 부동산까지 직접 방문, 문자 등으로 매물을 내놓았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해당 단지에 대해 가장 잘 알고 있고 의욕적으로 움직여주는 부동산을 미리 파악할 수 있었으며, 매도 시 첫 부동산 선택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3. 세입자가 전세금을 즉시 반환받지 않아도 되는 상황,

    해당 단지·평형을 기다리던 매수 대기자가 있었던 점,

    동일 평형의 다른 매물이 개인 사정으로 바로 공개되지 못했던 점 등은

    제가 통제할 수 없는 ‘운’의 영역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마무리하며

이번 매도에서 가장 중요하게 작용한 부분은 운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매수라는 행동을 하여 투자씨앗을 뿌린 것,

매수 당시 상품성을 고려하여 수리 및 시스템 에어컨을 설치한 것, 등이 이번 매도의 성공요소로 함께 작용하였을 것입니다.

 

대형평형을 산 후, 당시 동료나 선배님들의 걱정아닌 걱정을 받기도 하였지만

결국 수익을 볼 수 있었던 것은

(1) 투자원칙을 고수하고

(2) CEO마인드로 내가 제공하는 상품(전세, 매매)의 경쟁력을 고려해서 투자

했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잃지 않는 투자’를 목표로 시작했지만 수익까지 얻을 수 있었던 이번 투자는 월부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지방에서 구축 대형평형이 욕심없이 투자한다면 잃지 않는 투자가 된다는것을 알았습니다. 매도후기 적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